휴게소에서 제가 잠시 음료수를 사러 간 사이 없던 트럭이 옆에 있어서 혹시나 싶어서 옆에 차문을 보니.... 저렇게 떡하니... 기스를 내놨드라구요...
심증과 그 트럭이 했다는 앞차 문 위치며 아 저눔이다 하는 느낌은 왔지만 실제로는 제가 보지를 못해서 아무말 못하고 그냥 집에 왔었습니다.
그런데 계속 저 기스가 생각보다 기스가 깊었습니다. 그런데 분위가 생각보다 크지가 않아서 판금도금(저정도 기스라도 문짝은 한판도금으로 해야하기때문에)
너무 비싸 이참에 컴파운드의 장인이 되어 보자 하구 이래저래 컴파운드 사용법을 찾아 보았습니다.
이래저래 찾아본결과 엇???? 이거(제가 엔지니어다 보니 사포질좀 합니다..ㅋㅋㅋ) 사포질 하는거랑 비슷하잖아.. 제가 방법을 찾아 볼때
이 방법을 원리 및 부터 차근차근 찾아보는 성격이라... (뼈속까지 공대생입니다..) 무튼 퍼스트 카 다 보니 (아직 할부가 2년남았어요ㅜㅜ)
애증이 가더라구요. 회사분들은 그냥 차는 소모품이 그냥 신경쓰지말고 타고 댕기라 하믄스... 그런데 우짭니까 계속 신경이 쓰이는데
무튼 본론으로 들어가서 제가 알아본 컴파운드 방법은
1. 컴파운드는 사포질하구 같다
(사포질경우 제가 하고있는 제품으로 볼때, 1000, 2000, 3000, 이런식으로 올라가믄스 서서히 표면을 부드럽게 하는 원리 랑 비슷 하더라구요)
2. 컴파운드 제품에도 사포와같은 1000방 짜리 2000방 짜리 등등 제품이 구분이 되어 있는거 같아요.
(뭐 수치로는 안나와있지만 굵은 기스, 얇은 기스이런식인거 같습니다.)
3. 일단 컴파운드를 하기전에 차 표면을 깨끗히 닦아주고(이건 불순물 제거입니다) 그리고 물기또한 깨끗이 닦아줍니다.
4. 그러고 나서 컴파운드 굵은기스용으로
( 자기 손톱량 정도 극세사 수건!!! 으로 기스 난 결이라고 해야하나 그방향으로 신속 빠르게 닦아줘야하는거 같습니다.)
5. 사실 제가 찾아 봤을때는 살살살 애기 다루듯이 슬슬 닦으라고 나와있더라구요 근데 저는 그게 안돼서
그냥 아싸리 2000방 3000방 올릴껀데 먼상관이냐 하믄스 신속 그리고 빠르게 그 결대로 하지만 힘은 너무 주면안됩니다 적당히,
그렇게 하니깐 어머!!! 기스가 살아지고 있더라구요
( 여기서 한가지 팁은 신속작업은 빠르게 하되 작업하는 면은 항상 보시면서 다른 도장면에 피해가 갔는지 안갔는지 확인하믄스 작업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컴파운드작업이 끝난후 다른 극세사 수건으로 남은 컴파운드를 닦아 주셔야 합니다.)
6. 이런식으로 굵은 기스용이 끝나면 다시 얇은 기스용으로 똑같은 작업 반복이후 새빠지게 도장을 깍으셨으니깐(사포의 원리), 코팅하는 작업을
하야 합니다. 광택 작업이라고 하죵 하지만 마무리는 광택제를 이용하여 슥슥 닦아 줘야 코팅도 돼구 광택도 보존이 되는거 같더라구요.
여기까지가 초보 컴파운드 사용자의 이용방법이였습니다. 저처럼 컴파운드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하믄스
이글을 남깁니다.(사실 검색을 해봐도 난 무슨 얘기 인줄 모르겠더라고 좀 자세하게 나왔으면 좋겠던데 ㅜㅜ)
# 유의사항
1.일단 컴파운드도 화학제품입니다. 화학제품은 열을 받으면 성분자체가 변질이 우려가 있습니다. 아마 그래서 도장면을 차갑게 해서 작업을
하라는거 같습니다.
2. 수건이나 이런거 쓰셔도 뭐 무방하다고 생각하나 하지만 조금이라고 미세한 사포질을 위해서는 극세사 수건이 좋다고 봅니다!!!!
3. 컴파운드 원리 자체가 도장을 갈아낸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기스난 부위가 손톤으로 1/3 정도 들어간다면 가내 수공업보다는 사람손으로
하는데는 작업하기 무리가 있을거 같습니다. 그냥 덴트?? 광택 내주는 가게 가셔서 슥 밀어달라고 하시면 된다고 하네요
(요건 저도 안해봐서 잘모르겠어요ㅜㅜ)
4. 작업은 신속하고 빠르게 손이 안보일정도로 다다다다다다다다다다다!!!!!!!!! 하지만 누르는 힘은 적당히 그라고 작업이후 컴파운드 닦아내기!!!
요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저는 생각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