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플로어를 파.괘.한.다 : 셔플/점프스타일/하켄
게시물ID : humorbest_498465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RAVERΩ
추천 : 37
조회수 : 8230회
댓글수 : 0개
베스트 등록시간 : 2012/07/20 20:25:57
원본글 작성시간 : 2012/07/20 12:14:31
 
처음에 보이는 건 점프스타일, 2분 15초부터 2분 55초까지 하드스타일 셔플 

 jumpstyle은 보기만 해도 신나는 춤입니다. 보고 있자면 마치 러시아의 코사크댄스를 떠올리게도 하죠. 춤이 가지고 있는 역동성도 그렇거니와 멋진 척을 하지 않습니다. 다른 춤이 보여지는 비주얼에 다소 신경을 쓴다면 이 춤은 그냥 사력을 다해 막 뛰는 것처럼 보인다고 할까요. (물론 이건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라이어 김씨의 아들인 동현이가 이 춤을 춘적이 있는지, 국내의 영상이나 블로그에서는 성장기 키크는 운동에 좋은 춤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유행거리 팔아먹는 약장수들 입담은 아주 그냥 씽크빅입니다.

점프스타일은 말 그대로 뛰면서 추는 춤입니다. 유래가 어디인지는 정확히 모르지만, 영문 위키에 적힌 내용으로는 1997년경 벨기에 지방에서 시작하여 유럽 지방으로 확대되었고, 처음에는 점프스타일이란 명칭이 없었지만 2003년 네덜란드에서 이 이름을 붙임과 동시에 수많은 개량이 거쳐졌다고 쓰여있네요.

 
 점프스타일의 기본 동작입니다. 이 영상은 아주 기본적인 Old Skool의 몇가지 동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점프스타일의 다른 특징이라면 춤의 세분화가 잘 되어있다는 것입니다. 5박의 기본 스탭으로 시작하는 old skool과 좀 더 역동성 있는 6박의 기본 스텝을 밟는 Hardjump, 그리고 하드점프에서 파생되어 sidejump와 ownstyle이 있습니다. 세부항목에 대해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는 저도 자세히는 모르겠습니다만, 대부분 몇마디 말보다는 영상을 통해 직접 확인하시는 편이 빠릅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S4qhqUwSTbI 
Freestyle Tricks for Hardjump, Sidejump and Ownstyle Jump.

http://www.youtube.com/watch?v=O-4Vt6gDxa4 
SIDEJUMP OWNSTYLE 24 TRICKS

http://www.youtube.com/watch?v=RBQhMvGRAyQ 
Ownstyle Tutorial

http://www.youtube.com/watch?v=XcDa1ZAQn7o 
Advanced by J-Jumper *|SIDE JUMP|


 

 수련을 통해 점프스타일은 훌륭한 무술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옆사람 엉덩이에 돌려차기를 날리지 않도록 안전거리에 주의합시다.
(상대에게 떼인 돈이 있다거나 하는 이유라면 말리진 않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이 점프스타일의 경우 다른 춤에 비해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어있다는 인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체계적인 개량도 그렇지만, 자체적으로 리그/토너먼트를 열고 영상을 전세계로 공유하기도 합니다. 유튜브에 쏟아져나오는 영상이 입증하죠.
위의 그림은 점프스타일의 로고로 자주 쓰이는 그림입니다. 뛰는 것은 범죄가 아니라니, 인상깊지 않습니까? 
아니라구요? 그럼 말구요.

 

두번째로 보여드릴 영상은 우리에게 익숙한 셔플입니다. 그 2인조 일렉트로 팝 듀오가 따라한 그 춤 맞습니다. LMFAO가 이 춤을 자신들의 음악에 맞춰 들고 나왔을때 전세계의 하드스타일 셔플러가 분노했다는 말이 있죠. 춤과 공존하는 음악 장르 등의 배경에 대한 설명이 없이 자신들의 문화가 소모성으로 쓰이는 것에 대한 반발일 수도 있고, 원조로서의 자존심이 될수도 있습니다. 여하간 자신들이 고수해오던 춤이 어디의 팝 음악에서 pussy처럼 보여지고 있다면 분노하겠죠.

유명해진 것은 최근이지만 셔플은 꽤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LMFAO가 히트하기 이전에도 공연을 좋아한 분이라면 클럽 등지에서 이 스탭을 밟고 있는 것을 본 적이 있을겁니다. 이는 원래 1980년대에 호주 원주민들의 춤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초기의 T자를 그리며 스탭을 밟는 동작은 런닝맨과 글라이딩이 추가되며 다채롭게 변했습니다. 

