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꽤 규모가 큰 전국적인 사기가 벌어졌고, 또 진행중이라서 더 이상 피해자가 없었으면 하는 마음에 글 작성해 봅니다.
영업장으로 CCTV 구입 권유 전화가 와서 받아보니, cctv 설치하고 한달에 9800원만 결제하면 된다고 상담 한번 받아보라고 합니다.
지금 가입하면 가입비 설치비 등등 무료라는 말로 혹하게 만들어서 영업사원을 보냅니다.
영업사원이 와서 자세하게 설명을 해줍니다.
"원래는 한달에 134,000원인데 14,000원에 할 방법이 있습니다. 저희가 영화사랑 제휴를 해서, 저희쪽에서 보내주는 영화 쿠폰을 업장에 비치하고 일주일에 화요일 금요일 두번씩만 사진 찍어서 한달동안 보내면 페이백을 해드려서 실제 한달에 지불하시는 돈은 14,000원 입니다."
하면서 영화 쿠폰을 보여줍니다.
이런 쿠폰을 매주 화요일 금요일마다 사진 찍어서 보내게 합니다.
나름 괜찮다 생각하여 계약을 하기로 결정하니 캐피탈 계약서를 내놓습니다. 매달 말 134,000원씩 빠져 나가고 사용자가 영화 쿠폰을 정해진 날짜에 잘 찍어 보낼시 페이백 해주는 시스템이라고 설명을 합니다.
캐피탈 계약 서명 당시 조금 의구심이 들어 회사가 부도나면 어떻게 되는거냐 물어보니 보증보험이 가입되어 있으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캐피탈에서 확인전화 올시 이면계약이 무조건 없다고 해야 계약이 가능하다고 신신 당부를 합니다.
계약 몇일 후 설치 기사분들이 와서 설치한 cctv 입니다.
이상하게 퀄리티가 떨어지는것같아 인터넷에 찾아보니 원가는 본체+cctv 8대 40만원대의 제품입니다.
이미 설치한 이상 계약 철회를 하면 제품 가격의 40% 이상을 지불하여야 하기때문에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열심히 영화 쿠폰을 사진 찍어서 보내지만 몇달후 업체의 폐업문자를 받습니다. 사업주분들은 담당 영업사원들에게 전화해 보지만 담당들도 퇴사했다는 메세지와 바지사장 전화번호를 남기고 잠수를 합니다. 또한 몇분이 사무실에 직접 찾아가 보지만 이미 정리해서 튄지 오래입니다.
황망하여 캐피탈에 문의 하여 보니 업체측에서 이미 돈을 일괄로 지급받아 사라졌고 피해자들은 남은 할부금을 36개월에 걸쳐서 갚아야 한다고 합니다.
지금 현재 피해자들 카페가 개설되어 정보 공유 및 고소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최소 240만원부터, 많게는 천만원 넘게 사기 당하신분들이 강원도부터 부산까지 전국적으로 있습니다.
이 사기꾼 팀이 몇년전부터 ㅇㄹ,ㅋㅇ, ㅇㅈㅇ 등등 여러 업체를 만들어 피해자를 분산시키며 현재 또 다른 업체를 만들어서 지금도 사기를 진행중입니다. 현재 저희끼리 파악한 피해자 인원수만 수백명이며 많게는 천명 단위로 갈수 있다는 예상입니다. 아직도 사기임을 못 깨닳으시고 영화 쿠폰을 찍어서 보내시는 업주분들도 계십니다.
지금 카페를 개설해 피해자분들 집결중이며, 오픈톡방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기 업체가 소재지가 부천에 위치하고 있었어서 현재 부천 원미경찰서에서 전담 팀이 꾸려져서 운영중이고, 전국에서 이 업체 관련 사기 고소를 받고 있습니다.
피해자분들끼리 모여서 함께 용의자들 정보도 공유하고 소송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한사람이라도 더 함께하면 수사에 박차를 가할수 있으니 본인이나 주변 지인이 같은 사기를 당한것 같으면 카페를 방문하시어 오픈톡방도 참여해주시길 바랍니다.
이미 당한 금액도 수십억 단위고, 어쩔수 없지만 계속 cctv 연락이 온다는 정보를 접하고 앞으로의 피해를 막기 위해 글을 올려봅니다.
본인이 자영업이랑 연관이 없어도 부모님, 혹은 주변 지인분들 중에도 자영업 하시는 분들이 있으니 구두라도 알음알음 전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글 퍼가시는것은 더욱더 감사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볼수 있게 추천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