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저는 BGM을 나눔합니다!
게시물ID : mabi_52429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Vexille
추천 : 12
조회수 : 963회
댓글수 : 5개
등록시간 : 2015/06/13 16:58:28
옵션
  • 펌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34285

인벤 안하시구 오유만 하시는 분도 많이 계시는거같아서 나눔글을 가져왔어요!

아래 글은 원문 전체입니당











본론에 앞서, 이전링크는 삭제돼서 증거스샷은 못남겼지만 ㅠㅠ
이전버전에 관심가져주시고 다운받아주신 1050분들께 진심어린 감사의 말씀을 먼저 전합니다.
(고마워용!  비록 편집속도는 느리지만 꾸준히 편집해서 계속 올려드릴게요)
감사합니당... 길가다 뵈면 아는척좀 해주세요 굽신굽신




1. 음악교체는 고대글기까지 모두 완료했습니다. 제작기간은 대략 4개월정도 되겠습니다. (짬나는 시간에만 해서..)

2. 이번에는 시즌1에서는 카단,니플헤임의 블러드로드만 바꿨구요, 

3. 시즌2는 3개 빼고 일반던전 포함 모든 음악을 바꿨습니다.

4. 시즌3는 기존음악은 안바꿨구요 추가된 음악만 있습니다.

5. Tip : 일반적으로 전투음악은 wav파일, 마을음악은 mp3파일입니다. (가끔 마을음악이 wav인 경우도 있어요)
wav파일은 여러 팁글에 나온대로 해주시면 되는데, mp3파일은 어디에도 바꾸는 법이 없어서 여기다가 적을게요.
mp3파일은 다른건 안맞춰도 주파수만큼은 반드시 맞춰야됩니다.
원본이 44100Hz인데 48000Hz짜리 mp3파일을 끼워넣으면 인식 못해요!

6. 혹시 음악을 어떻게 편집하는지 궁금하신분 계시다면 댓글이나 쪽지주세요. 시간 되는대로 알려드릴게요!

7. 6.12 업데이트: 안봉 그렘린 전투 음악 교체했구요, 벤체너 음악도 약간 리믹스 했습니다,








위 링크로 들어가셔서 다운받고 압축 풀고, 

C:/Nexon/Heroes/ko-KR/sound 폴더로 들어가셔서

기존의 bgm폴더를 다른곳으로 옮겨두시고(백업), 이걸로 갈아끼우시면 됩니다.

(다른 폴더에 설치하신 분들은 경로 잘 찾으실거라 믿습니다.)

업데이트 할때마다 음악이 원곡으로 바뀌니 덮어씌울 수 있게 복사본을 만들어두세요!



이건 마을음악은 원본으로 두고 전투음악만 바꾸는 파일입니다.

파일 이름에서 (전투만) 을 지우시고 bgm만 놔둔 폴더 통째로 같은 방식으로 갈아끼우시면 됩니다.

역시 복사본 만들어두세요!




이전 버전을 원하시는 분도 계실까봐 링크 새로 팠습니다.

이로써 세번째 글이니 첫번째 글 찾기도 힘들겠다 싶어서 무슨 음악을 썼는지 처음부터 정리해드릴게요.

이왕 다 쓸거 못했던 말도 해보게 코멘터리도 달아봤습니다. 음악 틀어놓고 천천히 읽어보세요.

쓰다보니까 엄청 길어졌네요 ㅠㅠ

















시즌1


콜헨 마을 - Dos Brain - Up
(이 음악만 올라온 유튜브가 없어서 믹스를 올렸는데요, 첫 음악만 들으시면 됩니다.
항상 콜헨마을 음악을 결정할때는 로체스트보다는 밝게, 모르반보다는 약간만 어둡게. 그리고 가볍게.
이 원칙을 준수합니다.)
  



콜헨 여관(시즌1 클리어 전) - BrunuhVille - Broken Bonds
(그러고보니 이건 안바꾼거네요. 코쓱)
  



로체스트 마을 - Audiomachine - Eterna
(전 사실 이전 음악 Really Slow Motion  - Suns and Stars가 더 좋은거같아요 ㅠㅠ
그 음악이 피터팬 예고편에도 쓰이고, 최근엔 연평해전 예고편에도 쓰였더라구요. 
제가 사용했던 음악이 예고편에 나올때마다 왠지 모를 보람과 동질감이... 커흡
말하고나니 쑥스럽네요 내가 만든 음악도 아닌데...
어쨌든 그만큼 알게된 분들도 많을테니 이젠 다른걸로 바꿔야죠.)
  



