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주력 딜링기 엑셀 스트라이크, 소닉 어설트, 라이트닝 애로우, 노바 램넌트가 모두 잡기판정 스킬이기 때문에
스킬 사용에 있어 주의를 요하기도 하며, 조작 난이도는 중~상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출시 이후 지속적인 하향과 다른 좋은 직업들에 밀려 잘 키우지 않는 비주류 캐릭터였으나
2차각성 출시와 심해탈출 패치 이후 반짝 날아올라 유저 수가 많아졌습니다.
당시 교복이었던 강력한 일격의 히트엔드 방어구 5종과 거형 3셋, 고대 귀족의 서적, 속강석, +12 왜곡된 시간의 절이면
안톤 레이드를 파괴하고 다녔기 때문에 양산 유저가 많아졌고 그에 따라 인식에도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위에 언급된 바와 같이 주력 스킬들이 모두 잡기 판정의 구조이다 보니 생각 없이 스킬을 돌리면 몹을 이리 저리 날려 다른 딜러에게 엄청난 민폐를 끼치기 십상이었고, 이러한 양산 로그 유저들은 로그의 인식을 차곡차곡 떨어뜨려 나갔으며 결국 왜시절충이라 불리며 걸러지기 시작하여 현재까지도 비주류 캐릭터에 속합니다.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건, 로그는 파일럿의 스킬 이해도와 스킬운용에 따라 몹 날림을 최소화하고 강력한 딜링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슈퍼홀딩기나 디바의 홀딩에 잡힌 상태에서 엑셀 스트라이크를 사용하거나 최대한 근거리에서 소닉 어설트, 라이트닝 애로우를 사용하면 몹을 이동시키지 않거나 몹의 이동을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홀딩 캐릭터들은 로그를 선호하지 않는데(특히 디바), 디바가 홀딩을 잡기 전 몹을 이리저리 날려 디바의 홀딩을 방해하는 유저가 상당히 많기 때문입니다.
필자는 다른 딜러의 스킬사용을 보며 다른 딜러에 맞춰 스킬을 운용합니다. 주력기 사용중에는 딜링을 방해하지 않기 위해 몹을 날리지 않는 엑조틱 램펀트, 어슬랜트 스파이럴, 체인소, 허리케인 등을 사용하는 것이죠.
2. 스킬 딜링구조
로그의 주력 딜링기는 허리케인, 체인소, 라이트닝 애로우, 소닉 어설트, 엑셀 스트라이크, 어슬랜트 스파이럴, 엑조틱 램펀트, 디스트리뷰션, 노바 램넌트와 이 스킬들의 히트엔드입니다.
굵은 글씨의 스킬들은 몹이동과 몹날림을 유발하므로 파티 사냥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1) 소닉 어설트 : 멀리서 워프하며 사용시 몹을 밀어낼 수 있습니다. 근거리에서도 가끔씩 밀어냅니다.
2) 엑셀 스트라이크 : 잡히는 몹이라면 몹을 공중으로 띄우며 3번 이동시킵니다. 주의 요망
3) 디스트리뷰션 : 스킬 타격의 가운데 지점으로 몹을 몰아서 이동을 시킵니다.
4) 노바 램넌트 : 잡히는 몹이라면 스킬 시전 스킬 타격의 가운데 지점으로 몹을 모읍니다. 주의 요망
ex) 섬멸의 네르베 입장 시 입장 노바 램넌트를 사용한다면 네르베가 방 입구까지 끌려 잡혀오기 때문에 타 딜러의 주요 무큐기를 날려먹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스탠딩상태에서 폭딜을 넣거나 광역딜링이 적은 캐릭터와는 상성이 맞지 않습니다. ex) 패황
추가로 어그로 버그가 터질 염려가 있는 그랜드 마스터와는 오래 전부터 상극이었습니다.
어그로 버그 발생시 딜량이 반토막, 그 이하까지 떨어질 수 있습니다.
패치로 수정했다고는 하나, 지금도 아주 가끔씩 발생합니다.
3. 주요 스킬의 딜링 지분과 운용법
100렙 누골 딜표를 찍어보았습니다.
4가지 정도의 특징을 설명드리자면
1) 딜링이 노바 램넌트에 상당히 치중되어있다.
2) 실버스트림의 추가 입력을 통한 실버스트림 히트엔드의 딜량이 의외로 강력하다.
3) 무큐기가 아닌 기본기 체인소의 딜량이 매우 준수하다.
4) 주력 무큐기들의 딜링은 비슷비슷하다.
정도의 특징을 찾을 수 있습니다.
2차 각성 액티브 노바 램넌트는 전 직업을 통틀어 상위권의 2차 각성기입니다. 그러나 시전 시간이 약 5초 정도 소요되어 타 딜러에게 딜 지분을 뺏기는 경우가 상당하므로 파티에서 보스방의 딜링 시, 노바 램넌트로 원킬이 날 정도의 수준이 아니라면, 주력 무큐기 3~4개를 연계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로그로 안정적인 딜링을 넣기 위해서는 로그의 핵심 딜링스킬인 히트엔드를 잘 사용해야 합니다.
