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펌) 백두산 화산 활성화 조짐 뚜렷, 폭발 여부-피해 정도 관심 높아져.
게시물ID : panic_7897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야곡
추천 : 22
조회수 : 6920회
댓글수 : 74개
등록시간 : 2015/04/13 11:21:50

백두산 화산 활성화 조짐 뚜렷, 누리꾼 관심 집중 

백두산 화산 활성화 조짐 뚜렷해진다는 주장에, 폭발 여부와 피해정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12일 윤성효 부산대 지구과학교육과 교수는 "지난 2009년부터 침강하던 백두산 천지 칼데라 외륜산의 해발이 지난해 7월부터 서서히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윤 교수는 중국 국가지진국 지질연구소 활화산연구센터와 공동으로 전자 거리측정기(EDM)를 이용해 해발을 측정한 결과 침강하던 백두산이 다시 융기를 시작했다고 전했다.

사진=MBN
↑ 사진=MBN


윤 교수는 "백두산 일대에서 한 달에 수십에서 수백 차례 화산성 지진이 발생했던 2002년부터 2005년 사이에도 외륜산 해발이 10㎝가량 상승했고 2009년 이후 점차 하강했다"고 말했다. 

이어 "1990년대 섭씨 69도였던 온천수의 온도가 최근에는 최고 83도까지 올라갔다"며 "온천에서 채취한 화산가스의 헬륨 농도도 일반적인 대기의 7배나 되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윤 교수는 "해발, 온천수 온도, 헬륨 농도가 모두 상승 또는 증가하는 것은 마그마의 뜨거운 기운이 점차 위로 올라오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며 "백두산 화산이 활성화하는 조짐이 뚜렷한 만큼 예의 주시할 필

 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백두산 화산 활성화 조짐 뚜렷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백두산 화산 활성화 조짐 뚜렷, 진짜 폭발하면 어떻게 하지?" "백두산 화산 활성화 조짐 뚜렷, 무섭다." "백두산 화산 활성화 조짐 뚜렷, 피해정도 어떻게 될까" "백두산 화산 활성화 조짐 뚜렷, 북한은 어떻게 되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 이슈팀 @mkculture.com



출처 : http://mbn.mk.co.kr/pages/news/newsView.php?news_seq_no=2297503&refer=portal


아래에는 지식인: 화산폭발히 주의점 및 준비물, 피해관련 정보.

만약 백두산에서 화산 폭발이 발생한다면 분출된 용암과 화산재로 많은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용암은 백두산 삼림에 심각한 화재 피해를 발생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천지의 물(20억t)이 일시에 쏟아져 주변에 대규모 홍수피해와 다량의 화산재와 부석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물론 규모가 어느정도에따라 차이는 분명 있습니다...대규모 폭발일경우 남한에 중북부 일부까지도 흐르는 용암에 의한 피해보다도 화산재에 의한 직접 피해가 있을 수 있고, 호흡기질환등으로 우리나라 특정지역이 아닌 전지역에 영향은 분명히 있습니다. 또한  편서풍의 영향으로 봄,가을의 경우 일본까지도 크게 영향이 있습니다..백두산 폭발은 어느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예측은 가능하나 함부로 언제 폭발한다 얘기하긴 곤란합니다.

 

  

백두산 화산 폭발 시기, 규모 및 계절풍 등의 요인에 따라 우리나라에 미치는 화산 폭발 영향은 매우 다를 것입니다. 직접적인 영향은 없을 것으로 예상되나, 기상변화에 따른 화산재 영향으로 중국, 러시아, 북반구 지역의 항공, 선박 등의 물류 수송에는 직접적인 영향이 우려되고, 바다로 떨어진 화산재가 북태평양 해류 영향을 받아 동해안의 경우 어류 및 어패류 감소 등 해양 생태계 영향이 우려됩니다. 또한 3~5월의 경우 미세 화산재가 황사와 겹칠 경우 우리나라 전 지역의 호흡기 질환이 증가되는 영향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백두산 화산 폭발에 대비하기 위해 백두산에 대한 정확한 정보 수집 및 전달체계를 확립하고,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계획을 사전에 마련해 놓는 등 종합적인 대응계획이 수립되어야 합니다. 또한 국민들에 대하여 화산 폭발에 대비한 올바른 정보제공과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화산재 낙하 대비 행동요령을 알아두어야겠습니다.

