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에픽개편이후 아이탬 자체 스킬들 데미지가 급 상승되면서 많은 에픽,레전더리 들이 날아 오르고 있죠.
대표적으로 자연의 수호셋트,뇌검등등...
높은 데미지, 짧은 쿨타임 등 여러모로 이미 좋다는건 알지만 어떤식으로 되어있는지 간단하게 고찰해볼려고 합니다.
1. 공격형태는 독립오브젝트이다.
독립오브젝트...즉 공격판정이 케릭터가 아닌 소환수에 의해 판정이 있어
대표적으로 소환수, 메카닉(로봇들)들이 독오판정을 가지고 있는데 큰 특징으로는 증뎀,추뎀이 미적용 된다는 단점이 있죠.
근데 아이탬 자체 스킬들은 이 독오 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샷 하나로 쉽게 알수있는 방식.-
하지만 크리랑, 속강은 잘 적용됩니다.":D 아이탬 자체 스킬에 속성이 있으면 케릭터 속강,크리티컬율을 따라가죠.
웨펀의 뇌검의 경우 물리공격력을 가지고있으며
자수셋또한 물리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케릭터에 따라서 물마공이 바뀌는지는 모르겠으나 제가 가지고 있는 배메 기준으로는
물크 100퍼/ 마크 30%로 맞췄을 경우 자수셋 스킬들은 올크리 떴씁니다.)
p.s 뇌검의 경우 특이하게도 독립오브젝트 판정이면서 번개가 크리티컬이 뜨면 참절식이 발동됩니다..ㄷㄷ
2. 기본공격형태는 고정형방무+@ 방식이다.
요놈은 좀 아직 정확한 공식은 알려진 것이 없으나.
무기有 + 진누골
무기有+진누골+인첸쇄패(방깎8%)+참절식
무기無-진누골
무기有 - 강화기
무기無 - 강화기
위에 스샷에서 보시는것과 같이 방어력이 높은 진누골이든 강화기이든 일정이상의 데미지는 무조건 들어가는걸 볼수 있습니다.
또한 몹의 방어력에 차이에 따라 데미지 증가차이도 눈에 띄게 알수 있지요.
2-1 무기의 제련도에 관련이 있을까?
사실 이부분은 제가 위에 무기빼고 실험을 하는데 뭔가 수치가 묘해서
비슷한 스텟,앞뎀의 봉으로 하나는 11강 노제련
하나는 10강 5제련 무기로 실험을 해봤습니다.
10강 5제련
11강 노제련
아무리 5제련이라고 해도 독공만 140정도(약 14%)정도의 차이가 있어야 하나
생각보다 큰차이도 없고
위에 12강 7제련 리버창과 비교해도 생각보다 큰 차이가 없는만큼 방무뎀 비율이 어느정도 높게 잡혀있으며
무기의 %수치보단 힘지능에 따른 스텟차이가 더 커보입니다.
.3. 다같은 아이탬 스킬이라고 같은 것은 아니다
위에 언급한 뇌검,자수셋의 경우 독립 오브젝트로 사용중인 케릭터의
속강, 크리티컬, 스텟에 따라서 데미지가 증가되지만 안되는 녀석이 있습니다.
에픽계의 이단아 콩폭풍의 멱역살
심판의 번개는 노페에 가면 자주볼수있는 미라가 던지는 그 번개와 동일하게
데미지도 높으며 경직율이 높아 몹들도 어버버 거리는걸 볼수있는데
역사의 경우 공격시 번개 쿨타임도 따로 없으며 피격시에는 한꺼번에 8개가 나오다보니
의외로 어마어마한 번개를 쏱아냅니다.
다만 요놈이 왜 남다르냐 하면
←멱살 ㅣ 뇌검→
파티에서 많이 보던 숫자 형태죠?
옙 멱살의 번개는 자체공격판정도, 독립오브젝트 판정도 아닌
제3 몬스터의 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크리티컬, 속강, 스텟따윈 아무런 영향을 받지 못하고 지 혼자서 공격합니다.
보니크로 소환되는 콩콩이나 칭호로 소환되는 샤일록 마져도 독오판정을 가지면서요..
그나마 멱살 자체에 명속15감소 옵션이 붙어 그거 터지면 멱살 폭풍자체에도 명속판정은 있어서 살짝 증가는 되지만
케릭터자체의 속강으로는 차이 없습니다..;ㅅ;
그분의 이름을 받아서 그런가 효율도 2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