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쉐보레 크루즈 6만키로 주행 후 시승기 (쉐슬람 주의, 대우차 주의)
게시물ID : car_76303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마아드모아젤
추천 : 14
조회수 : 3711회
댓글수 : 25개
등록시간 : 2016/01/18 17:15:31



사회 초년생들이 첫차로 준중형 중고차를 많이 구입하기에 도움이 되실까 싶어 올려봄니다.

국산 준중형 중고를 구입하겠다 마음 먹으면 선택사항이 딱 이정도 일텐데요.

1.현대 아반떼 MD

2.기아 K3

3.르삼 SM3

4.쉐보레 크루즈

이 중 전 크루즈 12년식 가솔린1.8을 구입했구요 현재 6만키로 조금 못미치게 주행했습니다.

크루즈 끌면서 많이 들은 말

"너 쉐슬람이니??

FDASFDASF.jpg

경배하라 쉐보레 크루즈.. 공도에 패자 BMW 3시리즈를 공도에서 발라버리는 위엄.

고속에서 도로 노면을 읽고 바닥에 쫘악 깔려가는 승차감은 프리미엄 외제세단에 그것!!

한등급 윗 차량과 박아도 끄떡없는 차체 강성!!!

진짠가요?? 제가 몰아본 느낌으로 주관적 평가를 해볼께요.ㅋ아무래도 비교가 될만한 차가 있으면 좋으니

중간에 잠깐식 영업용으로 탔던 아반떼 엠디GDI 1.6이랑 비교해볼께요. 크루즈 깔껀 까겠습니다.

외부 디자인

20150117_193556.jpg

2012년에 크루즈를 선택한 이유 중 제일 큰부분이었습니다. 디자인이 마음에 들었거든요. 당시 아방이엠디랑
많이 고민했는데 남성적인 매력이 강한 디자인을 좋아하다보니 곡선보단 직선과 화가난 얼굴상의 크루즈가
메뚜기같은(쉐슬쉐슬) 엠디보다 이뻐서 구입했어요. (범퍼는 사고후 교환입니다.ㅠㅠ)

그럼 역시 크루즈는 정말 디자인이 퍼펙한가요?

20160118_144040.jpg


아니요.
여기 피자한판이요. 12년식의 크루즈 휠은 정말 구려요. 못생겨도 참 못생겼습니다. 어릴때 가지고 놀던
미니카 바퀴같이 생겼어요. 현기는 휠디자인은 정말 굿이라고 생각해요. 쉐보레는 휠을 정말 못만듭니다..
(심지어 지금 올뉴어쩌구 크루즈도 휠 정말 똥이에요.)

werwerwe.jpg


애매한 뒷태도 좀 그래요.
전면은 뭔가 강한 남성의 상인데 신발인 휠은 어그부츠를 신고 뒷태는 엉덩이 먹은 바지를 입은 느낌이에요.
저 눈물자국 테일램프는 왜 저렇게 했는지.. 뒤도 일관성있는 강한 인상으로 디자인을 하지 않은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그러다보니 크루즈는 야간에 뒷태가 나아보여요. 쌍눈이가 빛나서 눈물자국이 안보이거든요..
(일부 오너들이 벤츠테일램프 따라한 사제로  개조하는데 그라지 마요...)

내부디자인

fdsafsdafas.jpg

디자인
스티어링 휠은 무난하구요. 왼쪽이 크루즈컨트롤 버튼이 들어갑니다( 속도설정만 됨니다.. 켜놓고 앞차 가까워져도 그냥 가는겁니다.)
오른쪽은 오디오조작과 핸즈프리 들어가구요. 

조작감
아반떼 엠디랑 비교하면 저속(10~60키로) 크루즈가 무겁습니다.
중속(60~80키로)크루즈가 무겁습니다.
고속(80~130키로)크루즈가 무겁습니다.
과속(130~160키로) 여기서 조금 갈립니다. 크루즈가 압도적이다라는 말은 거짓말이구요. 하지만 차이가 있긴 있습니다.
아반떼는 계기판상 130키로가 넘어가면서 슬슬 핸들이 가벼워집니다. 핸들조작이 가벼워지니 고속주행이 불안해지고
핸들잡은 손에 힘이갑니다. 150키로 되면 핸들이 달달달 떨려요. 무섭습니다.. 그리고 평소에 여성오너들은 크루즈 핸들이
무거워서 힘들고 팔아파 할수도 있습니다.  남자오너에게는 이정도야 아무렇지 않고
별거 아닌거 같아도 계속 핸들 돌리면 연약한 여자분은 힘들수도 있겠다 싶네요. 아방이는 쑥쑥 잘돌아갑니다. 너무 잘돌아가서
탈인거 같아요.^^::::

