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위 기하학이란 이름으로 쓴 글에서 카탈란의 다면체 에 대해서 간단히 확인해 봤죠.
주사위의 조건은 좀더 정확하게는 '모든 면이 같은 다면체'인데, (당연하지만 볼록다각형이어야 합니다) 이를 '등방체(isohedron)'이라고 부르네요.
흔히 쓰이는 주사위중 10면체 주사위가 있는데, 이것은 Trapezohedron 이라고 부르는 다면체 형태이고 이 역시 등방체입니다.
.....
등방체 이기만 하면 꼭 모양이 이쁠 필요는 없는 거 아닌가 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위 사이트에서는 이런 등방체를 마구 찌그러 뜨리고 변형하는 예제에 대해서 나옵니다.
모든 면을 '동일하게 찌그러 뜨리면' 그 역시 등방체가 된다는 점이지요.
대부분 오목다면체 형태로 변형이 되지만, 볼록 다면체인 등방체를 유지하면서 변형이되기도 합니다.
위 사이트에서 24p 라고 정의된 pentagonal icositetrahedron 이란 도형이 있습니다.
왼쪽 도형을 적당히 찌그러 뜨리면 오른쪽 도형이 되는데, 이 역시 '등방체' 입니다. 이 또한, 공정한 주사위이죠.
위 사진은 실제로 제조되 판매되는 찌그러져있지만 공정한 12면 주사위 입니다. skew dice 라고 부르네요.
.................
기하학적으로는 완벽하진 않지만, 구조적으로는 공정한 주사위도 있습니다.
앞선글에서 잠시 언급한 연필입니다.
각기둥이 주사위로써 충분히 공정하다는 점은 딱히 설명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위 사진은 둘다 11각기둥으로 만들어진 11면 주사위입니다.
왼쪽의 사진은 온전한 11각기둥 형태로 만들어져 있는데, 양쪽 끝부분으로 세워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걸 가공하여 오른쪽 처럼 뾰족한 형태로 만들어주면, 양 끝으로는 구조적으로 서는 게 불가능합니다.
좀더 완성된 형태의 11면 주사위가 만들어 집니다.
...........
이제 다면체라는 조건도 포기해 버리면, 이런 형태도 등장합니다.
d2 주사위의 한가지인데, 왠지 딱 봐도 공정해 보입니다.
...........
그리고, 이런 모양으로 주사위를 만들어도 지극히 공정해진다는데,
이쯤되면 수학적으로 공정함이 보장되는 건지,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오차범위 이내까지 공정하게 튜닝한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나름 빡시게 검색해 가며 찾았었는데, 그냥 잘 정리해 놓은 사이트도 있네요.
그리고, 다양한 기하학적 주사위를 실제로 만들어 파는 사이트입니다. 다만 좀 비싸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