 한국 위키피디아 맬버린 셔플 :http://ko.wikipedia.org/wiki/%EB%A9%9C%EB%B2%84%EB%A5%B8_%EC%85%94%ED%94%8C 

  

하드스타일 셔플의 연습 동영상입니다. 

TV에서 다루는 셔플은 토끼춤과 그 방식이 유사하다며 제자리에서 허벌나게 뛰는 이미지만을 강조하지만, 원래 셔플의 가장 중요한 동작은 T자를 그리며 이동하는 T-step이 주가 됩니다. 이는 발뒷꿈치를 돌려 발가락으로, 다시 발 뒤꿈치로 이동하며 이 때의 발 모양은 항상 어긋난 T자를 그린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이 것을 숙달하면 스탭은 마치 바닥을 미끄러지는 듯이 보이며 이때문에 (Shuffle : 발을 질질 끌다)이란 이름이 붙은 것으로 보입니다.

제자리에서 미끄러지며 추는 춤이라 이 미끄러지는 법을 잘 모르면 익숙해지기가 어렵습니다. 프로들은 밑창이 평평한 신발이나 미끄러지기 좋도록 특수한 장치를 한다고 합니다. 또한 하드스타일 셔플에 자주 보이는 복장도 특이한데, 이들은 주로 Phatt Pants라고 하는 통이 큰 바지를 입어 다리가 미끄러지는 것을 더 확실히 보여주도록 하고 있습니다. 지금이야 너무도 유행해버린 나머지 복장에 구애받지 않고 모두 셔플을 밟고는 있습니다만, 그래도 하이힐같은 굽이 높은 신발은 주의합시다. 발목 아작나면 7cm짜리 힐이 아니라 7cm짜리 석고붕대를 차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보여드릴 것은 하켄입니다. 이 춤은 언뜻 봐서는 춤이라고 하기보다는 무슨 불 위에 그을린 오징어같이 보이는데요. 이건 춤에 사용되는 음악이 일반적인 하드스타일 음악도 아닌 가장 빠르고 극단적인 경우에 속하는 개버(Gabber)라서 그렇습니다. 저런 음악에 맞춰 춤을 추려면 일반적인 동작으로는 무리가 있어보이죠. 혹자는 최근에 유행하는 잉여춤이 이 하켄의 한국버전이라는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는데.... 객관적으로만 봐도 상체를 주로 사용하는 잉여춤에 비해 하켄은 자세히 보면 하체의 스탭이 많은 비중을 차지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 정도 하드코어한 개버 음악에 맞춰 추는 것도 아니면서 영향받았느니 어쩌니 하는 말을 하지 맙시다. 글에서 잉여춤에 대한 깊은 빡침이 느껴지는 것은 기분탓입니다.

 

하켄의 튜토리얼 영상입니다. 

이 세가지 춤이라면 모두 하드코어 테크노 혹은 하드스타일이라는 장르의 음악에서 주로 추는 장르라는 것입니다. 하드스타일은 테크노의 하위장르 중에서도 가장 공격적인 사운드를 쓰는 것이 특징인데, 디스토션이 엄청 들어간(쉽게 생각해 찢어진 스피커에서 나오는 소리) 드럼킥과 전체적으로 찌그러지고 왜곡된 사운드 등이 주를 이룹니다. 덕분에 굉장히 어둡고 파괴적으로 들리지만 말초적으로 사람을 흥분시키는 등의 이유로 레이브 씬에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사실 위에 보여주는 춤들의 대부분이 이런 레이브 문화속에서 나온 것이기도 하구요.

 
 
여러분이 익숙해하실 게임에서 따 온 하드스타일 음악입니다.

타 장르에 비해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최근 EDM 씬의 부상과 함께 Drum and Bass와 함께 떠오르고 있는 장르 중 하나입니다. 이번 2012 월드 디제이 페스티벌에는 하드코어 테크노의 전설으로 불리는 Angerfist가 내한하기도 했고, 그 외에도 최근 여러 클럽에서 이런 하드코어/하드스타일 계열 DJ를 많이 초빙해오고 있습니다. 조만간 국내에서도 이런 음악을 추구하는 DJ와 이 음악들로 이루어진 파티가 나오는 날을 기대해봅니다.

국내에는 하드스타일에 대한 정보를 다루는 커뮤니티로 하드스타일뮤직(HSM)이 있습니다.http://www.facebook.com/hardstylemusickorea?ref=stream

레이브는 생명입니다. 그러면 즐겨주세요.


원본 : http://gall.dcinside.com/elec/124614
다른 춤 보기 : http://gall.dcinside.com/list.php?id=elec&no=117894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