로체스트 여관 - Arn Andersson - Hope
(이놈은 다른 곳의 마을음악이 될 뻔했으나, 주관적으로 클라이맥스가 좀 아쉬워서 여관으로 밀린겁니다.)



티탄 - Shockwave Sound - Call for Heroes
(파일 특성상 마족기지 일반던전의 모든 오거류의 보스 역시 이 음악이 나옵니다.)



아글란 - Really Slow Motion - Th3 Awak3n1ng 8Dawn
(잘 넣었다고 칭찬받은 음악이예요. 제가 듣기에도 듣기 힘든 참 특이한 음악이더라구요.)



잉켈스 - Audiomachine - Sol Invictus
(잉켈스가 불쌍해서 밝고 웅장한거 넣어줬습니다.)



토르 - Brian Tyler - Thor : The Dark World Soundtrack - 14 Invasion of Asgard
(사실 음악 자체로만 보면 1번 메인트랙이 훨씬 좋던데, 토르의 상황에 맞추다보니 이게 더 낫더라구요.
음악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로키와 커스의 계략으로 아스가르드의 방어시스템이 무너지고 다크엘프가 대거 침입하는 장면에서 쓰인 음악입니다.
그러고보니 토르에 토르 음악을 넣었네요.)




글라스 기브넨 - Heavy Melody - Born From Gods
(이 음악은 글기의, 글기에 의한, 글기를 위한 음악입니다. 메탈에, 굉장히 어둡고, 빠르고, 에픽합니다.)




샤칼,라이노토스,블랙해머,콜루(중보)
Christophe Beck - Edge of Tomorrow Soundtrack - 06 Find Me When You Wake Up
(영화 엣지오브 투모로우에서 주인공 톰이 난생 처음으로 외계인과 전투를 벌일때 몇번이고 계속 죽는 그 장면인데요,
이건 그 음악의 리믹스 버전입니다. 본인이 소속돼있는 보대인 J-squad를 구하는 장면을 연장했다고 하네요. 
개인적으로 이 리믹스가 제일 좋은것같아서 가져왔습니다.)




콜루 - Pitch Hammer music - Serve and Protect
(몸집이 거대한 콜루를 이렇게까지 잘 표현할 수 있는 음악은 아직까지 못찾았습니다.
말 그대로 거대함 그 자체!)




지그린트, 뷔제클로스, 엘쿨루스 - Steve Jablonsky - Ender's Game Soundtrack - 17 Final Test
(이 삼룡이들은 전투 시작하면 항상 한번 포효하는데, 그거랑 이 음악 도입부가 너무 잘맞는거같아요.
게다가 확실히 어둡기도 하구요.)




카단 - Brand X Music - World without End
(새로 바꾼 음악입니다. 그런데 이 음악 자체는 2012년에 출시됐습니다. 좀 오래됐죠.
카단 음악을 바꿀때는 생각 참 많이 했는데요, 나름의 법칙이 있었습니다.
1. 당연히 웅장해야 된다.
2. 카단은 마영전 전체를 통틀어 중심인물이자 제일 가여운 사람이다. 
   음악 역시 확실히 슬프고 암담한 운명을 담아야 한다.
3. 카단은 흑화가 전투상 가장 큰 특징이니, 음악 역시 기승전결에서 승과 전이 확실하게 나눠져있어야 한다.
지금 나오는 파트는 1페이즈 승에 해당하구요, 2분 20초부터가 2페이즈입니다.)




(서큐버스는 2페이즈에서 두번 재생되는 버그때문에 도저히 바꿀수가 없었습니다.)
니플헤임 부활한 블러드로드 - Really Slow Motion - Red Sun
(옛날에 넣어둔 음악 Blood and Stone이 계속 듣다보니 너무 피곤하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참 좋아하는 음악으로 바꿔봤습니다. 
마냥 무겁지도 않으면서 마냥 가볍지만도 않은 아주 적절한 선택같습니다.
실제로 작업할때는 중간에 조용한 곳을 조금 뺐어요.) 




