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스트.
알파에서 파이널 테스트 까지는 원탑급의 사기캐릭터로 군림하였지만, 오픈이 되면서 여러 칼질을 맞아 최하위의 인식을 가지고 있는 직업이죠.
많은 사람들이 저질스런 딜량과 힐량. 변변한 이속기마저 없는 이 프리스트를 버리고 신의 직업이라는 위자드나 버서커로 옮겨갔습니다.
현재 레벨 37의 프리스트가 가볍게 파헤쳐보겠습니다.
37의 프리스트이기때문에 현 40레벨에 대한 것은 잘 모릅니다
그리고 상당히 주관적인 해석이 많으니 양해바랍니다.
프리스트.
딜량과 힐량이 매우 저질입니다.
딜은 홀리익스플로전 몇번을 쏘고나면 순식간에 사라지는 sp를 보고 다시 부랴부랴 천상의 빛을 쓰는 것의 반복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패시브로 딜이 약간 올라간다고 해도 10렙 만렙을 찍으야 30퍼센트이상 sp에서 20퍼센트의 딜을 기대할수 있다죠.
그것도 비석이 쌓이다보면 관리하기도 힘든 패시브지요.
10렙 스킬부터 시작해서 하나씩 꺼내보겠습니다.
일단 가볍게 하나를 집고 시작하자면 우연하게도 프리스트의 천상이라는 이름의 스킬은 현재 메타에 맞지 않거나, 좋지 않은 성능을 지녀서 사람들에게 외면받는 스킬이 많다는 것입니다.
액티브
천상의 빛(10레벨 스킬) : sp를 수급해주는 수급기기도 하면서 일종의 지속딜을 해주는 스킬이지요.
원거리에 투사체 없음. 다수 공격에 나무도 ㅂㄷㅂㄷ 아주 우수한 스킬...로 보이지만
딜량이 정말 안좋습니다.
천상의 빛 한 5대 치면서 몹몰이를 하다가 홀리익스플로전을 쓰는순간 손톱만큼 달았던 몹 피가 뭉텅이로 깎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약한 딜을 보강해준다고 지속딜을 넣어준 것같지만 역시 지속딜이 중첩되는 것은 아니고 홀리익스플로전을 쓸때 딜을 조금더 더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별로 의미는 없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프리스트는 sp소모량이 격심한 직업인데다가 패시브에 일정 sp이상을 유지시키라는 조건마저 달려있습니다.
딜감소가 얼마나 일어나든간에 무조건 천상의 빛을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이지요.
저 도둑 친구는 sp수급기 하나도 사기라는데 프리스트는 이걸로 중간중간 딜을 하자니 정말 도움이 안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도 sp수급량이 올라가는 4렙은 꼭 미리미리 찍어야합니다.
프리스트는 sp소모가 매우 극히 심하게 많기 때문에 필수입니다.
홀리익스플로전(10레벨)
프리스트를 근접전사로 만들어주는 스킬 1.
딜량도 꽤 좋고 천상의 빛 지속딜에 같이 박아주면 괜찮은 딜을 보여줍니다.
넉백이 있어서 몹이 몰려있는곳에서 사용하면 잘 죽지도 않게 해줍니다.
pvp에서 상대 적이 구석에 몰렸을때 지옥을 보여주는 스킬 1이기도 합니다.
다만 문제는 역시 근접공격이라는 것이죠.
다른 원딜들 멀리서 바야르 때리다가 돌진하면서 후려치는 공격을 보면서 피할때 프리스트는 차라리 가까이 붙어서 따라갑니다.
덕분에 바야르는 솔플하면서도 안죽을 자신감이 생기더군요.본격 플레이어가 강화되는 게임.
여러 장점이 있지만 근접이라는 단점이 상당히 슬픕니다.
혼자서 사냥할때 몹을 몰아서 한번에 터트리는 손맛은 있어서 나름 애증이 느껴지는 스킬입니다.
홀리크로스(12렙)
프리스트의 첫번째 장판기입니다.
데미지는 조금 적지만 넉백을 시켜서 몹을 몰았을때 생존력을 늘려주는 스킬입니다.
데미지를 다 박으면 상당한 딜이 들어가겠지만 아무래도 보스라는것돌은 가만히 있지를 않아서...
쉐도우월드나 pvp에서 상당히 유용한스킬입니다.
다만 시전하는도중 넉백당하면 쿨타임만 생겨버리는 슬픈 진실이...
돈나무나 보스사망이후에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넉백이 상당하기때문에 채집할떄 귀찮은 몹들을 무시할수 있게해줍니다.
결계 파티퀘스트에서도 중앙에 하나 설치해두면 해골들을 접근못하게 막아주는 벽 역할도 해주기 때문에 여러군데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힐(14레벨)
프리스트를 근접 전사로 만들어주는 스킬 2.(이 해석에는 매우매우 주관적인 진실이 들어있습니다.)
