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소중한 한 표, 거저 얻은 것이 아닙니다]
[당신의 소중한 한 표, 거저 얻은 것이 아닙니다]
대선 캠페인 기간동안, 여러 사람들의 반응을 보니...정말 역사의식이 없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는 생각에 화가나서 두번째 투표독려 포스터를 만들어 봤습니다. 지금의 민주화가 이루어지기까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자기 목숨을 바치며, 피눈물을 흘리며 죽어갔는데 그런 민주화의 값진 희생을 기억하지 못하는 몰역사적인 사람들이 많군요.
419항쟁, 인혁당, 광주민주화 항쟁, 박종철씨 사건, 김대중 전 대통령 사형판결 장면...등 억울하게 죽어가고 고초를 겪은 수많은 민주화의 희생을 기억하는 이미지들을 활용하여 분노와 안타까운 마음에 포스터 하나 만들어봤습니다.
포스터의 첫번째 행은 419 의거(어린이들이 '부모형제들에게 총부리를 대지말라'는 현수막 앞에 용감하게 데모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더군요)와 인혁당 사건, 두번째 행은 박종철군, 광주민주화항쟁, 세번재 행은 인혁당사건의 유가족들의 눈물, 아버지를 잃은 광주유족 어린이, 김대중 전대통령, 문익환 목사의 법정 장면입니다.
이 포스터를 이용해 대한민국이 그나마 여기까지 민주화가 되는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피를 흘렸는지 설명해주셔도 좋겠습니다.
----------------------------------------------------------------------------------------------------------------------------------------------------------------
출처 - 페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