니플헤임 젝칼리온 - Tarek Mansur - 2011-Vol.8 - We Ruled The Earth
(Tarek Mansur는 Post-apocalyptic 음악을 주로 만듭니다. 아니, 정확하게 말하자면 멸망'중'인 지구를 잘 표현한다고 해야되나... 어쨌든 제가 보기엔 이게 젝칼리온이 가지고 있는 분노와 잘 맞아떨어지는거같아요.
특히 이 분의 그 어떤 음악을 들어봐도 이런 코러스는 찾을수가 없더라구요. 4년이 지난 지금까지도요.)





시즌1 전투완료 BGM - Hans Zimmer - The Amazing Spider Man 2 Soundtrack - I'm Spider Man
(사실 이 음악은 아니구요, 실제로는 영화 엔딩 부분을 직접 추출해서 만들었습니다.
그나마 비슷해서 링크 달았어요.)

















시즌2



모르반 마을
Eminence Symphony Orchestra - Makoto Shinkai Works Image Album ~Promise~ - 01 One more time,one more chance (Instrumental)
(중간에 앨범이름이 들어가니 길어지네요. 간단히 말해서 초속 5센티미터 애니의 메인테마의 오케스트라 버전입니다.)





모르반 여관 - Roger Subirana Mata - Between Worlds
(모르반의 햇살이 생각나게 하는 음악입니다. 원래 이걸 마을에 넣으려고 했었는데 클라이맥스 길이가 너무 짧아서 여관에 넣었습니다.)





라키오라 - Mark Petrie - Virtus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개봉 전 공개된 클립 중 5번째 영상에서 나온 음악입니다.
파일공유로 인해 일반던전인 초승달 섬 모든 보스들은 이 음악이 나옵니다.) 





크라켄 - Epic North Music - Raging Sea
(처음에 넣었던 음악이 BPM이 높아서 이걸 커버할 수 있는 다른 음악이 있을까 생각했었는데,
찾다보니 나왔습니다. 적어도 전 대만족이예요. 한동안은 안바꿔도 되겠어요.
역시 파일공유로 인해 일반던전인 배의 무덤 모든 보스들은 이 음악이 나옵니다.)





이세트 - Alliance - The speed of Light
(내가 직접 음악을 바꿔봐야겠다고 다짐하게 해준 전투가 이세트입니다. 원곡을 아무리 들어도 이게 무슨 생각하고 만든건지 도저히 이해가 안돼서... 죄송합니다 EIM 관계자 여러분들 ㅠㅠ
어쨌든 그러한 이유로 저한테는 상당히 뜻깊은 놈이죠.
그래도 이제는 바꿀때가 되었습니다.
이상하게 전 이것만 들으면 슈퍼맨처럼 날아다니고 싶네요 ㅎㅎ)





하반 - Really Slow Motion - Mercury Rises
(꽤나 전형적인 느낌이 들지만, 충분히 느리고 무겁습니다. 거대한 몸집의 하반을 표현하기에 적합해요.
한가지 신경쓰이는건 이게 Really Slow Motion의 아이튠즈 Top Music 랭킹에 있는 음악이라 
이미 이걸 아는 분이 있을것같기도 한 불안감이...
어쨌든 이건 인서전트 예고편에서도 쓰인 경력이 있습니다. 물론 영화 흥행은... 커흠.....)





판테움 - Position Music - Fatalist
(콜오브듀티 블랙옵스3 예고편에서 쓰인 음악입니다. 
좀 짧아서 아쉽긴 하지만, 불에 타오르는 죽음의 그림자에는 꽤나 적합한것같습니다.
파일공유로 인해 황혼의 사막 사신 보스들은 이 음악이 나옵니다.)