각 스킬 별로 수급되는 구슬의 양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스킬을 연계해야 합니다.
위의 로그 소개에서 언급된 많은 양산 유저들이 왜시절충 소리를 들으며 인식을 깎아먹은 이유는 크게 두 가지 경우입니다.
1) 스킬을 생각없이 사용하여 몹을 날림.
2) 스킬을 생각없이 사용하여 히트엔드를 난사하여 딜링이 모자람.
1)의 문제는 서포터 유저의 홀딩에 맞추어 몹날림이 큰 스킬을 사용하고, 다른 딜러의 스킬운용에 맞추어 본인이 스킬을 연계하는 방향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보다 중요한 것은 2)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히트엔드의 강력한 딜링을 내기 위해서는 구슬수급이 매우 중요합니다.
각 스킬마다, 단검 쌍검마다 수급하는 구슬의 양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가며 스킬을 운용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히트엔드 구슬을 수급하는 방법은 평타캔슬+스킬사용으로 구슬 한 개를 고정적으로 획득하는 것입니다.
로그에게 있어서 평타캔슬과 스킬캔슬은 생명과도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련장에서 직접 실험한 결과를 바탕으로 각 스킬 별 구슬 수급량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잡기가 가능한 일반 인간형 몬스터를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실험대상은 진 : 란제루스이며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허리케인
단검 : 3개 / 평타캔슬 4개 반 / 히트블리드 7개 MAX
쌍검 : 1개 / 평타캔슬 2개 / 히트블리드 6개 MAX
2) 체인소
단검 : 2개 / 평타캔슬 4개 / 히트블리드 7개 MAX
쌍검: 1개 / 평타캔슬 2개 / 히트블리드 5개
3) 라이트닝 애로우
단검 : 1~2개 / 평타캔슬 3개 / 히트블리드 7개 MAX
쌍검 : 0개 / 평타캔슬 2개 / 히트블리드 3개 반
4) 소닉 어설트
단검 : 2개 / 평타캔슬 3~4개 / 히트블리드 7개 MAX
쌍검 : 1개 / 평타캔슬 2개 반 / 히트블리드 4개
5) 엑셀 스트라이크
단검 : 4개 / 평타캔슬 6개 MAX / 히트블리드 7개 MAX
쌍검 : 2개 / 평타캔슬 3개 반 / 히트블리드 6개 MAX
6) 어슬랜트 스파이럴
단검 : 기본 4개 / 평타캔슬 5~6개 / 히트블리드 7개 MAX
쌍검 : 기본 2개 / 평타캔슬 3개 반 / 히트블리드 6개 MAX
7) 엑조틱 램펀트
단검 : 1개 / 평타캔슬 3개 / 히트블리드 6개
쌍검 : 0개 / 평타캔슬 2개 반 / 히트블리드 3개 반
8) 디스트리뷰션
단검 : 3개 / 평타캔슬 3~4개 / 히트블리드 7개 MAX
쌍검 : 1개 / 평타캔슬 1개 / 히트블리드 6개 MAX
9) 노바 램넌트
단검 : 2개 / 평타캔슬 4개 / 히트블리드 7개 MAX
쌍검 : 1개 반 / 평타캔슬 3개 / 히트블리드 6개 MAX
히트블리드를 켠 상태에서는 구슬수급량이 4.15배가 되기 때문에 구슬관리가 매우 쉽습니다. 하지만 지속시간 30초, 쿨타임 60초기 때문에
안톤레이드를 기준으로 첫네임드, 보스방 총 2번 사용하거나 보스방에서만 1번 사용하기 때문에 평타캔슬의 중요성은 더더욱 커지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단검 유저라면 구슬의 수가 6개, 쌍검 유저라면 구슬의 수가 5개 입니다.
위의 구슬 수급량은 구슬을 완전히 제로로 만든 상태에서 실험한 것이기 때문에 자신이 사용할 스킬의 구슬수급량을 알아두고, 맥스 구슬 개수에서 마이너스 한 만큼의 구슬을 직접 평타+기본기스킬 캔슬로 채운후 사용하여야 올바른 히트엔드 풀딜이 들어가게 되는겁니다.
예를 들어 단검 유저의 경우 히트블리드를 켜지 않은 상태일 시 소닉 어설트로 풀딜을 내기 위해서는 2개~2개 반의 구슬을 직접 수급한 후
평타캔슬+소닉 어설트를 사용하면 6개의 MAX 히트엔드 데미지를 낼 수 있는 것이죠.
특히 주의해야 할 스킬은 타격수가 없는 라이트닝 애로우와 잡기 상태에서의 난무 수는 많지만 구슬 수급은 의외로 적은 소닉 어설트,
타격수는 많지만 구슬 수급이 함정인 엑조틱 램펀트와 디스트리뷰션을 사용할 때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