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유생활 1년 넘어 첫 글이기도 하고, 조심스럽습니다만 도움이 되실 분들이 계실것 같아서 올려보려고 해요.
우리가 매번 보도블록 뜯어내는거 아까워하고, 내가 낸 피같은 세금 어디다 쓰냐 할때가 있죠.
다같은 마음일 겁니다. 이왕 낸 세금 잘쓰여졌음 하는거요.
이번에 서울시 예산은 500억을 투표를 해서 시민 의견을 반영한다고 해요.
예산을 사용할 곳을 정리한 뒤 시민들에게 투표로 참여를 하게 합니다.
시민 전자투표 45%, 참여예산위원 45%, 전문 설문기관 선호도 조사 10%를 최종 합산해서 결정한다고 합니다.
어떤 항목을 투표할 수 있는지 서울시꺼 캡처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잘 보이실려나 모르겠어요.
내 마음이 동하는 곳으로 가서 투표해보아요~
좋은 주제가 많아서 심사숙고해서 5개 골랐어요. 종류별로 1개씩 총5개 골라서 투표할 수 있어요.
- 가로등 같은 안전에 관련된 것도 있고, CCTV설치, 시청 활용방안
- 장애인과 노인들, 청소년에 관한 지원, 이분들 뿐만 아니라 청장년을 위한 프로그램, 여성 일자리지원 (약자를 위한 배려 좋으네요)
- 성폭력이 더이상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는 예방과 성평등 교육(일베들까지 사람되라고 배려하는 것인가요?)
- 도심의 가로수, 공원, 녹지공간 (더이상 유리건물만 빡빡한 도심은 싫어용 흑흑)
- 역사문화 공간 및 관광명소 지정(더이상 반민족 친일파들에게 농락당하지 않기 위해 역사를 알고, 활용하는 것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 창업 및 취업지원 (두둥~ 요즘 힘든 20대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겠네요)
투표하는 방법은요,
서울시에서 하는 투표라 '서울시 엠보팅'이라는 투표하는 앱을 깔고 투표하면 돼요.
앱스토어/플레이스토어 > '서울시 엠보팅'검색 > 다운로드 > 투표
투표는 25일 오후4시까지래요. 내일오후까지 투표를 받네요.
좀더 글을 일찍 썼어야하는데 이제서야 맘에 여유가 생겼어요.
늦었지만 우리 생활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것이라 많은 분들이 보심 좋겠어요.
사족으로는.. 원순씨 좋아하는데 점점 더 시민에 가까워지는 것 같아서 더 좋습니다. ^^
그리고 성남시 이재명 시장님도 포에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