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웨펀마스터
모든 무기를 다룰줄 알고, 상황에 맞는 무기를 선택하여 적을 공격한다. 이게 컨셉인데..
덕분에 무기 스위칭쿨타임이 짧고, 스위칭해서 공격하면 증뎀효과도 누리는 장점이 있지만..
스위칭 컨셉 덕분에 타직업들이 주무기 1개 준비할때, 웨펀은 1~2개는 더 준비해야 하고 (강화도 물론..)
스위칭을 하기 싫어도 더욱 강한 딜을 넣기 위해서 무조건적으로 해야하고.. 애초에 스위칭 컨셉 자체가 고통이라고 말하는 웨펀들도 많고...
그냥 스위칭 컨셉을 살리되, 주무기만 써도 되는 검신은 안되는 걸까요?
예를들어 모든 몹에게 어떤 특성을 하나씩 줘서, 이 몹은 광검으로 치면 뎀지가 1.2배로 들어감, 이 네임드는 도나 대검으로 치면 뎀지가 1.5배로 들어감
이런식으로 해준다면.. 바쁘게 스위칭할 필요도 없고,
상황에 맞는 무기를 선택하여 적을 공격한다는 컨셉도 제대로 살릴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2. 버서커
진짜 컨셉의 희생양이라고 생각하는 직업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던조에서 버서커 딜구조의 문제점에 관한 글이 있어서 한번 가져와 보겠습니다.
요는.. 애초에 버서커 딜이 최상위권도 아닌데, 그 중상급 딜을 내기 위해 가지는 리스크가 엄청나고,
그 리스크를 갖지 않고 공격하면, (피를 빼놓지 않고) 하급 딜이 나오는 수준에, 버서커 자체의 스킬들 또한 선후딜의 여러 문제가 있다. 정도인데..
애초에 광전사 컨셉이고, 피가 없어질수록 더더욱 강해지는 컨셉이라면..
기본 상태에서는 남들과 비슷하거나 약간 못한 수준을 가진 딜을 내지만, 하이 리스크를 동반하여 목숨을 담보로 내놓는 상황에 처하면
그에 걸맞게 타 직업은 따라올 수 없는 최상위권 딜을 낼 수 있어야 컨셉에 부합하다고 봅니다.
페널티성이 매우 강한 버프부터 시작해서 피 10~20퍼 유지등.. 버서커의 자체 페널티는 전캐릭터중 최고인듯 합니다.
아울러 코인 사용률 + 의문사 확률도 전캐릭터 최고죠.. 현재..
3. 위스프 ( feat. 넨마스터 )
위스프라는 몹은 명속성 공격하면 이를 흉내내어 공격하는게 위스프 컨셉인데..
왜 이 컨셉을 넨마스터 넨탄(축염포) 에만 적용시키나요? 직업 차별하는것도 아니고..
할꺼면 모든 명속성 공격에 적용시키던지, 아니면 저 페널티 그냥 삭제하는게 공평하겠죠.
모든 공격에 적용되면 볼만하겠네요.
남런처 미라드 쩔하는데.. 위스프가 충레써서 파티원 전멸되고.. ㅎㄷㄷ
4. 마도학자
뭐 지금은 갓열로 갓마도 소리를 듣긴하지만..
F4 시절부터 나왔던 얘기인데, 스킬에 성공과 실패가 있다는 것이 컨셉인데 이것 자체가 이미 굉장한 페널티입니다.
캔디바 쓰고 딜하면 된다구요? 그냥 원래 스킬이 성공만 있고, 캔디바는 대성공이 나올 확률이라고 하면 더 좋은거 아닌가요?
스킬 실패가 있다는거 자체가 문제입니다.
하지만 어차피 2각하면 그 문제가 해결되기 때문에 굳이 여기에 언급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타 직업들도 이런식으로라도 컨셉에 따른 문제가 해결되는 방안이 열려 있다면 괜찮을 것 같네요.
5. 컨셉과 아이템이 완전 동일한 이성캐릭터 (거너, 격투가)
여귀검사 부터는 이성간의 직업이 완전히 달라서 그냥 완전 다른직업이지만..
