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이런 가운데 대한항공 직원들의 억눌렸던 불만도 봇물처럼 터지고 있습니다. 가장 많은 게 기내식 문제인데 승무원용 기내식을 절반만 싣고, 부족하면 남은 승객용 기내식으로 때우라는 겁니다.
불합리한 처우 실태를 최우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대한항공 승객탑승 1시간 전, 각종 화물과 함께 기내식이 실리고 있습니다.
기내식은 승객과 승무원용으로 구분돼 있는데 포장지 위에 C라고 쓰인 게 승무원 겁니다.
다른 항공사들이 승무원 숫자만큼 싣는 것과 달리, 대한항공은 승무원 정원의 50에서 60%에 해당하는 기내식만 싣습니다.
[이모 씨/대한항공 승무원 : 비용절감이란 이유로 60% 정도를 실어줘요. 예를 들어서 20명이라면 한 12인분 정도.]
[김모 씨/대한항공 승무원 : 비즈니스 클래스에서 승객들이 선택하고 남은 종류의 식사(메뉴)가 있잖아요. 그걸 내려보내서 승무원들이 그 남은 걸 취식하게 되는 거예요.]
승객들이 식사를 추가 요구하는 경우가 많을 땐, 승무원들은 온전한 끼니를 때우기 힘듭니다.
[라면이 있든, 개인적으로 가지고 다니는 비상식량이 있든지 간에…주전부리로 그냥 때우는 거예요. 한 끼를.]
직원들의 인터넷 공간에는 "굶었다. 남은 식사 찾아 먹는 것도 싫고 즉석밥도 싫다", "1등석 승객이 남긴 빵을 밥 대신 먹었다"는 자조가 넘쳐납니다.
면세품 판매 규정에 대한 불만도 큽니다.
수하물 업체 실수나 사무착오 등으로 판매수량과 매출이 맞지 않을 경우, 다른 항공사들은 회사 손실로 처리하지만, 대한항공에선 승무원이 100% 보상해야 합니다.
회사 측은 해당 승무원의 실명을 공개하고 독촉 이메일까지 보내는데, 월평균 300만 원 가량의 손실을 44명의 승무원들이 개인 돈으로 메우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대한항공 공식 입장 : 승무원 근무 여건과 관련해서는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발췌해서, 수정해 나갈 계획입니다.]
취재에 응한 승무원들은 그러나, 거짓 해명으로 일관해 온 회사를 더 이상 신뢰하기 힘들다며 약속 이행 여부를 지켜봐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영상취재 : 주 범, 영상편집 : 최혜영)
출처:
http://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2787233&plink=ORI&cooper=DA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