 

< 화산재 낙하 대비 국민행동요령>

1. 화산재 낙하 전 준비사항

  화산재가 계속 내리면, 몇 시간, 경우에 따라서는 며칠간 외출을 하지 못할 수도 있다. 화산재 낙하에 대비하여 아래에 안내한 물품들을 집에 준비해 둔다.

○ 방진 마스크와 방호 안경

○ 최소 3일분의 충분한 음료수(일일 1명당 약 4리터)

○ 가족과 애완동물용을 위한 최저 3일분의 충분한 보존 음식

○ 랩(전화제품에 화산재가 들어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 배터리용 라디오와 예비 배터리

○ 휴대용 램프나 손전등, 예비 배터리

○ 추울 경우를 대비하여 난로나 스토브용의 예비 연료

○ 추울 경우를 대비하여 예비의 모포와 따뜻한 의류

○ 가족과 애완동물용의 예비 의약품

○ 구급함

○ 청소 용구(빗자루, 청소기와 교환용 쓰레기봉투·필터, 삽)

 현금 자동지급기나 은행을 이용할 수 없는 경우에 대비하여 소액 현금

○ 자동차 내에 갇힐 가능성이 있으므로 차내 방재용품 준비


2. 미리 취해야 할 행동

○ 문이나 창문을 닫는다.

 물을 묻힌 수건을 문의 빈틈이나 환기구에 둔다. 실바람이 들어오는 창문에는 테이프를 붙인다.

 깨지기 쉬운 전화제품에 커버를 하고, 주위의 화산재가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커버를 치우지 않는다.

○ 배수로가 막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낙수받이나 배수관을 지붕의 홈통으로부터 분리한다. 홈통도 막히지 않도록 화산재와 물이 지면으로 배수되도록 한다.

○ 급수용으로 빗물수집 시설을 사용하고 있을 경우는 화산재가 내리기 전에 그 수집 시설과 탱크에 연결된 파이프를 분리시킨다.

○ 만약 만성기관지염이나 폐기종, 천식일 경우는 실내에 머무르고, 불필요하게 화산재에 노출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

○ 가축의 식료나 물이 오염되지 않도록 미리 확인한다.

  어린이가 있는 경우는 학교 방재계획에 관심을 갖고, 실내에서 지낼 수 있도록 게임이나 놀이를 준비한다.


3. 화산재 낙하 중 해야 하는 일

○ 공황상태에 빠지지 않고, 냉정하게 행동한다.

○ 실내에 머무른다.

○ 실외에 있을 경우, 피난 시설(차나 건물 등)을 찾는다.

○ 마스크나 손수건, 또는 의복으로 코와 입을 덮는다.

○ 화산재가 낙하 전, 예보를 들은 경우에는 직장에서 귀가한다.

○ 작업 중에 화산재가 내리기 시작한 경우, 화산재가 그칠 때까지 실내에 머무른다.

○ 비상연락을 하지 않는 경우, 전화선을 분리한다.

○ 자신이 있는 지역의 라디오 방송을 듣고, 화산분출이나 청소 계획의 정보를 모은다.

○ 각막에 손상 위험이 있으므로 콘택트렌즈(contact lens)를 착용하지 않는다.

○ 물에 화산재가 들어 있는 경우는 침전할 때까지 기다려서 웃물을 사용한다. 급수 시설에 다량의 화산재가 들어 있는 경우는 식기세척기나 세탁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음료수에 화산재가 들어 있어도 맛이 나쁘지 않으면 대개의 경우는 건강에는 악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 가정 정원에서 재배한 야채는 먹어도 무방하지만 먹기 전에 잘 씻는다.



출처 소방방재청


출처 :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6&dirId=612&docId=222743616&qb=67Cx65GQ7IKw&enc=utf8&section=kin&rank=1&search_sort=0&spq=1&pid=SfVbcwoRR1hssbgXTUGsssssssZ-470456&sid=5jTFNY6sxw0de3Ev9%2B5RPg%3D%3D



2032년까지 화산이 폭발할 확률이 99퍼센트라는 일본 전문가의 연구결과가 있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지식인은 제가 검색하다가 유용할 것 같아서 퍼왔습니다.

문제점 지적시 적극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