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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APM은 어느정도 중요한 걸까..?
게시물ID : starcraft_7205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암울테란
추천 : 2
조회수 : 1484회
댓글수 : 58개
등록시간 : 2005/01/05 19:05:42
여러분들은 APM의 중요도를 얼마정도라고 생각하십니까?
전 손이 엄청 느립니다. 완전 굼벵이죠-_-;
테란이란 놈이 평균 120이고 맥스 190정도 됩니다. 대신 플러스 마이너스는 10정도밖에 되지않죠.
전 1/2/1/2 이런거 안하구요, 또 손이 많이 가는 부분을 과감히 포기합니다.
예를 들어 초반 에쓰씨비 정찰로 상대 테크좀 관찰하다가 별 문제 없다 싶으면 프로브한테 가서 한놈만
죽이고 귀환하거나, 혹은 죽거나 합니다. 초반 에쓰씨비에 큰 신경을 안쓴다는 거죠.
대신 그 뒤에 몰래테크가 위험하니, 엔지니어링 베이를 필수로 지어줍니다.
차라리 속편하더군요. 저랑 하시다가 셔틀로 뻘쭘하게 하다가 터지신 분도 계심 ㅋ..
뭐 이런것 포기하는 대신, 물량에 절대 집중합니다. 가스=탱크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잘 되는 날이면
팩토리 10개씩 짓고 막 돌립니다. 대신 멀티 견제할때 팩토리가 멈추는;; 그래서 그냥 멀티앞으로 탱크 10대와 벌쳐 10대쯤을 보냅니다. 플토가 막으려면 꽤 많은 유닛을 투자해야겠죠. 그래서 멀티 못 밀면, 그만큼 또 보냅니다. 그냥 신경안쓰구요. 그렇게 보내다보면, 탱크가 계속 언덕위쯤에서 좋은자리를 잡고 싸우게 되면 플토도 유닛손해를 많이 보겠죠. 그래서 거기 집중하라고 냅두고 전 그냥 줄창 뽑습니다. 그리곤 한방-_-;; 이게 제가 하는 방식입니다. 탱크 10~15대 정도는 본진에서 나가지도 않고 언덕에 쭉 박혀있고,
상대 본진이랑 앞마당엔 갈생각도 안하기 땜시 사람들이 너무 소심하다고들 하죠. 근데 전 그쪽부분을 그냥 포기한겁니다. 무브도 많지 안고, 견제도 잘 안하고(대신 멀티견제 만큼은 신경쓰죠. 플토 입장에서도 앞마당 보단 지키기 까다로운게 사실일테니..), 전진도 쉽게 이길상대거나 혹은 케리어 뜰 타이밍이 아니라면 삼만년으로 전진합니다. 또 본진에 짱박혀서 유닛만 줄창 뽑아 한방을 노리는 놈이기 땜시, APM은 120밖에 안나온다고 생각하거든요. 
전 이렇게 APM이 낮습니다. 근데 저희반에서 보면 APM저보다 낮은놈들을 찾아볼수가 없습니다. 지들끼리 "나 200넘었다!", "빙신, 난 250이거든 ㅋㅋ"이러는 거 보면 진짜 잘하는거 같은데 실상 플레이보면 진짜 답답해 미치겠더군요. 저보다 관리를 더 못하는것 같아요.(보니까 꼴에 1/2/1/2/1/2만 줄창 누르고 있더만요 ㅋ..)그리고 저희반 1등이 APM150정도 합니다. 근데 200 혹은 250 다 가지고 놉니다. 솔직히 보니까 상대 자체가 안되더군요..이렇게 전 주위 환경에 의해 APM을 굉장히 부정적인 방향으로만 봤는데 또 OU에선 중요하다고 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대표적으로 참새님)

과연 다른 오유 여러분들은 APM이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일단 APM은 몇정도면 되고, 그 이상은 필요없다." 이런 말씀 말구요..
빌드 연습, 컨트롤 연습, APM 연습, 그냥 연습(경험) 이런 걸 비교해서 써주세요
전 빌드>경험>컨트롤>APM 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것도 배우지 않고 그냥 하면 솔직히 시간낭비 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배넷에 10승 300패 이런분들 보면, 저보다 경험이 많은데도 아직 실력은 바닥을 치고 있으니까요. 그래서 일단 친구한테 기본적인 빌드를 배운다음에 열심히 연습을 하면 또 자신만의 노하우에 의해서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빌드가 생기는거구요,, 그럼 이제 물량도 잘나올테고, 컨트롤이야 어택땅만 아니면 거기서 거기잖아요(제가 존경하는 묘환이 형님 빼구..ㅋ) 그리고 역시 주위환경에 의해 APM은 그다지..ㅋ


다른분들 생각도 알고 싶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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