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보호 겸용 좌회전 확대, 7월까지 전국 1330개소에 도입..운전면허시험에도 반영
-
비보호 겸용 좌회전 확대, 7월까지 전국 1330개소에 도입..운전
면허시험에도 반영
비보호 겸용 좌회전 확대
비보호 겸용 좌회전 확대가 화제다. 경찰청(강신명 청장)이 오는 7월까지 총 1330개소의 교차로에 좌회전 신호가 있는 교차로에서 직진(녹색) 신호에도 좌회전을 허용하는 ‘비보호 겸용 좌회전(PPLT)’을 확대 도입한다고 지난달 28일 밝혔다.
‘비보호 겸용 좌회전’(PPLT. Protected/Permitted Left-Turn)은 신호 좌회전과 비보호 좌회전을 결합한 신호운영방식으로 충북·전북·경북 등에서 518개 교차로가 운영 중이다.
‘비보호 겸용 좌회전’은 마주 오는 차가 없으면 직진(녹색) 신호에도 좌회전을 허용해 교차로 소통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으나, 일부 운전자가 ‘적색 신호에 비보호 좌회전’을 하거나, ‘모든 교차로에서 녹색 신호에 좌회전이 허용’되는 것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어 비보호 겸용 좌회전 교차로 통행방법에 대한 교육이 시급한 실정이다.
우선 모든 교차로에서 직진(녹색) 신호에 좌회전이 허용되는 것이 아니라 비보호 좌회전 표지가 설치된 교차로에서만 직진(녹색) 신호에 좌회전을 할 수 있다. 좌회전은, 좌회전 신호(녹색 화살표)가 켜졌을 때나, 직진(녹색)신호에 마주 오는
차량이 없을 때만 가능하다.
적색신호에 좌회전을 하거나 비보호 좌회전 표지가 없는 교차로에서 직진(녹색)신호에 좌회전 하는 경우에는 신호위반에 해당되므로, 교통사고를 야기할 경우
종합보험에 가입돼 있더라도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위반으로 형사처벌된다.
경찰에서는 5월부터 ‘비보호 겸용 좌회전’이 본격 도입되는 만큼 운전자 혼란을
예방하기 위해, 교차로 통행방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포스터를 제작·배포하고,
블로그·트위터 등 사회관계망(SNS) 이용자를 상대로 홍보하는 한편, 차량 운행이 많은
버스·
택시·
화물차 운전자를 대상으로 올바른 교차로 통행방법을 교육한다.
또한, 운전
면허시험에 올바른 교차로 통행방법을 묻는 문제를 출제하고, 운전자 교육도 강화하기로 했다.
비보호 겸용 좌회전이 도입되는 교차로에는 ‘직진 신호시 좌회전 가능’이라는 보조표지를 설치한다. 아울러 교통정보 제공
사나 길도우미(
내비게이션) 업체에도 시행시기와 장소를
공유해 이용자의 편의를 제고할 계획이다.
경찰은 비보호 겸용 좌회전을 도입하는 교차로 현황과 구체적 시행시기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면서, 하반기에도 대상 교차로를 지속 확대해 교통 소통을 개선하고 물류비 절감을 통한
경제활성화에도 적극 기여할 방침이다.
----------------------------------------------------------------------------------------------
앞으로 비보호 겸용 좌회전이 확대된다고 하는데...
쉽게 말해 양직 신호에 반대편에 차가 없다면 좌회전 해도 괜찮다라고 하는건데요...
물론 차가 없을 때 신호대기 할 필요가 없어 신호대기 시 공회전하면서 낭비되는 기름을 아낄 수 있다고 하는 장점도 있겠지만
이렇게 되면 오히려 사고가 더 많이 발생하지 않을까요??
밤이라서 맞은편 차가 잘 안 보인다던지 신호대기하다 신호착각해서 좌회전하다 맞은편에서 오는 차랑 충돌한다던지
좀 위험한 상황이 많이 발생할거 같아요...
게다가 블랙박스 없으면 억울한 경우도 많이 발생할거 같고...
차게 분들 생각은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