황혼의 사막 가디언 보스
Tom Holkenborg (aka Junkie XL) - Mad Max Fury Road Soundtrack - 12 - Brothers In Arms
(매드맥스 예고편 음악에 관심있으셨던 분들은 어? 이거 들어봤던건데 하실지도 모르겠지만, 
이젠 사막 하면 이거밖에 안떠오르네요.
전 Junkie XL 이라는 아티스트를 2007년 니드포스피드:프로스트리트 사운드트랙을 받다가 처음 접하게 됐는데요,
이분이 영화 매드맥스를 작곡했다니 믿기지가 않더라구요. 그것도 너무 잘했어.... 귀르가즘이야 이건)





황혼의 사막 지하던전 - Mark Petrie - Eshara
(이건 노코멘트! 제일 편하게 작업한 거라서 딱히 할말이 없네요)





황혼의 사막 찰스레이스 - Henrey Jackman - Puss in Boots Soundtrack - 23 The Puss Suite
(개인적으로 이 작업이 제일 힘들었어요. 찰스레이스가 한판에 1분 하고도 조금 더 되거든요.
이 시간에 맞춰서 정확하게 시작과 끝을 잡아보자! 하는게 목표였습니다.
레이스가 딱 끝나면 음악도 정확하게 끝나게 말이죠.
그래서 거의 3,4일동안 이리 붙여보고 저리 붙여보고 하다가 
마지막엔 도저히 안돼서 그냥 음악 속도를 1%정도 높였습니다.
그래서 살짝 톤이 높아요.)





안개/달빛 봉우리 그렘린 보스 - Really Slow Motion - Tiger
(수정: 역시 마음에 걸리적거리는건 그냥 해야되는거같아요...ㅎㅎ
결국 1순위 음악이었던 Tiger를 이것저것 리믹스 해본 결과 1분 30초 정도의 반복구간으로 늘렸습니다!
원래 길이는 20초정도밖에 안됐었거든요 ㅠㅠ 어쨌든 결과물은 흡족하네요~)





안개/달빛 봉우리 그렘린 제외 나머지 보스 - Audiomachine - Draconian Dream
(콜오브듀티 글씨가 보인다구요? 에이 착각이예요.... 
그래도 콜옵에 이 음악이 쓰인지 아는 분은 아마 없을걸요?)





바크 1호 - Gesaffelstein - Hate or glory (Gesaffelstein remix)
(이 음악은 오랫동안 썼는데도 이를 뛰어넘는 다른건 아무리 찾아봐도 제 기준엔 없습니다.
아! 그러고보니 이걸 어떻게 찾았는지를 얘기 안했었네요.
때는 X-Men : Days of Future Past 개봉 전, 예고편이 유튜브에 돌아다니던 시절이었죠.
역시나 남들 다 그랬듯이 하이퍼소닉 스피드의 초능력을 가진 퀵실버(Pietro Maximoff)에 한참 매료됐을때였습니다.
예고편 말고 뭐 더 없나.... 찾다보니 엑스맨들의 능력을 하나하나 설명해주는 Power Piece Clip이 있더라구요.
궁금하시다면 https://youtu.be/Suxugk0_YqI
근데 이걸 계속 보다보니 쓰인 음악이 궁금해지네요. 찾아보니 Gesaffelstein의 Hate or glory라는걸 알았습니다.
이 음악을 핸드폰에 받고는 한참을 이것만 듣고 다녔었죠. 그러고 2주정도 지났을까, 서핑좀 해보니 프랑스에서는 이분이 꽤나 유명하더라구요. MTV 수상경력도 있고... 그래서 뭔가 물건이 더 있을거같은데 하면서 인터넷을 또 뒤져봤습니다.
오호, 근데 더 찾다보니 이걸 리믹스 한 음악이 있더라구요. 그것도 본인이 리믹스했어... 뭔가 부족했나봐
그게 아래 음악입니다.)





저거노트 - Hans Zimmer - The Amazing Spider Man 2 Soundtrack - The Electro Suite
(Electro Suite라는 정식 명칭이 있는게 아니구요, 이 유튜브 업로더 분이 따로 취합해서 만든 음악이더라구요.
어쨌든 저거노트 하면 전기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전기 하면 바로 이거지요!
정말 마음에 듭니다. 아, 전 이걸 받아서 전투에 적합한 부분만 또다시 묶어놨어요.
Hans Zimmer는 정말 천재같습니다. 이 이상 저거노트에 어울리는 음악은 1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도저히 못찾겠어요.)





