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와는 다른 입장의 게임개발자입니다
음 정확하게 말하면 그래픽쪽 원화쪽이구요
그래서 좀 다른 면으로 볼수있기에 글좀 써보려고하네요
일단...개발자 입장으로서 한국겜은 스토리개판이라는거 동의하는 편은 아닙니다
분명히 스토리잘만들어주고 나름 한때 글도 썻던 제가봐도 왕 재밌을거같엉 하는 컨텐츠도 많은데 ㅋㅋㅋ 해주면 뭐하나요 저희 회사는 현재 상용화한 mmo가 2개에 모바일게임1개 접힌 게임이 1개인 게임회사입니다
개발자분이 다 세세히 일일히 통계내주세요 특히나 스토리 나름 중시여겨서 컷인이 많은데 컷인 스킵 안만들면 요새 욕해서 컷인넣엇습니다 오픈했어요 우와...통계를 보니까요 100명중에 98명이 안봐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사장님이 첫 겜에서 그래도 스토리 잘짜놓은거 좋아해서 그렇지 스토리 퀘스트 기획자분 다른 회사였으면 그냥 짤림다.
정말 옆에서 보면 진짜 심각할정도로 우리나라 유저들의 대부분 정말로 대부분은 너무나 경쟁에 열을 올리고 아 일단 만렙 뭐 서브퀘? 뭐? 저렙컨텐츠? 아 내 렙이 무슨잠이와? 이겁니다
아니 나는 스토리 다보고 뭣도 하고 뭣도 다한다 그런데 왜 너희들이 안만들고 유저탓하냐
여러분 게임회사는. 게임은 저도 분명히 예술품이나 다름없는 거라고 생각하지만 어디까지나 상품입니다
예술로 따지면 상업예술이에요 상업예술이 안팔리면 뭐가 되나요 그냥 응가에요 아 우리는 예술품만들었는데 늬들이 예술적 가치를 몰라 데헤헤헷 하는 예술가 보시면 기분이 어떠세요 머저리같잖아요 안팔리는 게임만들면 회사사람들은 어떻게합니까 회사 망하면 또 다른 회사 찾아야하고 가족들은 또 한동안 힘들겠죠
아니 2~3명의 코어유저가 회사에 돈을 벌어줄까요 97~8명의 라이트유저들이 돈벌어줄까요? 게임계의 갈라파고스라는 일본에서조차 예전 캡콤사장이었나 누구가 더이상은 코어유저만 바라볼수있는 시장상황은 아니고 대다수의 라이트유저들을 생각해야한다는 의견을 피력했고 우리모두가 찬양하는 와우또한 모든 컨텐츠는 모든 유저가 즐겨야한다는 마인드로 왠만한 모든 컨텐츠는 모든 유저가 접근가능하도록 난이도 가 쉬워지고 있습니다
재밌는 통계가 있는데 외국산 mmo든 국산 mmo든 엔드급 컨텐츠가 나오거나 안나오거나 유저들을 잡게 하는건 뭐가 제일큰지 아시나요?
커뮤니팁니다. 컨텐츠가 안나와도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있다면 유저풀은 늘 돌아가거든요 특히나 한국은 커뮤니티성을 굉장히 중요시하죠
그런 커뮤니티를 잡을려면 코어유저를 배려하는게 좋을까요 라이트유저를 배려하는게 좋을까요?
이말은 부분유료가 라이트유저를 끌어들이기 좋은가 정액제가 유저를 끌어들이기 좋은가와 일맥상통합니다
테라보세요 물론 괜찮았지만 어느부분에서 망트리타다가 부분유료화되니까 용솟음치는거보세요 매출도 쭊쭉오릅니다
아까 재밌는 글을 봤는데 판치라니 하악하악 하는 옷만 만드는 우리나라 게임케릭터들 그거 만드는 사람들은 바보같다 식상하다
아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게....진짜 조혼나~~~~~~~~~~~~~~~~~~~~~~~~~~~~~~~~~~~~~~~~~~~~~~~~~~~~~~~~~~~~~~잘팔려요
한쿡만 그럴거같나요? 성진국은 당연하거니와 미국 동남아 남미 유럽이고 할거없이
조혼~~~~~~~~~~~~~~~~~~~~~~~~~~~~~~~~~~~~~~~~~~~~~~~~~~~~~~~~~~~~~~~~나 잘팔려요
저희 1번째 게임 지금 상당히 장수한겜인데 캐쉬템중에 젤 잘 팔리는건 누가 뭐래도 장비에요 장비 그중에서도 노출도있는 여캐장비
게임컨셉에 전혀안맞는 간호사복이나 여경옷같은거요 ㅋㅋㅋ 조혼나~~~~~~~~~~~~~~~~~~잘팔려요
판타지 온라인 mmo에 전혀안맞는 간호사복이 20~30억 누계판매기록했다면 믿으실래요? 아니 이런데 누가 이런걸 안만들어요 ㅋㅋㅋ 안만들면 바보지 ㅋㅋㅋㅋ
물론
이런 업계를 만든게 누구만의 탓은 아닙니다 다만 좀 진짜
애정을 가지고 좀더 잘해달라는 이야기까진 안드리고 싶은데 우리나라게임은 ㅄ이라서 안되 개발자들도 ㅄ이야 하지는 마세요
국민성이 유난한건 알겠는데 가만보면 정도가 너무 심한게 많습니다
아직 우리나라 미쿡 일본에 비하면 10~20년가량 게임 공력차이납니다 이정도하는것도 나름선방이에요
온라인게임먼저시작해서 우리나라가 게임오래만드신줄 아시는데 미쿡 일본이 7~80년도부터 만들었다면 우리나라는 본격적인 겜 태동기 90년도 부터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지금 게임업계 그 많은 탄압받고 이정도 만든것도 상당히 잘했습니다
7080년대에 누가 쉬리 나올걸 알았고 왕의남자니 그런 영화가 나올지 알았나요? 영화? 길게는 2~30년대부터 시작했습니다
그에비하면 게임업계 앱니다 얼라에요 이제막 대딩될만한정도에요
진득하니 좀 두고 보시는 법도 갖추시면 좋을거같습니다
물론 개발자들도 노력하겟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