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초기 기독교는 윤회를 가르쳤다
게시물ID : mystery_6657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포스트댓
추천 : 12
조회수 : 10109회
댓글수 : 99개
등록시간 : 2015/08/10 11:03:24
옵션
  • 펌글
초기 기독교는 윤회를 가르쳤다
 
윤회는 다양한 삶을 통한 인생공부이다. 윤회는 초기 기독교 역사에서 약 400년간  윤회는 정식으로 인정되던 교회신학의 일부였다.

이슬람교의 '코란'에도 윤회와 환생의 개념은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신이 생명을 창조했고, 생명은 거듭거듭 태어난다. 신에게 돌아올 때까지."

그리스의 신학자 오리게네스(Origenes)와 성 히에로니무스(St. Hieronimus), 성 아우구스티누스(St. Augustinus),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스(Clement)도 환생설을 가르쳤다.

예수의 가르침 이후 초기 기독교에서 윤회와 환생은 정식으로 인정되던 교회신학의 일부였다. 실제로 초기 기독교 역사의 400년 동안에는 윤회와 환생 사상이 널리 퍼져있었고 보편적인 교회 가름침의 일부였다. 따라서 여러 교부들도 그것을 받아들여 가르쳤다.

예로 서기 2세기경 로마에 최초의 기독교학교를 설립했던 순교자 유스티누스(Justinus)는 환생을 가르쳤고, 조직신학의 시조인 교부 오리게네스 조차도 윤회환생설을 가르쳤다.

그 이유는 기독교 초기엔 기독교 종파인 그노시스파(영지주의)와 마니교도들의 세력이 컸기 때문이다.

당시의 크고 강력했던 기독교종파인 그노시스파와 마니교도들은 윤회설을 가르쳤었다.

그래서 그노시스파(영지주의)영지주의자들은 불교의 가르침과 비슷했다.

마치 불교의 수행자들이 부처가 되기 위해 고행을 쌓는것처럼, 스스로 그리스도가 되려고 노력했다고 한다.

그러나 종교와 권력이 결탁하면서 윤회를 가리키던 당시의 용어인 '선재론'(先在論)의 개념이 교회신학에서 삭제되었다. 


119.jpg


서기 4세기에 콘스탄티누스(Constantinus, 280?~337) 대제는 기독교를 공인하면서 신약성경에 실려 있던 윤회에 대한 언급들을 없애기로 결정하여 서기 325년의 니케아 공의회 이후 모든 복음서에서 환생을 암시하는 구절들을 완전히 삭제해버렸고, 

6세기경 동로마제국의 폭군 유스티니아누스(Justinianus) 황제는 독단적으로 윤회설을 이단이라고 결정하고, 

553년에 콘스탄티노플 공의회를 소집하여 환생사상을 가르쳤던 오리게네스와 그의 지지자들을 이단으로 규정했다.그리고 당시의 용어인 '선재론(先在論)'의 개념이 교회신학에서 삭제되었다.

아마도 로마에 황제들이 이런 일을 한 이유는 개인적인 노력과 발전으로 영혼의 구원이 가능하다면 교회와 황제의 권위가 무너진다는 정치적 우려에 로마의 황제들은 윤회사상을 왕권에 대한 도전으로 간주하고, 자신들을 신격화하는 데 방해가 된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2013013118101333986_20130131181207_1.jpg

하지만 기독교 이전에도 윤회설을 믿는 사람들은 많았다.

고대에는 그리스의 소크라테스 플라톤, 피타고라스, 플루타크, 그리스의 신학자 오리게네스(Origenes)와 성히에로니무스(St. Hieronimus), 성 아우구스티누스(St.Augustinus),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스(Clement)등이 있다.

특히 서양철학의 한 뿌리인 그리스의 플라톤(BC 427~347)은 자신의 여러 저서에서 인간영혼의 존재와 윤회전생(輪廻轉生)에 대해 많은 가르침을 남겼는데 그가 저술한 중기(中期) 대화편(對話篇)인,파이드로스 (Phaidros)에서는 사랑, 철학자의 정의(定義), 방법의 문제, 로고스(言語)의 문제,와 함께 영혼의 윤회와 불사(不死)의 설명 등도 있었다.

참고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 '파이드로스'항목

그리고 서양에 대표적 지성들 가운데에는 로마의 대문호였던 버질, 에니우스를 비롯해 근세에는 쇼펜하우어, 헤겔, 볼테르, 에머슨, 발자크, 위고, 베토벤, 나폴레옹, 톨스토이, 블레이크, 브라우닝, 휘트먼, 벤저민 프랭클린, 헨리 포드 등이 윤회론을 믿었다는 사실이 알려져 있다.....  
출처 http://cafe.daum.net/wjtmdspt/41My/1863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