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안경사가 말하는 안경!( 플라스틱 안경테편)
게시물ID : humorbest_63952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목한
추천 : 191
조회수 : 24734회
댓글수 : 5개
베스트 등록시간 : 2013/03/03 01:43:38
원본글 작성시간 : 2013/03/03 01:19:42

게시판 지키지 않아서 죄송합니다. 마땅한 게시판이 안보이는 핑계와 

많은 분들이 보셧으면 해서요


많은 분들이 보시게 추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모태쏠로 안경사입니다.


이제 우리나라 국민중 절반이 안경을 사용한다죠???


많은 분들이 안경원에 가서 안경을 하실텐데요 많은분들이 너무 비싸다고 하실겁니다

그리고 일반인들은 안경에 대해 알 수가 없으니 더 답답하고 속은것 같고 그러실겁니다. 

그래서 한번 적어보겠습니다.

안경테,안경렌즈,콘택트렌즈,안경원,안과 카테고리로 적어보겠습니다.


1. 안경사란??


안경사가 되고자 하는 자는 ① 전문대학 이상의 학교에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안경광학분야의 학과를 전공하고 졸업한 자, ② 보건복지부 장관이 인정하는 외국의 안경사 면허를 받은 자, ③ 이와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보건복지부 장관이 인정하는 자로서, 안경사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면허를 받아야 한다(4조).

안경사가 아니면 안경의 조제 ·판매업소(안경업소)를 개설할 수 없으며, 안경업소를 개설하고자 하는 안경사는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수(數)의 안경사 및 시설을 갖추어 관할 시장 ·군수 ·구청장에게 개설등록을 하여야 한다(12조). 안경사는 시력보정용 안경제조 ·판매업무를 행함에 있어 시력검사는 할 수 있으나 약제를 사용하는 시력검사는 할 수 없으며, 자동굴절검사기기를 쓰지 않는 타각식 굴절검사는 할 수 없다. 6세 이하 아동에 대해서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야 한다. 안경사는 협회를 설립과 함께 회원이 된다.

[출처] 안경사 | 두산백과

조금 길지만 퍼왔습니다. 

일단 안경사는 안경광학과를 졸업하고 국가시험을 봐서 안경사 면허를 취득해야합니다. 안경사 면허가 없으면 절대 안경을 조제하거나 검안을 해서는 안되고 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일부 악덕사장들이 임금 아낄려고 비면허인 가지고 쓰는거 아니면 대부분이 대학을 졸업하고 면허를 취득한 안경사 입니다.

2. 안경테 뭐냐 플라스틱 다 똑같은거 아니냐?? 

많으분들이 흔히 말하는 뿔테(플라스틱테)가 왜 가격 차이가 나는지 뭐가 다른지 모르십니다. 
이 안경테의 차이는 재질,디자인,회사,as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많이 납니다. 
몇가지 대표적인 재질만 보여드리겠습니다.

1. TR테


보통 저가형으로 생산되는 재질입니다 

장점

고온에 강한 특성을 보이고 상당한 경량성과 고탄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테 변형이 적습니다.

단점

대신 싸구려같은 질감과 광택,장난감같은 느낌이 들어서 고급테에서는 잘 이용되지 않고 주로 저가나 학생용으로 판매가되며

길거리 가판대에서 판매되는 테들이 대부분 이 재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테 전체에 금속이 전혀 들어가지 않는게 많아 충격에 약합니다. 종종 상위테에서 테의 무게 감소를 위해 일부분 사용되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싫어하는 재질입니다 약하긴 약하고 디자인 대부분 별로고 품위가 좀 떨어집니다.

고급 브랜드에 이재질 들어가면 아~~~주 싫어합니다.



2.로이드테



중저가에서 고급,수입테까지 상당히 두루두루 사용되는 재질입니다. 


장점


위에 TR테와 비교하여 다리부분을 보시면 내부에 철심이 들어간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충격에 그나마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은은한 광택,가장 품위 있어보이는 재질입니다.


단점

뿔테중 가장 무겁습니다.두꺼운게 많습니다. 테 변형이 쉽고 여름에 테 변형이 최절정입니다. 다리가 늘어나기 쉬우며 테에따라 안경사들도 벌어진 다리를 피팅하기 어려운 경우가 생깁니다.

고온에 조금 약한 모습을 보이며 고온에서 테내부 기포가 형성되어 구멍이 나기도 하며 땀(염분)이 닦이지 않을경우 하얗게 일어납니다. 

위에 TR테와 비교하여 다리부분을 보시면 내부에 철심이 들어간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충격에 그나마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안경사의 피팅 능력에 따라 착용감이 천차만별입니다.



관리:광택을 잃거나 하얗게 일어났을떄 안경원에서 수리가 가능하나 구입 매장이 아닌데다가 공짜로 하실려면 안경원에서 잘 안해줍니다.
       구입 안경원을 이용하거나 몇천원 안받으니 한번 맡기시는게 좋습니다. 머리에 왁스 많이 바르시거나 땀 많이 흘리시는 분들은
       특히 상태가 별로 좋지 않습니다. 잘 닦아 주세요

어떻게 보면  가장 단점이 많은 재질입니다만 품위와 광택하나로 다른걸 커버합니다.
3.울템



최근 각광받다가 이마트 사건으로 인해 한순간 몰락해버린 재질입니다. 다리 안쪽에 사진과 같이 여러 마크가 있는게 특징입니다.

