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 추모7주기 포스터는「다산 어린이」(신춘성 작가)의 그림을 사용했습니다.
노무현재단은 노무현 대통령 서거7주기 슬로건을 ‘깨어있는 시민, 행동하는 양심’으로 정하고 5월 한 달간 시민과 함께하는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시민의 힘을 확인하고 더 큰 희망을 만들어가는 5월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서울지역]
추모전시와 토크콘서트, 토론회와 남산둘레길 걷기 일정 확인하세요
서울지역에서는 4년만의 추모전시회와 토크콘서트, 한국미래발전연구원·김대중도서관과 함께하는 토론회와 남산둘레길 걷기 등을 진행합니다.
추모전시회 <아이들이 행복한 나라, 사람 사는 세상>은 앞서 공지드린 바와 같이 1일부터 15일까지 보름간 서울 지하철3호선 경복궁역 서울메트로미술관에서 열립니다. 개관식은 1일 오후 2시이며 이해찬 이사장과 최교진 이사, 이병완 상임고문 등 노무현재단 및 참여정부 주요 인사, 천호선 전 정의당 대표 등 정치권 관계자가 참석합니다. 5일 배우 명계남, 7일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의원, 8일 천호선 전 정의당 대표가 시민과 함께하는 관람 프로그램도 마련했습니다. 시간은 모두 오후 2시입니다. 추모전시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행복한 나라, 사람 사는 세상>
토크콘서트는 14일 오후 4시30분부터 두 시간 동안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립니다. 7주기 슬로건이기도 한 깨어있는 시민, 행동하는 양심을 이야기하는 자리입니다. 평론가 진중권의 사회로 약 두 시간여 진행하며 지난 필리버스터로 시민과 함께한 은수미·김광진 의원의 ‘시민의 참여와 민주주의 주제’로 토크 1마당, 천호선 전 정의당 대표와 김경수 김해시 당선자의 ‘깨어있는 시민은’이라는 주제로 토크 2마당을 준비했습니다. 가수 이상은과 이한철의 공연도 함께합니다.
김대중-노무현 두 대통령의 철학과 정책을 통해 한국사회를 진단하는 공동토론회는 20일 오후 1시 30분 마포구 동교동 김대중도서관에서 진행합니다. ‘통합의 길, 시민의 힘’을 주제로 김대중도서관과 노무현재단이 주최하고 한국미래발전연구원이 주관합니다. ‘2016 한국사회 진단과 시대정신’을 이야기하는 1세션은 김인회 한국미래발전연구원장의 사회로 김호기 연세대 교수, 정해구 성공회대 교수, 백승헌 변호사, 박명림 연세대 교수, 조대엽 고려대 교수 등이 참석합니다. 2세션 주제는 ‘통합의 정치를 위한 과제’입니다. 문정인 김대중도서관장이 사회를 맡아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최경환 국민의당 당선인, 김종대 정의당 당선인과 함께 토론을 벌입니다.
매해 많은 시민이 함께하는 남산둘레길 걷기는 부림사건 관련자로 변호인 노무현의 변화를 가까이에서 지켜본 이호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함께합니다. 8일 오전 9시 40분 남산골한옥마을 국악당에서 출발하는 2시간 코스로 산행 후에는 ‘유머웃음 강사’ 박재준 씨와 함께하는 즐거운 레크리에이션도 준비했습니다. 청와대 대통령시계와 봉하 대통령 사저 관람권 등 특별한 선물도 준비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 및 산행 신청은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4회 깨어있는 시민 남산둘레길 걷기대회’
[봉하마을]
가족과 함께하는 주말 사저관람과 생태체험, 19일 김제동 봉하특강과 23일 추도식
봉하마을은 5월을 맞아 매주말 사저 특별관람 및 시민공동참배 행사를 가집니다. 총27회, 2,700여 시민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생태체험행사도 마련했습니다. 1일 봉화산 봄소풍을 시작으로 5일 어린이날 봉하그리기대회를 비롯한 각종 체험행사, 친환경 차밭 체험, 텃밭교실, 논생물 관찰 및 미꾸라지 잡기가 주말마다 펼쳐집니다. 추모의 집에서는 <아이들이 행복한 나라, 사람 사는 세상> 전시가 서울과 동시에 진행됩니다.
오랜만의 봉하특강도 열립니다. 19일 오후 7시 방송인 김제동 씨가 강사로 나섭니다. 2013년 봉하토요강좌로 봉하를 찾은 이후 처음으로 생태문화공원 잔디밭에서 시민과 만납니다.
추도식은 23일 오후 2시 대통령묘역과 생태문화공원 잔디밭 공연장에서 엄수됩니다. 이날 서울과 봉하를 왕복하는 특별열차도 운행합니다. 봉하열차에 대한 자세한 내용 및 신청은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봉하 추도식 봉하특별열차
이밖에 9개 지역위원회와 해외를 포함한 각 지역에서도 다양한 추모행사를 개최합니다. 종합안내 표를 확인해주세요. 아래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수정·변경 사항은 수시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시민 여러분의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