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사건들을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라고 쓰고 시작했지만 쓰고 보니 길긴 기네요...) 질답 형식으로 써봅니다.
Q.패대기는 누구이며 친목질에 어떻게 기여했는가?
=>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패대기는 OU채널의 "네임드"였습니다. 접속시간과 톡노말에서의 목소리로는 20대 정도로 추정
=> OU채널 시절 채널에서 "패댁패댁 패대댁~" 하는 채팅을 남발하여 유저들을 불쾌하게 하였습니다.
=> 공개 채널인 OU채널에서 아는 사람들과 사적인 채팅를 하였습니다.
=> 그게 문제인지 모르고 채팅을 했다는 변명은 통할 수 없는게, 친목질 대란이 나기 전에 이미 여러 유저들이 그런 채팅을 지적하였습니다.
=> 자신을 지적하는(패댁거리는 채팅 자제요청 등) 유저들이 다른 친목종자들의 공격을 받을 때 한마디도 안하고 구경하다가 그 사람이 쫓겨난 다음 "패댁패댁 패대댁~" 이런 패턴의 무한 반복...
=> 패댁이 본인이 친목질을 하면서 다른 유저들과 싸운 적은 제가 알기론 없습니다. 본인이 친목질을 열심히 했을 뿐. 그리고 그간 느낀거지만 패대기 본인은 그렇게 친목질을 하면서 반대 여론엔 침묵으로 일관한 것이 무슨 문제인지 지금도 모를겁니다.
Q.OU / 오유 채널 분리 이후 패대기는 무엇을 했는가?
=> 패대기 본인이 주장하는 악의적인 편집/캡쳐의 상당수가 아마 이 시기에 나왔을겁니다. 오유 채널에서 사람들과 욕먹고 "반사/무지개반사" 이런 채팅을 하고나서 OU 채널에서 그런 오유 채널의 유저들을 까고 비웃고...
=> 패대기 본인의 주장에 따르면 자신이 욕을 먹고, 혹은 화가 나서 잠깐씩 한 말이나 자기소개 등을 다른 유저들의 악의적으로 캡쳐하고 편집했다고 하는데, 한가지 분명한 사실은 유저들이 패대기가 하지도 않은 말을 조작해서 올린 적은 없다는 것입니다.
Q.패대기가 사과글을 썼다는데 사람들의 반대로 지금은 묻혔다?
=> 위의 친목질 관련 부분에 잠깐 썼지만, 패대기 본인은 자신이 친목질 논란에서 어떤 입장이었고, 그 입장에서 취했던 행동이 무슨 잘못이 있는지를 지금까지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 그런 상황에서 사과문을 올렸으니 일단 제대로 된 사과가 이루어질 수 없었으며, 설상가상으로 사과문의 내용 역시 잘못에 대한 사과가 아니라 자신은 그닥 잘못한게 없다. 욕을 먹으니 그건 참 유감이다 라는 내용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 그리고 무엇보다 사과문을 여러 번에 걸쳐서 올리는 동안 위에서와 같이 OU채널에서 오유 사람들을 공황장애에 걸린 사람이라고 비웃고 자기소개에 엄마가 없어서 불쌍하네 어쩌네 하면서 비웃는 등, 결국 제대로 된 사과는 단 한 번도 없었습니다.
Q.그럼 패대기처럼 친목질 했던 사람들은 오유 채널이나 롤게에서 활동도 하지 마라??
=> 닉을 언급하면 해당 유저들에게 악영향을 미치니 닉언은 안합니다.
=> 그 당시 패대기, GM럭스 등과 잘 어울려 친목을 하던 유저들이 있었습니다.
=> 그 중 사과문을 올리고, 혹은 닉변을 하고 과거 친목에 대해서는 일언반구 없이 오유 채널에 상주하는 유저들이 있습니다.
=> 지금도 가끔 OU채널 시절의 유저들에게 지적을 당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만, 대체로 큰 문제 없이 활동중입니다.
=> 이런 유저들과 패대기와의 차이점이라면 과거의 일을 완전히 사과하던지, 아니면 과거를 완전히 세탁하고 다른 닉으로 평범하게 활동을 하던지 해야하는데, 패대기는 둘 다 안한채 뻔히 유저들에게 "날 봐 날봐 귀순", "날 봐 날 봐. 지금 당장 날 봐요" 이러는 것처럼 티나게 활동한다는 점입니다.
Q.패대기가 롤 말고 롤게에서 무슨 나쁜짓을 했는가?
=> 다중 아이디를 만들어 활동하다가 걸렸습니다.(규정상 영구 정지는 아니고 기간 정지)
=> 다중 아이디를 만들어 걸리게 된 계기는 저격 금지 여론을 만들어보려고 한 것입니다. 그러다 걸렸음.
=> 이 때 가장 안습이었던 것은, 보통 다중 아이디를 사용할 때는 IP를 바꿔가며 찬성이고 반대고 여러개 하는데, 패대기는 한 IP에 아이디만 여러개여서 찬반은 언제나 하나밖에 달지 못했던 것입니다.
Q.그럼 패대기에 대한 유저들의 대응은 뭐가 좋을까?
=> 패대기 본인도 주장하고 있는(...) 내용이지만 세글자로 표현 가능합니다. "병먹금"
=> 오유 채널이나 롤게에서 분쟁을 유발한다면 그냥 차단과 반대로 무시하고 이따금 패대기에 대해 물어보는 유저들에게 과거 사건 정도를 알려주는 선이면 됩니다.
=> 패대기에 대한 욕설이나 인신공격은 좋지 않은 일입니다. 내 손가락만 아픕니다.
=> 약간 독특하고 집요한 면이 있긴 하지만, 결국 남들의 관심을 원한다는 점에서는 일반적인 친목질 유저들과 같습니다. 그러니 관심을 끊는게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롤게에는 반대라는 기능이 있고 롤에서는 반대는 없지만 친목질로 채널에 난리가 났던 시절을 아는 유저들이 여전히 상당수 있으니 다른 사람은 모르겠고 최소한 패대기가 친목질을 하여 오유 채널을 뒤엎지는 못할거라 생각합니다.
=> 패대기 본인도 읽을게 뻔하니 한마디 조언을 한다면, 만약 정말 평범하게 오유 활동을 하고 싶은데 유저들이 자꾸만 몰려와서 짜증나게 물고 늘어진다고 생각하면, 최소한 IP세탁이라도 하고 오유를 하길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