뭐 실제로 웨펀마스터 발도를 상향해준다고 가정했을때, 소드마스터가 왜 반월은 상향안해주냐고 징징대는 일은 드물잖아요.
비슷한 스킬이니 있을수도 있다구요? 애초에 이 두가지는 스킬 딜구조 자체가 다른데 음..
그러면 웨펀마스터 맹룡단공참을 상향해준다고 가정했을때, 소드마스터가 왜 폭명기검은 상향 안해주냐고 징징대는 일은 리얼 없을거 아닌가요?
남법사 여법사인 엘마와 엘바가 싸울일은 왜 너네는 쎈데 우리는 약하냐? 이것밖엔 없을지도.. (여기서 잠시 눈물 한번 닦고..)
가장 많은 싸움이 있었던, 남/녀 거너와 남/녀 격투가를 보면 참.. 왜 이렇게 나왔을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5-1. 일단 레이븐과 크림슨로제가 이계채널에서 파티를 구하고 있습니다. 어떤 파티가 생겼네요. 파장은 세인트, 2픽으로 마도학자가 들어와 있어요.
여기에 만약 레이븐이 들어가 있으면 크림슨로제는 이 파티에 참여하기 매우 껄끄러워 집니다.
5-1-1. 지금은 개별드랍이라 별 상관은 없지만.. 예전에 이계템이 그냥 땅에 드랍될때, 만약 무극과 카이저가 파티사냥을 가게됐다면.. 이걸 누가 먹을건지를 놓게 싸웠겠죠?
하지만 웨펀마스터와 소드마스터가 파티사냥을 해서 Ms.기본기 세트가 떨어졌는데.. 이걸 누가 먹을건지를 놓고 웨펀과 소마가 싸우진 않을거 아닙니까? 애초에 이성간에 크로니클템 같은걸 함께 사용하는 것 자체가 문제인겁니다.
5-1-2. 이부분은 그냥 남/녀거너와 남/녀 격투가의 크로니클템 자체를 분리해버리면 되는 문제 같습니다. 어차피 크로니클템의 종류가 늘어난다고 해서 현재 이계 드랍템 구조때문에 자템습득률이 떨어질 일은 없을테니까요. 그렇게 된다면 레이븐과 크림슨로제가 함께 파티에 들어갈수도 있겠죠.
하지만 지금 상태라면.. 동일직업으로 취급되서 크로니클 자템 습득확률이 떨어지므로 분명한 손해입니다.
5-2. 실제로 있었던 사건인데.. 남녀거너의 키차이로 인해서 여거너의 더블건호크는 하단판정을 가졌었고, 남거너의 더블건호크는 이게 없었죠? 이때문에 쓸데없이 밸런스 논쟁이 펼쳐지게 되고, 지금은 둘다 하단판정을 가지게 됐지만, 이성간의 두직업이 스킬과 컨셉이 완전동일하니 벌어지게 되는 사건입니다.
5-2-1. 이시절 어떤 사람은 스프리건에는 최하단 판정이 있으나 퍼니셔에는 없다고, 여거너 개사기라고 했던 사람도 있었습니다.
5-2-2. 격투가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왜 무극 라댄은 몹몰이가 되는데, 왜 카이저 라댄은 안되냐? 이런것들 셀수도 없습니다.
5-3. 남녀 격투가는 그나마 최초 직업이 정해진 순간부터 이성간의 차이가 어느정도 보이지만... (도찐 개찐이지만..)
남녀 거너는 그야말로.. 이성만 다를뿐 실제 알맹이는 거의 동일한 수준에 2각을 해야 그나마 약간 다른걸로 보여지는데, 이로인한 다툼은 정말 끊이지 않습니다.
5-3-1. 왕가의 비급 - 데스페라도 와 왕가의 비급 - 블러디아 의 차이만 봐도 좀 안습이죠. 왜 니네는 있는데 우리는 없냐..?
찾아보면 많이 있겠지만.. 일단 바로 생각나는 것들은 우선 이런것들 뿐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