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안녕하세요, 플로린 서버에서 활동하는 개인주의자 길드의 슈릴라인 입니다. 곧 무사도 나오고, 신캐릭터가 꾸준히 나와서 본캐 외에 부캐를 키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부캐를 키우다가 계속 이글 저글 옮겨다니며 참고할 것들이 많아서, 보기 편하게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1. 서
부캐를 새로 만들기 전에, 부캐를 빨리 키울 수 있는 아이템을 준비해 두시면 좋습니다. 각자의 재정적 여유와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다른데, 기본적으로 아스웰무기 7강, 본캐가 얻고 창고에 넣어둔 도바르트 3셋이면 충분하고, 조금 더 여유가 있으신 분은 적중력 증가 보조무기 7강, 저렴한 갑옷 5강, 공격력이나 적중력 위주의 악세사리를 추가하시면 더 좋습니다. 본캐를 버리고 신캐릭으로 갈아타실 분들은 본캐 방어구+장신구를 그대로 옮겨줘도 좋겠죠. 자신이 갑부라면 아예 신템을 맞춰줘도 가능...
한편 이 글은 부캐를 통한 모험일지 지식획득에는 초점을 맞추지 않았습니다. 부캐를 키우면서 모험일지도 얻고 싶으신 분들은 다른 글을 확인하여 반드시 거쳐야 할 퀘스트를 확인하면서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벨리아 모험일지는 14렙에 퀘스트를 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2. 가방퀘
부캐기준, 얻을 수 있는 가방(인벤)은 기본 16칸 + 퀘스트 31칸 = 총 47칸입니다.
가방 확장 퀘스트는 흑정령이 주는 15칸과 NPC가 주는 16칸이 있습니다.
(1) 흑정령 퀘스트
흑정령 퀘스트는 대부분의 퀘스트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흑정령이 퀘스트를 주고 NPC를 잠시 거치는 경우는 있어도 보통은 흑정령이 줍니다. 아래 참고문헌에 '협동 퀘스트 정리' 게시글을 보시면 그 순서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는데, 꼭 33렙이 되어야 오르그 퀘스트를 주는 것도 아니고 어떤 퀘스트는 건너뛰어도 다음 퀘스트가 나오기도 합니다. 어쨌든 흑정령이 주는 퀘스트는 모두 수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광기의 머스칸 퀘스트는 남부 경비 캠프의 마울이 주는 퀘스트(반복퀘 제외)를 수행해야 연결됩니다. 또한 하피가 나오는 델페 기사단 성에서 흑정령이 극바스티어무기+무기스톤, 벨모른선행퀘스트를 같이 주니 꼭 수행하고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48렙에 나오는 익숙한 기운 퀘스트도 스톤 5개를 주는 공포의 마녀 퀘스트와 연결됩니다. 한편 바레스 악세를 얻으려면 고대트롤의 꿍꿍이 퀘스트도 수행해야 하는데 트롤 지역 서쪽 감시탑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2) NPC 퀘스트
비고의 '양자택일퀘'는 두 퀘스트 중 하나만 수행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하나를 받으면 다른 하나는 받지 못합니다. 글리시 마을 도나트의 유언 퀘스트를 놓치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 14렙 부캐로 시험해본 결과 이 때 가도 퀘스트가 진행됩니다. 칸나부터 시작해서 연속퀘를 계속 깨면 쉽습니다. 참고로 글리시 마을 갈 때 여명초 3개와 은빛 철쭉 3개를 들고 가서 데보라에게 먼저 가면 글리시의 양자택일퀘는 쉽게 깨집니다.
칼페온 군사 대표는 맨 처음 퀘스트가
노먼 부인과 고르가스이며 북부 밀농장에서 시작해서 트롤를 잡다 보면 끝납니다.
