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혀 유저들을 배려하지 않는 제작사
상식적으로 실력 100인 사람을 실력 60 템빨 50인 사람이 이길 수 있다면 그 게임은 망하는게 정상이죠
근데 안망해요
서든어택같은 게임이 국내 유저층의 과반수를 독식하는 어이없는 기형시장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팀포트리스2를 보면 기본무기든 추가무기든 성능 자체는 큰 차이 없습니다.
취향만 있죠 , 좋은 성능의 무기라 생각하고 얻기만을 오매불망 바라다가도 막상 써보면 실망하고 기본 무기로 돌아가는 경우가 잦습니다.
아이랜더라던가 아이랜더랬던가 아이랜더 같은 것 빼구요
최소한 오벨무기같은 건 막았어야 했는데 그걸 못합니다, 아니 안합니다.
2. 전혀 변하지 않는 게임구조
원래 FPS 게임이 그렇다고는 하나
폭파미션 , 좁은 공간에서 겨루는 난전 , 좀비모드 이런게 컨텐츠의 전부이니 선택권이 적습니다.
몇몇 FPS 게임이 저런 종류의 게임을 지향한다면 나머지 게임들은 조금 다른 전투, 예를들면
대규모 전장 , 열차전투 , 해상전 같은 다양한 컨텐츠를 보여줘야 하는데
실상은 서든어택에서 시작된 소규모 난전밖에 없습니다.
이게 주류라는게 아니라 이것밖에 없어요.
워록은 표절게임이라 맘에는 안드나 그래도 대규모전장의 구현을 해놓은 게임이라 맘에 들었는데 수명이 오래되 자연사하시려고 하고요.
게임 플레이를 뜯어 고치는 참신한 시도를 해서 나름 흥행 할 줄 알았던
솔져오브포츈은 초반에만 잠깐 인기를 끌다 묻혀버렸습니다.
3. 지긋지긋한 고증 , 라이센스문제
간단하게 요약합니다
SOCOM - K
GAL - 1
ASG - 12
SMG U101
8M16
9UAR
이 무기들은 전부 현존하지 않는 무기이며
총기 라이센스를 피하기 위해 원본 무기의 이름을 바꾼 무기들입니다.
4. 표절
국산 게임에서 유난히 심한 문제입니다.
사진 한장으로 요약합니다
이런게 매우 흔해요
텍스쳐 , 사운드를 통째로 벗겨온 게임이 있을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