프리스트를 무자본으로 키우게 해주는 원동력.
어차피 근접스킬입니다. 가까이붙어서 하다보면 원딜러살리러 가다가 나 죽는 상황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다만 역시 사용하는게 sp기 때문에 딜로스가 매우생기는대신 나는 안죽습니다.
바야르때 2번쨰 섬에서 잡몹 처리하고 할 거 없을때 조금이라도 할 것을 주는 스킬입니다.
바야르가 땅 찍으면서 슬로우 줄때 자힐로 버틸 수 있습니다.
프리스트가 뚜벅이어도 일격에 죽거나 장판밟는 것 아니면 안죽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프리스트는 절대 마법사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나는 근접 전사다. 나이트보다도 더 안죽는 전사다 라고 생각하고 플레이하다보면 편합니다.
실제로 왕궁지하 던전을 돌때 33되자마자 데블리나 광역 다단히트는 그냥 힐로 버텼습니다.여기 트롤러가 있어요.
쉐도우 월드나 pvp에서는 체력이 정말로 미미하게 차니 봉인하고 엘릭서를 꺼내세요.
그래도 평소 혼자서 사냥하기에는 정말 좋은 스킬입니다.
프리스트가 꿀꺽꿀꺽 트로피가 없는 주 원인.
힐은 그냥 자기힐이라고 생각하고 씁시다. 가까이 있으면 힐 받는 것이고, 없으면 포기하는거고....
실제로 전부터 현 상위 던전은 프리 없는게 더 빨리 깬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힐에대한 조금이라도 팁을 준다면 비석이 되어서 갓 살아났을때 원기회복 한번해주고 힐 한번 해주면 피가 반 넘게 회복되는거같아요.죽는게 전제지만
실드오브아콘
프리스트를 근접 전사로 만들어주는 스킬 3.
방어력을 올려주는데다가 근접시 주변에 지속딜을 줍니다.
열심히 비벼줍니다.
덤으로 이펙트가 좋기때문에 간지용입니다.
인던 들어갈때 물몸이라 불안해보이는 아저씨 보이면 걸어주지. 혹시 모릅니다. 한대 맞고 죽을거 살지.
10퍼센트라는 수치가 없는 것보단 낫지만 어그로를 끌면 안되는 곳에서는 살포시 꺼주는게 정신적으로 좋습니다.
주변에 지나가다 맞아서 몬스터들이 어그로가 끌립니다.
나무가 ㅂㄷㅂㄷ를 더 빠르게 올려준다.
일단 피격판정이 있으니 보스를 사냥하고 남은 시체 옆에서 비벼주면 돈을 더 줄것이다. 아직 확인은 못해봄. 물론 돈나무도 동일하다.
왕궁지하에서 열쇠찾는사람 오래살라고 걸어주었다가 어그로가 튈지도 모르니 키지 않는게 낫습니다..
아군 2명한테 더 걸수 있다고 하는데 1명밖에 안걸리는 것 같습니다.
실드오브아콘도 법사의 실드처럼 깨지지 않으면 넉백방지 이런거 있으면 좋겠네요.
실드는 실드인데 체감을 못하겠어요.
엔젤레이
프리스트에게 처음으로 생긴 원거리 딜링능력 겸 힐링 능력.
저격힐
데마시아
마스터스파크
하지만 쿨타임이 긴편이고 길지만 좁은 범위라서 안맞기도 합니다.
특히 보스한테 썼는데 미스날때는 열받는 스킬입니다.
그냥 닥사할때 잡몹이 너무 멀리있을때 쓰거나. 던전에서 죽어가는 친구 원거리 힐을 하거나 등등으로 은근히 다방면에 쓸모있는 스킬.
다만 기본은 몬스터에게 조준되기때문에 노리고 힐하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역시 넉백이 있기때문에 솔로로 몰이사냥하거나 pvp때 쓸만합니다.
그래도 pvp때는 폭이 좁으니 적이 타이밍보고 피할 능력이 되면 별 의미는 없을것 같습니다.
그래도 간지는 납니다.
천상의 수호자.
천상시리즈 2번째. 프리스트스킬중에서 천상이라는 이름이 붙은 스킬중에서는 가장 좋습니다.
프리스트가 버퍼가 아니라 딜러인 이유. 하지만 딜도 망했다.(본 해석에는 글쓴이의 매우 주관적 이하생략)
일단은 사제라는 컨셉에 맞게 공격력 증가를 가지고 나왔다....만 파티 버프가 아닌 혼자서 받는 버프입니다.
거기다가 2분이라는 긴 쿨타임에 비하여 지속시간은 7렙기준 35초.
사용하다보면 어느새 사라져있습니다.
그냥 쿨타임마다 써주는 펫이라고 생각하자. 간지용 2번째
돼지날다와 관련된 이야기는 유명하니까 패스.
천상의 기도
천상시리즈 3번째.