위협에서 벗어난 케플란은 선행퀘스트가 있어 못 얻으신 분들이 많은데, 아까
칼페온 군사 대표를 끝내면서 흑정령이 준
트롤에 대해 알아보자를 완료했다면 흑정령이
칼페온 수비대장 퀘스트를 주는데, 여기서부터 시작하여
케플란과 트리나 요새 스토리 퀘스트를 전부 깬 후
이상한 보고 퀘스트를 받아야 진행이 됩니다. 빠른 진행을 위해선 미뤄두셔도... 해당 연속퀘는 다음 링크를 확인하세요.
http://black.inven.co.kr/dataninfo/quest/detail.php?code=1350001
3. 렙업/파밍루트
아래 링크에 있는 두 글을 종합한 내용으로, 주관적인 의견이 들어가 있습니다. 20렙까지는 퀘스트 깨며 적당히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스웰 무기와 아제리안 방어구를 얻고 가시는 것도 좋지만... 이것들은 저렴하거든요... 본캐가 돈 지원해 줍시다. 퀘스트를 따라가면 무결수정도 2개 얻을 수 있습니다.
20렙 정도 되면 빠른 렙업을 위해 알룬디를 선택할 수도 있고, 무기스톤의 수급을 위해 나가와 포건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부캐를 키워본 바로는 나가와 포건에서 스톤 잘 안 나오니 그냥 24렙까지 빨리 올리시는 편을 추천합니다. 사실 흑정령/스토리 퀘스트만 깨도 24렙 정도는 금방 갑니다.
24렙부터는 핏빛 수도원, 28렙부터는 오크 캠프를 가시면 됩니다. 렙업을 선호한다면 몰이사냥을 하시고, 스톤을 선호한다면 표에 있는 몹을 주로 잡으시면 스톤을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보통 스톤을 3+3 정도 챙겨갈 수 있습니다. 권장레벨은 캐릭터의 템세팅에 따라 다르니 사냥이 느리다면 이전 단계에서 조금 더 사냥을 하시면 됩니다.
33-37렙 사이에 산적과 오염된 농장지는 헤베셋을 원하시는 분들이 예전에 무한파밍을 하던 곳인데, 자신이 헤베셋에 관심이 없더라도 거래소에 팔면 돈이 꽤 됩니다. 다만 확률이 극악이므로 스톤을 목표로 하시는 편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헤베장갑은 비라기산채 거점관리인 위치에서, 헤베신발은 거점 위치에서 11시 방향에서 사냥하시면 됩니다. 헤베투구를 주는 호박귀신은 낮에만 나온다고 하네요.
사실 헤베셋에 관심이 없으면 최대한 빨리 쿠루토로 넘어가는 편이 스톤 얻기에는 더 도움이 됩니다. 쿠루토 쪽에서 40렙까지 사냥해도 무방합니다. 쿠루토가 너무 쉽다고 느낀다면 카프라스 동굴도 괜찮지만, 사냥이 좀 느리므로...
40-43렙 정도, 사우닐을 가기 전인 이 기간에는 파밍보다는 퀘스트 수행과 렙업에 초점을 맞추는 편이 좋습니다. 실제로 해야 하는 퀘스트들도 많습니다. 사우닐을 갈 수 있을 정도가 되면 사우닐에서 빠른 렙업을 합니다. 45렙 이후의 사냥터는 이미 다들 잘 알고 계실거라 생각하고 생략합니다.
4. 결
부캐를 키울 때는 본캐로부터 받은 장비와 자금도 중요하지만, 부캐를 키우면서 무엇을 얻을 것인가를 미리 정하고 키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공헌도를 목적으로 한다면 모든 퀘스트를 다 깨는 것이 좋겠고, 기운을 목적으로 한다면 빠진 지식을 확인하면서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공헌도/기운이 목적이 아닌 경우 생활퀘스트를 비롯한 대부분의 퀘스트는 과감하게 스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본인의 선택이지요...
[참고문헌]
[맺음말]
앞서 언급했지만, 대부분 기존에 있던 내용이라 글을 올리기 망설였지만, 제가 부캐를 키울 때 정리글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다른 분들 중에서도 같은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글을 올립니다. 글 하나에 정리하려다 보니 세부적인 부분은 생략한 부분이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들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인벤에 올리고 이어서 올립니다. 혹시 사진 안나오면 말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