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3줄요약 있음*
AOS의 가장 고질적인 문제중 하나가
'벨런스'고 그로인한 '고정챔프', 즉 나오는 챔프만 나오는 똑같은 메타, 똑같은 픽입니다
일반게임은 그렇다쳐도 대회에서조차 똑같은 챔프만 계속 픽이된다면 나중엔 특정 챔프가 역대 우승스킨을 독점하는 우스운 상황도 벌어지겠죠
그에 대한 대비책으로 롤에선 '벤' 시스템을 채용하고있습니다
각 팀이 세명씩 특정 챔프를 출전불가시키는 시스템이죠
상대의 주력 챔프라던가 벨런스상 op 챔프들을 벤을시켜서 전략을 깎아먹는 방식인데요
물론 좋은 벨런싱의 한 방법입니다만 단점이 분명 존재합니다
몇가지 집어보자면, 챔프의 수는 점점 늘어가고있는데 벤픽은 여전히 셋뿐이라 전략을 제한하기도 어려울뿐더러 (상하위 호환챔프가 있으니)
그렇다고 벤을 넷으로 늘리는건 게임을 반토막내는 자살행위죠
또 챔프별 벨런스를 맞추긴 어렵기때문에 '극op' 챔프가 없을수없는데 그렇기때문에 '고정벤'을 추가해놓으면
실제로 전략적으로 벤을 사용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이렇듯 벤시스템도 단점이 분명 존재하기때문에 더 챔프가 늘어나기전에, 더 많은 다양성을 위해 여러가지 시스템을 시험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중 제가 생각해본게 바로 '랜덤' 시스템인데요
현제 랜덤시스템을 잘 이용하고있는건 '워3 카오스'와 '사이퍼즈'입니다
먼저 워3카오스의 경우 챔피언(영웅)을 구입할필요없이때문에 모든 영웅중에 자기가 원하는 영웅을 고르거나, 랜덤으로 영웅을 고르는 방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똑같은 픽만하면 재미없기때문에 유저들끼리 자체적으로 룰을 만들어내는데, 바로 프리, 올랜, 2/3, 3/2 룰입니다
먼저 프리는 랜덤을하던 픽을하던 상관없는 프리모드고, 올랜은 all random의 의미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2/3, 3/2 룰입니다
바로 2명랜덤3명픽 혹은 3명랜덤2명픽 룰입니다 (제가 플레이했을땐 2/3룰이 대세였습니다)
게임이 시작되면 게임내 일시정지기능으로 게임을 정지시키고, 선착순 두명을 뽑아 랜덤으로 영웅을 뽑습니다
그후 나머지 세명이 영웅 둘을보며 조합을짜는 형식입니다
아쉽게도 셋은 주로 대세픽을 고르게 되는게 대부분인데 (랲동+a나 무훌샤등등)
간혹 (꾀 자주) 원딜러가 둘이 뽑힌다던지, 태러케(백도어)가 둘이 뽑힌다던지 하는 상황에선 변칙적인 조합을 들고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롤로 비교하자면, 다섯중 둘이 랜덤을 골랐는데 원딜러 둘이 나와서 조합을 짜기가 애매해져서 '탑하나 보내고 탱키한 정글러 고르고 서폿도 단단한 챔프로 고르고" 하는식의
좀더 조합에 신경을 써야되는 상황이 벌어지게됩니다
혹은 카오스는 각 라인은 혼자서고 정글을 둘이가는 시스템이라,
롤의 경우는 3/2셀이 적당하다고 본다면
세명이 랜덤을 돌리게되고 둘은 그에 맞춘 조합을 고르는것이지요
예를들어 원딜이 셋이나온다던가, 정글러가 셋이 나오는 경우가 되겠네요 혹은 ap딜러만 셋이면 둘은 ad탱커여야 좋은 조합이 강제될수도 있습니다
물론 픽이 강제된다는 단점이 존재하고, 챔프 보유수가 적을경우 랜덤도 랜덤같지 않을태고 픽도 자유롭지 않을수도있지요
(여담입니다만 칼바람에서 올픽랜덤이면 좋겠네요.. 챔 보유수가 적으니 랜덤이라도 늘 하던챔만 나오는 현상이..)
그치만 이점은 랜덤유저는 올픽랜덤을 주어준다거나 하는 방법으로 보완할수도 있고,
랜덤을 선착순이나 입장순서 등으로 정한다면 픽이 강제된 유저도 '다음기회에' 라는걸로 이해될수도 있다고봅니다
사이퍼즈는 이런단점을 '랜덤을 골라서 랜덤하는' 방식을 채용했습니다
(제가 사이퍼는 겉핡기로 배워서 수치등이 정확하지 않을수도있습니다)
게임시작전 보유 챔프중 8가지 정도를 뽑아서 랜덤을 돌리는 방식입니다
이러면 자신이 원하거나 보유중인 챔프중에서 고르는방식인데,
사이퍼즈는 팀조합이 롤보다 큰 영향을 미치지않기때문에 가능한 방식이라 롤에 적용하기엔 무리가있지만
랜덤의 장점을 강조하는 방식인건 틀림없습니다
늘 똑같은챔프가 아닌, 랜덤적으로 다른챔프 다른조합등을 유도하는것이지요
(거기다 사이퍼즈는 랜덤을하면 시작골드를 더 줍니다)
즉 '너 왜 op챔 안고르냐'에 대한 변명이 생기는것이고 조합의 다향성을주어 색다른 경기가 나올수도있게할수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늘 똑같은 챔프만 활약하고 심지어 0%의 픽률도 보이는 챔프도 있는 방법 말고도
다양한 챔프와 다양한 전략을 강제적인 상황을 부여하여 유도해낼수있는 랜덤방식도 긍정적으로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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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줄요약
1. 옆동네 카오스에선 2랜덤 3픽, 혹은 3랜덤 2픽을 사용한다
2. 옆옆동네 사이퍼즈에선 게임시작전 설정해놓은 8명중 랜덤으로 한명이 선택되는방식을 고를경우 시작골드를 더받는다
3. 강제된 랜덤은 '왜 대세픽 안하냐'에대한 변명도 될수있고 전략적 다양성을 이끌어낼수도있다
물론 2/3, 3/2룰을 적용하자는 의미가 아닌, 일반전에서도 랜덤 형식을 채용하는것도 좋을것같다는 결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