그럼 크루즈는 고속핸들링이 우수하냐.. 우수하기보다 조금 낫습니다.
아반떼 대비 핸들이 날라가는 시점이 15~20키로 차이가 납니다. 딱 이정돕니다. 크루즈 역시 150이상되면 핸들 떨려요.. 더 밟기 무서워지고요..
다만 그시점이 아반떼가 더 이름니다. 핸들링은 꼭 두차만 두고 비교하면 크루즈가 낫습니다.

여기서 쉐슬람이 나오는거 같아요. 좋은차를 안타본사람은 우와 크루즈는 고속핸들링이 쩐다가 되는거에요.. 비엠3시리즈
만 타보셔도 느끼십니다. 크루즈가 3시리즈?? 어림도 없습니다.  크루즈 핸들링 무겁다고 쏘지마세요.... 죽어요..

내부 및 뒷자석

20160118_144238.jpg

센터페시아는 당시 디자인이나 구성으론 괜찮아보입니다만.. 깔건 까야죠. 크루즈 내부결함
결함이 별건가요. 사진상에 기어봉 우측에 열선과 에어컨세기 조절 다이얼이요.
허벅지가 두껍거나 뚱뚱한 사람이 조수석에 타면 저버튼이 허벅지랑 닿아서 돌아갑니다.
주행중에 쿠콰콰콰콰 하면서 에어컨이 풀로나와요. 조수석탄 사람도 민망해하고...
실내 재질은 그냥 싼마입니다. 통통 플라스틱이구요.. 운전석 시트 밑에부분이 오센치가량 터졌어요.
제가 마른체형인데... 실내재질 마감.. 많이 부족합니다. 아반떼보다 좋아야하는거 아닌가요?
아반떼보다 크루즈가 차값이 더비싼데 말입니다.

20160118_144142.jpg


뒷자석 아반떼엠디 압승입니다. 크루즈 뒷자석은 정말 좁아요. 제가 체구가 크지않아서 그나마 덜하지
체구 큰사람이 앞좌석 타면 뒷자리 정말 좁습니다. 아반떼가 크루즈 대비 다리공간은 주먹 하나 이상 큰 느낌이에요.

*승차감은?

중저속에서 뒷자석 승차감은 아반떼가 통상적??으로 좋습니다.
이유는 시트의 차이가 아니라 서스펜션 셋팅??(이게 맞는 표현인지..)
이거 차인거 같아요. 뒤에 여자분들 태울때 마다 물어봤는데 크루즈 승차감 다 안좋다고 합니다.
이유는 크루즈가 승차감이 딱딱합니다. 사람으로 치면 이런 느낌이에요. 아반떼엠디는 제 몸땡이에 여자가발목 달고 농구화 신고 뛰는 느낌이구요.
크루즈는 통뼈지만 근육이 그닥없는 뻣뻣한 발목으로 실내화 신고 뛰는 느낌입니다.
고성능차는 큰육질에 유연한 이봉주발목으로 조깅화 신고 뛰는 느낌이에요.

여기서 또 쉐슬람 본능이 나오는데요. 그냥 동네에서 나긋나긋하게 타면 아반떼가 편안합니다.
노면도 아반떼가 덜타다보니 도로 불규칙시에 크루즈처럼 엉덩이로 충격이 덜타고 들어옵니다.
헌데 제가 아반떼엠디를 타고 장거리를 가면 고속도로도 타구요.
영업직일때 타서 시간에 쫓기다보면 험하게 몰기도 하는데요 크루즈대비 아반떼가 확실히 불안합니다. 
특히 속도가 붙었을때 급차선변경시 요잉??(양옆으로 차가 뒤뚱거리는 느낌)은 아반떼가 크루즈대비  불안합니다.

제가 위에 사람발목 느낌으로 비교했잖아요.

