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즌 5/6 다이아 서포터 메인 유저입니다.
6.9 패치는 시즌 6에 접어들고 나서 가장 말이 많은 패치인데, 주관적인 시점에서 간단히 요약해봤습니다.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1. 필밴 및 라인전 대세 챔피언
필밴: 말자하 (탑, 정글, 미드), 라이즈 (탑, 미드), 에코 (탑, 미드), 니달리 (정글), 제드 (미드)
탑: 에코, 마오카이, 갱플 > 피즈(탱), 트런들, 뽀삐 등등
정글: 엘리스, 그레이브즈, 킨드레드 > 카직스, 녹턴, 그레이브즈, 렉사이 > 리신 (OP측정기)
미드: 아우렐리온 솔, 질리언, 아리, 베이가 등등 사실상 춘추전국시대
원딜: 케이틀린, 시비르, 애쉬, 진 루시안 > 이즈, 트리스타나, 코르키, 칼리스타, 징크스
서폿: 소라카, 알리스타, 브라움, 트런들, 타릭, 잔나 > 쓰레쉬, 나미, 모르가나, 바드
숨은 꿀: 자이라 (미드, 서폿), 트위치 (원딜), 스카너 (정글), 피들스틱 (정글)
기타: 1. 카시의 변경이 버프, 너프냐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이속을 떠나 마관 및 다른 신발 효과를 얻을 수 없는 점에선 너프가 분명하고, 이는 승률로 논증 가능하다.
2. 리메이크 후 성적이 괜찮은 AP캐스터엔 베이가, 신드라, 자이라, 빅토르 등이 있다.
3. 블라디는 안 그래도 어려운 챔프가 더 어렵게 되었다는 평. 아군에 니달리, 소라카 같은 힐러가 있으면 쓸만하다곤 하나, 그건 애초에 니달리 소라카가 OP인 것이다.
2. 용
바람용: 비전투 이동속도 증가
바다용: 잃어버린 체력, 마나 비례 회복
불용: 주문력, 공격력 비례 증가
대지용: 타워 및 에픽몬스터에 추가 데미지
장로용: 2분 가량 지속, 추가 데미지 및 상위 드래곤 효과 50% 증가
중요도: 1중첩 기준 바다용 > 나머지, 2중첩 이상 기준 바다용 = 불용 > 대지용 > 바람용
특징: 1. 제대로 된 드래곤 효과가 나오려면 같은 용 효과가 2개 이상 중첩이 되어야 함. 즉, 종류별로 3개 먹은 것보다 같은 용 2개가 더 좋음. 바꿔말하면, 첫 용의 중요도가 굉장히 높아졌다.
2. 바다용은 다소 무리를 해서라도 일단 먹으면 좋고, 불용도 먹은 후에 또 나오면 역시 무리를 하더라도 일단 먹으면 좋다.
3. 바람용은 잡기 어려운 것 대비 효과가 별로이니 크게 개의치 않아도 된다.
4. 대지용의 경우도 하나 정돈 줘도 상관 없으나, 2중첩 부턴 바론이 녹는다. 후반 운영을 도모한다면 대지용의 효과도 상당한 편.
5. 후반 장로용은 굉장히 잡기 어렵고 지속 시간도 짧으니, 상대 또는 우리가 3용 or 동일 중첩 2용 이상 먹은게 아니라면 너무 우선시 안 해도 된다. 즉, 서로 비등비등한 상황이면 무조건 먼저 치는 쪽이 극단적으로 불리하다.
3. 협곡의 전령
20분 지속 데미지 감소 버프며, 근처에 아군이 없어야 발동되는 패시브므로 우선 순위는 스플릿 포지션 (제드, 쉔 등) > 탑 > 원딜 순이다. 왜 탑 다음이 원딜이냐 묻느다면, 중반 부터는 미드라이너 보다 원딜이 혼자있는 시간이 더 많기 때문.
4. 아이템
아직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가장 큰 변수는 존야 변경. 서폿이 선택해도 될 정도로 가격이 떨어진 것은 아이템 성능이 아닌 사용 효과 자체가 중요한 경우 큰 버프라고 볼 수 있다. (모르가나 라던가.) 밴시의 경우도 마찬가지.
마법공학 트리는 연구가 더 필요하지만, 가성비 자체는 괜찮은 듯.
성배트리의 미카엘과 아테네 둘 다 서폿 아이템이 되었다. 원래 힐or보호막이 있는 챔피언의 경우, 상대 쪽에 강력한 하드CC 연계가 있는게 아닌 이상 확실히 아테네 쪽의 가성비가 더 뛰어나다.
서폿 아이템은 특정 시너지가 있는 조합이 아닌 이상 (서리 - 나미, 모르가나, 승천 - 시비르, 산악방벽 - 상대팀 제드 등) 시야석과 합친 것이 훨씬 가성비와 성능이 좋다.
피드백 환영
문제시 음오아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