율케스, 라바사트, 엘라한 - Hans Zimmer - Man of Steel OST Mix Zod Suite
(이 안누빈 보스들은 공상한 18k에 괴랄한 피통괴물이어서 우리 역시 괴물이 아닌 이상 10분정도는 하죠. 
때문에 음악이 짧으면 반복이 많이 돼서 금방 지겨울 수가 있다는점에 제일 큰 초점을 뒀습니다.
그래서 반복구간을 길게 잡을 수 있는 음악을 넣었구요, 이 음악의 반복주기는 무려 5분 40초입니다. 엄청길어요
역시 Zod Suite는 정식명칭이 아니구요, 이걸 업로드한 분이 직접 리믹스하신겁니다. 
사용된 음악은 Launch, I Will Find Him, You Die Or I Die, Ignition, General Zod, Arcade 이렇게 6개라고 하네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건 수퍼맨을 연상해서 만든게 아닌 그의 적인 조드 장군을 연상해서 만든겁니다.)





죽음의 신 크로우 크루아흐 - Brian Tyler - Need for Speed The Run Soundtrack - Orchestral Chase 4
(게임음악 같다구요? 이거 직접 플레이 해봐도 음악 거의 안들려요. 다시한번 장담하는데 아무도 몰랐을겁니다. 흐흐
어쨌든 이것 역시 제가 1년 넘게 못바꾸는 이유는 죽신에 너무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요놈을 교체할때는 높은 BPM에 집중했습니다. 
원곡도 빠르거니와 죽신도 피가 줄어들수록 공격속도가 장난아니게 빨라지니까요.
그렇다면 높은 BPM인 음악이 뭐가 있을까? 고민하다가 레이싱을 생각했습니다.
근데 아무리 생각해봐도 레이싱 게임들은 외부 음악들의 저작권을 사서 그 음악을 클라이언트에 넣어두지, 자체적으로 만들었다는 소식은 못들었거든요. 근데 그 순간 니드포스피드 더 런이 번뜩 생각나더라구요. NFS 시리즈 중에서 유일하게 일방통행 방식, 영화같은 전개방식을 갖추고 있어서 잘하면 음악을 새로 만들었겠는데 생각했고, 그게 운좋게도 적중했습니다. 작곡가 Brian Tyler씨는 저~~ 위에 토르에서 잠깐 나왔었죠.





죽음의 신 크로우 크루아흐 산화패턴 - Hi-Finesse - Odyssey
(산화할때 음악은 공중에서 불타오르는 죽음의 신을 마치 성스럽게 보이게 하기 위해서 이걸 썼는데요, 알고 보면 어벤져스 3 : 인피니티 워 티저트레일러에서 사용된 음악입니다. 
궁금하시다면 https://youtu.be/Uv2NRpG76Pg 
개인적으로 보고 오시는걸 추천합니다.
끝에 타노스가 인피니티 건틀렛 차고 등장할때 팬들 함성소리도 한번 들어보시구요.)





시즌2 전투완료 BGM - John Ottman - X-Men : Days of Future Past Main Theme
(이전 버전은 끝이 애매한거 같아서 확실하게 매듭짓는 파트로 바꿨습니다.
그나저나 역시 엑스맨에는 John Ottman이 진리....)













시즌3




메르 - Position Music - Takedown
(무식하게 둔해보이는 이 음악... 그렇게 짧지도 않은 반복구간... 이건 메르를 위한 음악입니다.)





레지나 - Two steps from Hell - Ocean Princess
(저번에 코멘터리에 중요한걸 안적어놨더라구요. 
사실 이것도 리믹스된 음악이예요. 역시 이 업로더가 리믹스 하신것같습니다.
특히 후반부에 여성 보컬만 추출해서 덧붙여놨는지 기술이 기가막히네요. 이런 센스랑 능력 갖고싶다...)






벤체너 일반던전 - Really Slow Motion - Sound The Alarm
                   + Position Music - Lust for Power
(난생 처음으로 두 곡을 리믹스 해봤어요! 
Sound The Alarm을 가운데에 끼워넣고, 볼륨도 갑자기 바뀔까봐 선형으로 증가하게 match시켰습니다.
추가로 이건 희한하게도 다른 음악이랑 똑같이 평균볼륨이 99데시벨인데도 굉장히 시끄러워서 98데시벨로 맞췄습니다.
벤체너는 현재까지는 사실상 가장 많이 가는 전투이기도 해서 신경 많이 썼는데 여러분들은 제 결과물이 어떨지 잘 모르겠네요 ㅎㅎ
첫 음악은 영화 San Andreas 4번째 TV Spot에서, 
두번째 음악은 2015 Call of Duty Championship과 올해 12월에 개봉하는 Everest 1차 예고편에 사용되었습니다.)






