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표님이 왜 물러났겠습니까? 그냥 문대표님이 계속 당 운영하면서 친노 지지자 집결시켜서 선거하면 되지..
그런 프레임으로는 지지율 20프로도 간당간당하니까 물러서고 보수 인사 당대표 세우신거 아닌가요? 친노패권 프레임에서 벗어나고 중도표 가져가겠다는 전략인데..
근데 이제와서 김종인이 친노를 배척한다는 등 문재인의 뜻을 거슬른다는 등 하는 해석은 그렇네요
이제와서 집토끼 잡아야 한다고 백날천날 노무현 대통령 서거 추모제 사진 올리면 뭐합니까.. 그분들은 노무현 지지자이지 민주당 지지자는 아니에요... 이제와서 이해찬 정청래 공천한다고 노무현 서거제 참석했던 사람들, 탄핵정국때 열린우리당 표줬던 사람들이 더민주에 표주지 않습니다... 그냥 지지율이 모든걸 말해주잖아요.. 문재인 이후 김대표 체제에서 지지율 10프로가 급등했습니다.. 친노 프레임으로는 안된다는걸 문대표가 알았고, 그래서 김대표 내세워서 거둔 성과입니다..
노무현 좋아하는 사람들이 더민주 지지하면 문대표 체제에서 지지율 20프로 정당은 아니었겠죠.. 새누리는 집토끼만 잡아도 130석은 나오는 정당입니다.. 최소한 새누리는 지지자들한테 굽실댄다고요..? 제발 지금 기울어진 운동장의 현실을 제대로 직시하시고 선거전략을 새누리와 비교하지 마세요.. 친노만 집결해서는 절대 못이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