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특정 학문에서 사용되는 전문 용어와 대중과의 괴리에 대한 질문
게시물ID : science_53954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FreedomCry
추천 : 1
조회수 : 490회
댓글수 : 10개
등록시간 : 2015/09/24 02:05:17
안녕하세요. 저는 주로 역게를 이용하는 유저입니다.

현재 상단의 공지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현재 역게는 유저 공지 작업과 관련하여 여러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주로 이견이 제기되는 부분은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한 것입니다.

이 주제와 관련하여 여러 논점이 있고, 논점에 따라 여러 관점에 근거한 주장들이 전개되고 있습니다만 이 중 하나는 용어 사용에 대한 것입니다.

매번 이 주제와 관련하여 '식민지 근대화론'라는 용어에 대해 설왕설래가 오갑니다.

그 중에는 일반 대중들에게 '근대화'는 당연히 긍정적인 것으로 인식될 수밖에 없기에 '식민지 근대화론'이라는 용어를 대체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문제는 이 용어가 기존의 외국 학계에서 사용되던 명칭인 colonial modernization theory를 그대로 가져와 번역한 것이고, 식민지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일어난 근대적 변화의 양상을 다루는 이론이라는 의미를 명확하게 드러내고 있는 학술용어라는 점입니다. 

-
1) 참고로 현재는 역게 유저 공지 글이나 역게 내에서 이야기되는 '식민지 근대화론'의 내용이 '식민지 자본주의론' 또는 식민지 국가 독점 자본주의론'에 가깝다는 이야기가 제기되어 논의가 또다른 양상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http://todayhumor.com/?humorbest_1124256

2) 이 문제와 관련해서 여러 논쟁이 있었지만 지금 이 시간에는 아래 링크에서 이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http://todayhumor.com/?history_23140
위 글의 작성자께서 주장하시는 내용의 중심 내용은 아래 댓글에 잘 반영이 되어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언어는 특정 집단의 규정이 우선이 아니라.
대중의 기호와 합의가 우선입니다.
역사학계에서 통용되는 용어라 하여도,
이곳 처럼 대중에게 개방된 게시판에서는
대중의 기호와 합의에 맞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생각합니다.
-

제 기억이 맞다면 과게에서도 학술용어 또는 전문용어에 대한 논쟁이 한번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제가 기억하기론 당시 과게의 논쟁에서 왜 굳이 일반 유저들이 알아듣기 힘든 학술 용어나 전문 용어를 사용하는지 알 수 없다는 의견과 더불어 학계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학술 용어나 전문 용어를 굳이 다른 말로 바꾸면 오히려 그 용어가 지칭하는 개념을 명확하게 드러낼 수 없다는 의견이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과게 여러분께서는 이와 같이 학술 용어 또는 전문 용어가 대중의 인식과 괴리된 상황에 대해 어떻게 생각을 하시는지 여쭙고자 합니다. 

- 추신
물론 현재의 역사게시판의 문제는 가치적 측면이 개입한 것이므로 동일선상에 둘 일은 아니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또한 관련 논쟁에 있어 어떠한 의견을 지지해달라는 것이 아니며, 위 질문을 통해 비슷한 상황이 발생했던 과학게시판 유저분들의 의견을 여쭙고자 할 뿐이지 이 의견을 관련 논쟁의 근거로 삼을 의도 역시 전혀 없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