브라하 - Hi-Finesse - Millenia
(이 돌하르방 한테는 무슨 음악을 줄까 생각하다가 이 음악 초반부의 코러스 부분이 떠올랐습니다.
그리고 그 뒷부분도 Hi-Finesse 특유의 현악기 사운드랑 잘 합쳐진것같고 BPM도 낮아서 고민않고 바로 작업했습니다.
아,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2 최종 예고편에서도 나왔던 음악이예요)





고대 글라스 기브넨 - Hi-Finesse - Radius
(저번에 코멘터리에서 이 음악을 못넣고 다른데에다 꼭 넣겠다고 했었죠.
딱 적당한놈이 등장해서 그때 작업해둔 파일을 그대로 덮어쒸워놨습니다. 결과는 대만족이네요.
고글도 적당히 빠른 움직임을 갖고 있어서 어색하진 않습니다.
요놈은 제작년에 개봉한 엘리시움의 예고편에 사용된 음악 되겠습니다.)





시즌3 전투완료 - Tyler Bates - The Guardians of the Galaxy Soundtrack - The Kyln Escape
(좀 짧은 감이 있지만, 도입부가 시원시원하니 저도 시원하게 패스시켰습니다. 히어로물 만세!
아 물론 끝까진 아니구요 3분34초에서 끊었어요.)




(위 음악파일은 마영전 클라이언트 내에서만 사용해주세요! 이외의 용도나 상업적 사용은 다메다메요 ㅠㅠ)
읽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전 새벽 3시부터 적기 시작해서 다 쓰고 나니 아침 9시 반이네요 ㅎㅎ
이상 167채널에 서식중인 네만큼은, EveRaven 이었습니다~
(요샌 탭비 다시 키우느라 이비로 더 많이 접속해요... 속닥속닥
추천도 하나씩만.... 속닥속닥)
출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34285
www.youtube.com/v/UklKErSLLlo
www.youtube.com/v/mvPyVzMqMr0
www.youtube.com/v/BJpRzOJicTE
www.youtube.com/v/QIvJuAJcMh8
www.youtube.com/v/btbJnZ1weOw
www.youtube.com/v/fqh7N_4FZDw
www.youtube.com/v/olKFYfmMmdc
www.youtube.com/v/nlcEj7zZYOM
www.youtube.com/v/kvrO5UF7--I
www.youtube.com/v/OQwmLL595xE
www.youtube.com/v/cNW1ExmcMMg
www.youtube.com/v/I2VCdZ-626s
www.youtube.com/v/4HSFeaXd7-s
www.youtube.com/v/qKFf_y3cuHo
www.youtube.com/v/hvj2rLEWo7s
www.youtube.com/v/TW8mk2NDr8A
www.youtube.com/v/__s5V7KUvMM
www.youtube.com/v/Ulh3l_DWcdQ
www.youtube.com/v/EHt2IBJx4Yg
www.youtube.com/v/A_tK5JtB8Hk
www.youtube.com/v/P99yh7DdFR4
www.youtube.com/v/3lzQZTqpdt8
www.youtube.com/v/XRFc1JzV9DA
www.youtube.com/v/MgYnKu8RYAU
www.youtube.com/v/L-1DgqIiW8A
www.youtube.com/v/qXAiT5DL3bE
www.youtube.com/v/QFROnI0NYv8
www.youtube.com/v/6kRGXV_wsW8
www.youtube.com/v/NdPeNXHAcVk
www.youtube.com/v/7zYB1PLjKv0
www.youtube.com/v/TulBh6klMuU
www.youtube.com/v/-HrU5fg0l2M
www.youtube.com/v/fJlYkFk-IQ4
www.youtube.com/v/OLY-qLtBTuk
www.youtube.com/v/QP0LtPOY9Zw
www.youtube.com/v/OMxhvcPeUEI
www.youtube.com/v/5Qjn7GR5GqE
www.youtube.com/v/2Qxge-WC7vk
www.youtube.com/v/eNwH7cpyX00
www.youtube.com/v/lr7fL-qPY_c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