본격 이펙트와 성능을 바꾼 스킬1.
힐의 상위호환인지 하위호환인지 알 수 없는 스킬.
매우 넓은 반경에 힐 장판을 깔아주는 스킬입니다.
3렙기준 5초간 지속이고 무려 10명의 사람을 동시회복시켜주는 스킬...은 개뿔
5초간 프리스트를 멍때리게 만드는 스킬
채널링이라서 움직이지도 못하고 사용하면 천상의 수호자의 돼지가 사라지는 스킬이기 때문에 딜로스가 상당한 스킬입니다.
채널링이 맞아서 안풀리는 상향을 주었는데 왜 주었는지 정말 모르겠는 스킬입니다.
퍼센트로 회복하는것도 아닌 스킬이고 채널링인 스킬인데 최소 10퍼데미지를 증가시키는 천상의 수호자를 사용하면서까지 쓰는 스킬인지는 모르겠네요.
성역
솔로 프리스트를 바퀴벌레로 만들어주는스킬
무자본으로도 키우기 쉽게 만들어주는 스킬2.
장판입니다.
딜과 힐을 동시에해주는 매우 좋은 스킬입니다.
딜도 상당한 편이기때문에 다 맞으면 상당한 딜을 줍니다.
다만 보스가 여기저기 잘 움직이는데다가 한곳을 지키는 그런 퀘스트가 아니라면 딜보다는 힐장판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입니다.
버서커랑 궁합이 아주 좋은 스킬입니다.
덤으로 혼자서 몰이사냥을 할때 사용을 해주면 잘 죽지도 않고 은근히 딜이 좋은 편이여서 몹도 상당히 잘 녹습니다.
단점은 십자범위기 때문에 딜링으로 쓰는데는 조금 힘들다는 점입니다.
그래도 쓰기힘든 힐이나 천상의 기도같은 스킬보다는 파티원들의 생존력을 책임져줄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장점.
또한 생명의 결계에서 입구 한군데에다가 설치해두면 피가 약한 해골들이 오다가 녹습니다.
홀리심볼
전작의 홀리심볼마냥 프리스트를 돋보이게 해주는 스킬...이었으면 좋겠습니다.
40렙을 안찍어서 아직 사용 못해보았어요.
그래도 10명이 말뚝딜을 할 수 있는 타이밍에 깔아둔다면 엄청난 기여도를 보이지 않을까 예상하는 스킬입니다.
패시브
굳은 믿음
sp만 유지하면 딜량을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많이 찍을수록 신경쓸게 적어지고 장점만 늘어나니 꼭 찍읍시다.
프리스트가 sp소모량을 항상 신경써야하는 이유.
신의 가호
물리 방어력와 마법방어력을 올려줍니다.
프리스트를 전사로 만들어주는 스킬 4. 라고 생각합니다.
치유 마스터리
일단 사제인데다가 블루크리스탈이 남아서 찍는다는 느낌.
액션
천상의 날개
성능과 이펙트를 바꾼 스킬2.
아군이 없다면 날개만 피고 끝나는 스킬.
아군에게 무사히 돌진시 이속이 10퍼 증가.
글쓴이가 한번 사용해보고 실망하면서 봉인하였기때문에 자세하게 모르는 스킬입니다.
결론.
프리는 혼자 솔플하기 참 좋은직업입니다.
딜은 조금 약해도 다수를 몰아오는 천상의 빛과
나를 무적으로 만들어주는 성역, 홀리크로스 콤보에
조금만 sp가 있다면 나만를 살려주는 힐이 있어서
혼자서 다니고 귀찮은 몹있으면 홀리크로스로 어디다가 치워두면서 채집하고 다닐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약값이 하나도 안든다는것도 상당히 장점이죠.
퀘스트할때 잡몹을 잡다가 나오는 물약을 쓸 일이 없습니다.
앵벌이하기가 좋아요.
닥사도 무난하게 좋습니다.
천상의 빛 하나만으로 닥사가 가능한 직업입니다.
심심하면 홀리크로스 미리깔거나 홀리익스플로전도 쓰고
멀리서는 엔젤레이입니다.
pvp
아직 제대로 플레이해보지 않아서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은 넘어가겠습니다만 pvp는 상위권으로 알고있습니다.
파티던전
넉백으로 우리팀을 보호하면서 중간중간에 힐을 해줄 수 있기 때문에 포이즌케이브나 왕궁지하, 결계같은 곳에서는 사용할 만 합니다.
다만 보스에 대한 단일 딜이 많이 약하기 때문에 보스 딜링에서는 크게 기대할 것이 없다는 것이 단점.
프리의 상향을 기대합니다.
프리는 가슴으로 키워야하는 겁니다.
지금까지 프리 스킬 및 전체적인 리뷰였습니다.
쓸수록 힘이 빠져서 갈수록 리뷰에 멕아리가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