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꼭 보이는 단골 질문이 있길래 참고하시라고 이전에 썼던 댓글을 발췌하여 작은 팁을 드립니다.
-----------------------------------------------------------------------------------------
@배터리가 10% 남았는데, 20% 남았는데 꺼진다.
-> 실제 남아있는 배터리용량과 소프트웨어가 인식하고 있는 배터리 용량이 달라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기기에서 매초 정확하게 배터리 용량을 측정하여 표시하는 것이 아니고 소프트웨어가 기억하고 있는 배터리 용량을 표시하기 때문입니다.
해당 문제는 배터리 캘리브레이션을 진행하면 말끔히 해결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애플에서도 모바일 기기의 경우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해주는 것을 권고 하고 있고, 배터리를 사용하는 모바일 기기들은 적어도 분기에 한 번정도는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번 달 까지는 아이폰 고객지원 초기화면에 바로 보였는데 지금은 어디갔는지 찾기 힘들어서 링크는 첨부 못했습니다.)
최근 ios10 업데이트 후 더욱 잦아진 질문인데, 메이져 업데이트 과정에서 사소한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1. 기기의 배터리를 모두 소모하여 전원이 꺼지고, 전원버튼을 눌렀을 때 충전을 하라는 이미지가 뜰 때까지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꺼지면 바로 뜹니다.)
2. 이때에 충전을 시작하시고, 100%가 된 후 최소 30분 이상 더 충전을 해줍니다.
3. 충전기를 만졌을 때 뜨겁지 않고 식었다. -> 작업 완료입니다.
참고) 위 사항을 진행하시는 동안에는 최대한 안쓰시는 게 좋으므로 자기전에 방전시키시고 충전기 꼽아두시면 간단합니다.
위의 방법을 배터리 캘리브레이션이라고 하며
이는 배터리의 용량을 늘려주는 작업이 아니라
실제 배터리의 잔량을 정확하게 표시하도록 세팅하는 작업입니다.
@추가 미세팁
Window 이용자는 ibackupbot
Mac 이용자는 Coconut Battery
위의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폰의 로드사이클(0%~100%충전 한 횟수)과 Designed Capacity 대비 현재 완충 시 용량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로드사이클 500회 기준으로 배터리 용량이 80%정도 되면 정상범주입니다.
(제 아이폰의 경우 현재 로드사이클 395회에 헬스는 92%정도 됩니다.)
배터리가 너무 이상하다, 용량이 너무 많이 줄어 든 것 같다 하시는 분은 위 프로그램으로 배터리를 간단하게 진단해보시고
사이클도 많이 됐고 너무 낮다 하시면 배터리를 교체하셔야.. 마음이... 편하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