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날개에서 개표참관인 신청하라는 글을 보고 관련 정보를 좀 뒤지다보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서 간단히 남겨봅니다.
개표참관인 신청은 내일(3.31일)부터 4.3일까지 가능하며, 각자 선거구의 선거관리위원회에 가서 우편/방문 접수 or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신청하면 됩니다.
근데 후자의 경우 정확히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네요. 중앙선거관리 위원회 들어가도, 뭐 '개표참관인 신청' 관련된 항목을 도저히 못찾겠습니다.
그런 이유에서 제가 보기에는 신청한다면 번거롭더라도 본인이 직접 선거관리위원회에 가서 방문접수 혹은 우편접수를 해야되겠지요.
근데 그냥 넘어갈수도 있는 부분이지만, 이런 함정도 잇습니다.
예시로 마포구 선거관리위원회의 공지사항에 올려진 '개표참관인 모집공고'에 첨부되어잇는 내용을 스샷으로 발췌해봅니다.
(
http://su.nec.go.kr/su/mp/sub6.jsp?thisPage=1&brdType=R&bbIdx=29235&searchField=title&searchText=)
즉, 괜히 게이름 피우다가 뒤늦게 신청해봤자, 제대로 접수도 안받아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부터는 음모론이고 소설이겠지만, 부정세력이 마음만 먹으면 75명정도를 매수하여 신청접수 시작시간부터 앞에 진치고 신청을 마감시켜버릴 수도 있겠습니다.
뭐, 그냥 그럴수도 있다구요.
그러니 개표참관인 신청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번거롭겠지만 아침일찍 신청하시는게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