아반떼는 몸뚱이는 제몸인데 발목이 여자발목이다보니 걸을때나 조깅땐  푹신한 농구화를 신어 좋은 느낌인데
빨리 전력으로 달리거나 달리다 방향을 바꿀때 과속방지턱을 강하게 넘을때 버겁습니다.
아반떼는 과속방지턱을 늦게 발견하고 그냥 넘으면 뒷자리 분들이 좀 과장하면 공중에 뜹니다. 크루즈는 평소엔
승차감이 딱딱해서 안좋지만 중속이상에서 차선변경시 흔들림이나 차량에 충격을 받을시 아반떼보단 안정적입니다.

단 역시 아방이 대비 낫다는거에요. 크루즈가 모.. 부품이 아반떼보다 비싼걸 쓰거나 고급진건 아니고 세팅을 좀 더 잘한거 같습니다.(느낌상)

크루즈는 아반떼 대비 하체는 확실히 좋은거 같습니다. 좋다기보다 더 튼튼한 느낌입니다.

미션.jpg


아반떼 오너분들 기분나쁘셨죠. 이제 크루즈 겁네 털릴 차례에요..

크루즈를 제가 1.8가솔린을 고른이유는.. 일단 전 디젤을 굉장히 싫어하구요. 아이들링소음이 너무 싫습니다.
근데 왜 1.8이니?? .. 1.6시승해보고 크루즈 안살려고했어요. 너무 안나감니다. 차가.. 넘 굼떠요.
크루즈가 공차중량이 아반떼보다 무겁잖아!! 라고 실드치는건 아닌거 같아요. 일단 크루즈는 엔진이
차무게를 좀 못 받쳐준다라는 느낌을 받습니다. 이 부분은 1.8은 수긍할만한 수준이되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아반떼는 도심에서 탈때 크루즈 대비 악셀밟으면 경쾌하다라는 느낌이에요.

거기다

보. 령. 미. 션.

지금 나오는 크루즈는 개선되었다는데 전 중고차를 알아보는 사회초년생을 기준으로 썼으니까요.
크루즈 미션 존망입니다. 진짜 짜증납니다. 고속에서 항속할때는 괜찮지만 시내 저속구간에서 그 미션
충격은 적응전에 아주 짜증납니다. 우웅 쿵..우우우웅.  차가 저속에서 꿈찔거립니다. 크루즈 타시는
분들의 가장 많은 불만이 미션입니다. 기어 단수가 높아지면 괜찮아요.. 하지만 서울사시는 분 특히
차막히는 동네에서 타시는 분들 스트레스 분명 받습니다.
정차 중 차선변경하려고 룸미러를 봅니다. 저멀리 차가 달려오고 있습니다. 깜박이를 키니까 더밟네요.^^::
그래도 이정도 거리면 하면서 악셀을 밟으면서 차선변경하고 가속합니다. 어...어..
차가 안나가... 뒷차 빵빵거리고 전 비상깜박이를 킵니다.
크루즈에 비하면 아반떼는 아주 잘만든 미션입니다. 그래도 사람은 적응에 동물.. 적응하면 탈만합니다.
이게 계속 그런게 아니고요. 어떤 시점때 그러다 또 멀쩡하다 그러거든요. 제 차는 그렇게 심하진 않습니다.

미션이 뽑기라는 말이 있던데 다른 분들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크루즈 대비입니다. ^^:: 아방이도 기어비가 문안하지 좋다고는 할수 없네요. 가속도 저속구간에서 치고가다 중속에서 고속
고속에서 초고속에서 미션이 고성능차 대비 멍청한 느낌이에요.

총평

크루즈와 아반떼엠디 모가 좋으냐??
감성이나 개인적인 느낌 배제하면
평균주행속도가 낮고 막히는 도로를 대부분 타고 다녀야한다 그럼 아반떼엠디.
난 지방에서 살고 주말에 시외가서 드라이브도 하고 좀 쏘고도 싶다. 그럼 크루즈.
난 가족을 뒤에 태워야하는 시간이 많다면 아반떼 엠디인데...
전 차체강성때문에 크루즈 할거 같습니다.( 아반떼 ad는 잘나왔데요. 강성이나 주행성능도 현 올뉴크루즈보다 낫다네요.)
난 다필요없고 중고차값떨어질때 미칠거 같다. 아반떼엠디.

아 그리고

신차가 안나와서 계속 내차가 신형인 착각을 주고 싶다 크루즈.ㅋㅋ

중고차 두 모델 중 고민하시는 분계시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