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Newbie Syndrome (뉴비 증후군, 뉴비 신드롬)
굇수가 자신이 뉴비라고 믿는 제 1형
뉴비 신드롬과 자신이 굇수 인 것을 알고 있으면서 자신이 뉴비라고 하는 제 2형 뉴비 신드롬이 있다. 마비노기 유저들이 가장 흔히 앓고 있는 병으로 아직까지 뚜렷한 치료방법은 없다.
(* 관련 병 : MM2ndS)
2. Kit Addiction (키트 중독증, 키트 의존증)
2010년 1월 대한민국 게임회사 넥슨사에서 최초로 퍼뜨린 병으로, 당시 마비노기에서는 시몬의 럭셔리 신상품상자라는 아이템을 10회 이상 까면 그 이후 계속해서 나오는 키트를 구매하게되는 일종의 도박 중독 현상이다.
안타깝게도, 현재 이 질병의 치료방법은 넥슨사에서 계속해서 출시하는 키트아이템을 중단 할 경우에 완치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병의 큰 부작용으로 나이가 들어서 도박에 빠지는 등 사회에 악순환으로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3. MM2ndS (Mabinogi Middle school 2nd Syndrome의 약자 마비노기 중2 증후군)
초 굇수들이 자신이 뉴비라고 하며 자신의 능력을 숨기자,
소위말해 주옥뉴비나 뉴비도아니고 굇수도 아닌 어정쩡한 친구들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강한척 유세를 떠는 병이다.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지 못하는 병으로 중증에 다다르면 치료가 힘들다.
치료 방법은 뉴비신드롬을 앓고있거나 압도적으로 강한 굇수가 대전으로서 무참하게 짖밟아버리는 것이다.
4. WSA (Wear Shoping Addiction : 의류 구매 중독등, 의류구매 의존증 ,어머? 저건사야해! 증후군)
마음에 드는 의류나 예쁜옷을 보면 무슨 수를 써서든 사야하는 병이다.
보통 이러한 사람들은 여성이 많으며,
이 병을 앓는 환자의 70%가 돈은 현질로 충당한다.
오래된 유저지만, 저 레벨의 유저가 많다.
치료방법은 현재로서는 없다.
5. Dunbarten Bully Illness (던바튼 일진증)
많은 마비노기 유저들이 이 병을 조금씩 앓고 있으며.
합병증이 많은 병으로, 가장 무서운 병이다.
증세는 하루의 대부분을 던바튼에서 머물며 타인에게 사사건건 간섭한다.
(*이 간섭은 친분을 쌓기 위함이 아니다. 그냥 기분 나쁜 간섭이다.)
경증환자의 경우 그다지 상관 없지만, 중증에 시달릴경우 매우 치료가 어려우며,
중증의 경우 많은 합병증을 동반하는데 MM2ndS와 WSA를 동반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만약 이 병을 중증으로 앓을경우 전문의와의 상담을 요한다.
6. OHUDC (Oldbie or High User Display Complex : 올비, 고렙 과시증)
올비와 고렙 유저들에게서 자주 일어나는 병으로, 마비노기 특유의 아는척(ex : 니가 뭘 아냐 내가 오베유전데, 내가 대전좀 하는데, 내가 누렙이 몇인데 .. 등)이 극도로 심하며,
상대가 실수로 틀린 사실을 이야기 할 경우 마비를 오래한 선배로서 상대에게 알려 주려고 하기 보다는
자신이 더 많이 안다고, 상대의 말을 철저히 무시하고 처참하게 짖밟아 버리며,
자신의 주장이 무조건 맞고 자신만이 진실이며 자신만이 정의가돼는 척척박사병이다.
이 병을 앓는사람은 생각보다 많으며 케릭이 이미 완성단계에 와 있기 때문에,
할 일이없어 합병증으로 Dunbarten Bully Illness(던바일진증)에 걸리는 경우가 많다.
특이한 점은 OHUDC에 앓는 사람들은 Dunbarten Bully Illness의 합병증이 발병하지 않는다.
OHUDC의 치료법은 꾸준히 연구중에 있으며, 아직까지 치료방법은 명확하지 않다.
7. LEA (Living In Erin Addiction : 에린 이즈 마이라이프 증후군)
에린의 생활이 현실의 생활과 동일시 되는 병, 하루에 평균 5시간 이상 마비노기를 플레이 하는 유저에게 많이 나타나는 현상으로, 게임내에 일이 현실생활에 까지 영향을 미친다.
'게임은 게임일 뿐'이 아니라 마비노기에서 무슨 일을 당하면, 마비노기 게임내에서 있었던 일 때문에 현실생활까지 극심한 영향을 미치며, LEA 환자일경우 위에서 소개된 모든 병중에 1개이상 동반하고 있다.
치료방법은 게임을 끊으면 된다.
8. Full Plate Addiction (중갑 중독증)
중갑옷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병,
이 병의 환자들은 안입어본 중갑이 없을 정도로 중갑에대해 빠삭하며,
흉해 보이는 중갑을 색상을 더해 의장에 까지 사용할 수 있을만큼 꾸미고다닌다.
보통, 이 병의 환자들은 과거 대전러들이 많다.
안타깝게도, 치료방법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