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의 30년 숙원인 가덕 신공항의 운명을 결정짓는 동남권 신공항 사전 타당성 검토 연구 결과 '김해공항 확장'이 최적이라는 결론이 나자 부산지역 시민들은 탄식과 함께 현실을 고려하지 못한 결과라고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특히, 동남권 신공항의 논의가 시작된 지 30여 년에 이르고 대권 주자 2명의 핵심 공약이었지만, 매번 정권의 입맛에 따라 무산된 만큼 이번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는 입장이다.
게다가 '김해공항 확장'은 수십 년 전부터 이미 안전, 소음 문제를 두고 논란이 끊이지 않은 만큼, 후폭풍도 거셀 전망이다.
동남권 신공항에 대한 필요성이 거론된 것은 무려 1990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인천국제공항 타당성 조사가 시작될 때 당시 교통부는 부산권 신공항 개발 타당성 조사 용역을 함께 수행했고, 2000년까지 신공항을 만들어 김해공항을 이전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최종 결론내렸다.
하지만, 정부는 용역 결과를 바로 반영하지 않았고, 김해공항을 확장해 2010년까지 수요를 처리하기로 했다.
2002년, 김해공항 인근에서 중국 민항기 추락 참사(사망 129명, 부상 37)가 발생하자 당시 건설교통부는 또 부랴부랴 김해공항 안전성 확보 방안에 착수했다.
그 결과 신공항에 대한 논의는 전혀 없이 교차활주로 신설을 대안으로 내놨고 이마저도 인근 지역 소음 문제, 그린벨트 해제에 발목이 잡혀 무산됐다.
노무현 정권이 출범 이후 KTX 개통과 관계 없이 김해공항 국제선 이용이 폭증하자, 당시 건교부가 또 남부권 신공항 개발 타당성 조사에 착수해 "동남권지역 항공 수요 증가에 따라 기존 공항 용량의 한계에 도달해, 경쟁력 있는 신공항을 개발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후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대권 공약으로 내세운 이명박 정부는 2011년 3월, 앞서 수행된 동남권 신공항 입지 평가를 위한 위치평가위원회의 평가 결과 가덕도, 경남 밀양 모두 절대기준인 50점을 넘지 못했다며 신공항 건설을 전면 백지화했다.
다음으로 바통을 이어받은 것은 박근혜 정권.
박근혜 대통령은 후보 당시 부산 연설에서 동남권 신공항은 물론이고 "가덕도가 최적입지라면 가덕도에 건설하는 것이 맞다"며 공약으로 내세웠고 부산시민들은 60%에 가까운 표심으로 화답해 신공항 건설에 힘을 실어줬다.
우여곡절 끝에 착수된 외부 기관의 동남권 신공항 입지 용역 결과가 발표되기 전 고정장애물 평가 항목을 누락해 불공하게 진행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30년간 부산지역의 숙원사업인 만큼 시민들은 분노와 불복종 운동을 펼쳤고, 이는 시민사회, 학계, 정관계로 들불처럼 번졌다.
지난 14일, 시민 3만여 명은 중구 광복동에서 가덕 신공항 유치 범시민 궐기대회를 열고, 용역이 불공정하게 진행될 경우 어떠한 행동도 불사하겠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수십 년 동안 이어진 시민들의 염원을 묵살한 정부에 대한 엄중한 경고이자, 시민들의 간절한 의지를 표출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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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media.daum.net/society/nation/gyeongsang/newsview?newsid=20160621154304490
김해공항의 한계로 인해 부산지역에서 추진한 30년 숙원사업이 신공항 건설인데~
새누리에서 본거지 TK를 위해 밀양을 밀어 슬그머니 숟가락 올리고~
결국, 역풍이 만만치않을듯하니 전면백지화~
국가운영이 장난도 아니고~
뭐... 어찌됐든 PK민심은 폭발할 수 밖에~
눈앞에 떡을 봤던 TK에서도 그 떡 도로 가져가버렸으니 역풍은 불어올 수 밖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