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media.daum.net/economic/others/newsview?newsid=20121005095008902&RIGHT_COMMENT_TOT=R9 【서울=뉴시스】강세훈 기자 = 급발진 사고의 원인을 밝히기 위해 구성된 정부의 '급발진 합동조사반'이 여러건의 사고기록장치(EDR)를 조사한 사실을 숨기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5일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심재철의원이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교통안전공단은 차동차 제작사와 수입판매사로부터 여러건의 EDR을 제공받아 검토했다.
심 의원은 "지난 7월 13일 과천 시민회관 2층 월량에서 열린 3차회의 녹취록을 공개할 것을 교통안전공단 측에 요청했고, 이에 대해 공단 측은 당시에는 자문단회의를 걸처 제출하겠다고 답했지만 제출한 자료에는 이미(지난 7월 19일) 녹취록을 삭제한 상태라고 둘러댔다"고 밝혔다.
심 의원에 따르면 당시 3차회의에서는 교통안전공단이 자동차제작사와 수입판매사로부터 20개의 EDR을 제공받아 검토했다는 발언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 공단은 자동차제작사로부터 EDR관련 자료를 제공 받은 바 없다고 했지만 심 의원의 계속되는 자료 요청에 뒤늦게 4건의 EDR정보를 받았다고 인정했다.
심 의원은 "공단이 급발진의 핵심인 EDR을 미리 받았는데도 지금까지 활용하지 않았다면 업무태만에 해당되고, 녹취록이 삭제돼 진실여부를 확인할 방법이 없게 되었다면 급발진조사반의 신뢰성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또 급발진 합동조사반이 교통안전공단(자동차안전연구원) 소속 16명과 외부 자문위원 5명(급발진전문가 2명, 시민단체 1명, 학계 2명 등) 등 급발진 합동조사반 구성에 있어 외부 자문위원수와 공단소속 연구원들의 비율이 맞지 않아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외부 자문위원의 의견이 묵살당하고 있다는 게 심 의원의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