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게시판에 은근 질문이 많이 올라오는 기종이죠.
제 3번째 카메라이자 첫 dslr인 100d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얼마전에 처분했는데...
1. 가볍다. 작다. 장점인가?
- 100d는 정말 작습니다. 사실 dslr중 가장 작죠.
- 근데 작은게 장점인지는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장점1 : 여행갈때 좋습니다. 진짜 좋습니다. 무겁게 안들고 다녀도 됩니다.
장점 1-1 : 특히 18-135렌즈와의 조합 추천합니다. 여행갈때 정말 가볍게 갈수 있습니다. 얼마전 나온 신형은 좀 비싼데, 그 이전껀 최저가가 30만원정도 할겁니다.
장점 1-2 : 가볍게 동네 마실 다닐때는 28mm 단렌즈 추천합니다.
단점1 : 무거운렌즈 쓰기 힘듭니다. 탐론/시그마 17-50같은거만 껴도 렌즈가 정말 무겁다는걸 알게 됩니다.
단점 1-1 : 어지간한 렌즈는 왼손으로 렌즈를 받쳐주거나, 아님 오른손 손목힘을 많이 기르거나. 둘중 하나가 필요합니다.
단점 1-2 : 가끔 이러다 마운트 망가지는거 아닌가 생각하게 됩니다. 그만큼 바디가 비정상적으로 가볍습니다.
단점2 : 작다고 그랬죠? 파지가 매우 힘듭니다.
단점 2-1 : 안그래도 렌즈가 무거워서 손가락에 힘이 빡빡 들어가는데 그 와중에 새끼손가락은 놀고 있습니다.
단점 2-2 : 행사장가서 사진 3시간만 찍으면 손목, 손가락 나갈것같습니다.
2. 사진 성능은?
이론적으로는 같은 렌즈, 같은 센서, 같은 처리엔진이면 결과물도 비슷할겁니다. 사실 차이가 나봐야 미묘한 수준이구요.
바디가 작다고 성능이 떨어지고 이런건 별로 없습니다.
3. 그래서 사라고 말라고?
- 그냥 가~~끔 사진 찍으실 분들은 사도 됩니다.
- 세컨카메라로 사실 분도 사시는거 추천. 물론 이런 분들은 미러리스나 하이엔드를 더 많이 가시겠지만, 이미 캐논렌즈가 많다 하면 사도 무방할지도
- 이걸로 사진을 배우고싶다? 비추합니다. 말씀드렸지만 장시간 촬영이 좀 힘들겁니다. 가벼운걸 원하시면 차라리 미러리스 사세요. (이쪽은 대부분 렌즈도 가벼우니)
4. 팔고 뭐샀냐?
A7 샀습니다.
작고 가벼운걸 팔고 또 작고 가벼운걸 사는 바보짓을 했습니다 (...)
A7M2(약간 더 크고 무거움)을 살지, A7M3가 나오면 살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마침 지진때문에 중고가가 급등하기도 했고
아, 일할때는 6D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