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표는) "김무성 대표는 노동자의 전체의 10퍼센트에 불과한 노동자들 때문에 나머지 90퍼센트의 노동자들이 어려워진 것처럼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며 "또 1인당 국민소득이 3만달러를 넘지 못한 이유가 노동조합의 단체행동 때문이라면서 노조를 적대시 하는 태도를 보였다. 이는 대단히 잘못됐고 우려스럽다"고 질타했다. ...
◐이호경식지계 二虎競食之計◑
▶ 허저가 서주에 있는 유비와 여포를 무찌르기 위해 정병5만을 요구하자 순욱이 나서서 말하기를,
"군마를 동원하기보다는 지금 유비가 서주를 다스리고 있지만 칙지를 받지 못한 터이니 유비를 서주목으로 주청한 다음에 밀서를 내려 여포를 죽이라고 하면 유비가 제대로 할 경우 여포가 죽을 테니 결국 그의 한 팔을 자르는 것이 될 것이고, 그렇게 하지 않을 경우에는 화가 난 여포가 유비를 죽이게 될 것이니 이것이 바로 이호경식지계, 즉 두 호랑이 사이를 갈라놓고 싸우게 하여 결국은 저희끼리 잡아먹게 만드는 계략" 이라고 하였다.
상대의 갈등과 알력을 이용하거나 또는 조장하여서 목적한 바를 이루는데, 이호경식지계는 강력한 경쟁자들이 서로 연합하고 있을 때 이를 깨뜨릴 수 있는 계책이다. 이는 일종의 차도살인 수법의 변형으로 볼 수 있다.
김무성의 논리 대로라면 중소기업/소상공인이 어려워지는 이유는 전부 (귀족) 대기업 때문인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