장점
울템의 가장큰 장점은 초경량!! TR테보다 더 가볍습니다. TR보다 고온에 더 강합니다.고탄력입니다.

단점:TR보다는 덜하지만 약간 장난감 같이 생긴게 좀 있습니다. 충격에 매우 약합니다. 공한번 날라와서 박으면 부러지는경우가 많습니다.

4. 수입테

저는 수입테를 싫어합니다 기본적으로 수입테들이 재질의 품질이 좋고 마감도 우수한게 많습니다만 브랜드 가치와 디자인 가치가 너무 큰것 같습니다.
안경이 사람 이미지에 큰 역활을 하기 떄문에 브랜드 파워를 무시할 수는 없지만 뭐 다른 가방이나 의류 명품들처럼 가격대비 성능이 조금 비싼것 같습니다.
토탈브랜드,하우스브랜드
토탈브랜드는 프라다,폴로,폴스미스,블가리 등등등 여러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하는 브랜드구요

하우스 브랜드는 안경만 생산합니다. 키오야마토나 마사키마츠시마 가 가장 많이 알려져 있을겁니다.
하우스 브랜드는 안경만 생산해서 기본적으로 품질이 매우 높고 수공품이 많으며 마그네슘같은 특이 재질으로 제작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토탈브랜드에 비하여 디자인이 다양하고 특색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토탈브랜드보다 하우스브랜드를 선호합니다.

가격은 둘다 높은편이고 보통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5. 공통사항

위에 재질이 다 차이가 있지만 같은 재질이라도 저가로 생산된건 내구성이 상당히 약하고 마감이 안좋고 금방 망가집니다.

6.피팅

안경테 피팅은 절대로 절대!! 집에서 혼자 하지 마시고 반드시!!! 안경사에 맡겨주세요 그냥하시면 더 개판되고 부러져서 오시는 분들 많습니다.

안경테 피팅은 생각보다 어려운 기술입니다. 안경 조제보다 더 어렵고 어쩌면 검안보다 더 중요하고 더 상위기술 입니다.
피팅하나로 눈이 피로할수도 안할수도 착용감이 편할 수도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왼쪾 코받침이 눌리신다고 왼쪽 피시면 오히려 더 눌리는 사태가 올 수도 있습니다. 

이 피팅이 안경사 입장에서는 매우 민감한 부분입니다.
구입하신 매장에서 피팅하시면 전~~혀 상관이 없고 무상입니다.
그러나 다른 매장에서 하시게 될경우 솔찍히 20명 오시면 비용 주신다는 분이 1~2분입니다. 안경사 입장에서는 위험성 크고 고급작업인데 말입니다.
이경우 비용을 청구하면 이런걸로 돈받냐고 하시면서 기분나쁘게 말씀하시고 나가시는분이 많습니다. 
안경사가 피팅을 해도 부러질 위험이 크기떄문에 이런경우 안경사도 잘 안해드립니다 시늉만 하는경우가 많아요

취급하지 않은테를 좋은 마음으로 무상으로 피팅해드렸다가 부러지면 답없습니다. 취급하지도 않아서 구해오기도 힘들고
손님이 달라는데로 줘야합니다. 그러니 안경사 입장에서는 대충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비용 청수해도 2~3천원 몇천원 수준이고(많은데는 만원 이기도 합니다) 돈준다 그러면 개념있으시다고 기분좋아서 안받는경우가 수두룩합니다.
아직 피팅 비용에 대해서 이해 못하시는분들이 대다수 입니다만 안경사에게는 고급작업에 대한 공임비용입니다.
저는 한번도 피팅비용 받아보질 못했습니다.ㅡㅡ 욕은 많이 먹어봤어요

이왕이면 피팅은 구입하신곳에서 하시거나 다른곳에서는 비용을 드린다고 해주세요 
삼성AS LG에서 하시는격입니다.

7. 가격 및 AS

같은 재질이여도 품질이 많이 차이가 나서 가격차이가 조금 있는편입니다.

뿔테 AS를 많이들 궁금해 하실텐데요 기본적으로 부러지면 답없습니다.

많은 비용을 들여서 다시 접합할 수는 있지만(본드아닙니다.ㅡㅡ) 부러진게 티가 나고 비용도 많이 듭니다.

브랜드 인지도가 좀 있거나 회사가 어느정도의 규모를 갖춘경우 회사내 자체 AS를 갖추고 있습니다. 안경사를 통해서 여기로 보내집니다.

뿔테에서 옆에 금속 장식이 빠지셧다던가 큐빅이 빠지셧다던가 부러진게 아니면 왠만해서는 AS가 되고 간혹 재고가 있을경우

다리가 부러진경우 다리만 구입하시는경우도 됩니다. 이경우 다리 양쪽이 쌍으로 나와서 구입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금속테에 비해 상대적으로 AS가 빈약합니다. 




은근히 시간이 오래걸리내요 다음에는 금속테와 여러분들이 알기 힘든 안경렌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경의 전반적인 가격에 대해서는 추후 따로 작성하겠습니다.


궁금한게 있으시면 리플을 달아주세요 리플이나 다음편에 정리해서 답해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보시게 추천 부탁드립니다.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