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 스킬 스크린샷들은 모두 TP 5 상태입니다.
1. 서문
2014년 2월 12일 패치로 소울브링어가 상향되었습니다. 딜러로서 1인분을 제대로 하기엔 아직도 턱없이 모자르지만, 어찌 되었건 소울브링어의 주류 세팅에 큰 변화를 준 패치였습니다.
2. 본문 1 : 딜 소울이 택할 수 있는 크로니클 세트는 얼마나 되는가?
일단 이론상으로는 총 6개의 크로니클 세트가 소울브링어의 딜 스킬을 강화시킵니다.
1. 귀참, 달빛베기 등 전직 전 기본기를 강화시켜주는 2차 크로니클 세트인 블레이드 다크니스 세트
2. 흑염검, 속칭 흑염의 칼라 피니시를 강화시켜주는 2차 크로니클 세트인 흑염의 빙의 세트
3. 소울브링어의 전반적인 무큐기를 강화시켜주는, 그 와중에 귀영섬에 좀 더 치중한 2차 크로니클 세트인 섀도우 레이지 세트
4. 브레멘을 강화시켜주는 가운데 겸사겸사 냉기의 사야를 강화시켜주는 3차 크로니클 세트인 야차대장의 강신술법 세트
5. 흑염의 칼라의 지속딜 능력을 강화시켜주는 3차 크로니클 세트인 블레이드 소울 세트
6. 툼스톤과 툼스톤 트라이앵글을 집중적으로 강화시켜주는 3차 크로니클 세트인 망각의 무덤비 세트
뭐, 어디까지나 이론 상입니다. 이 중 기본기를 강화시켜주는 블레이드 다크니스 세트는 정말로 한치의 실용성도 없는 장난감이며, 야차대장의 강신술법도 브레멘 강화만 보고 쓰는 사실상 디버프용 세트입니다.
그렇다면 나머지 4세트에 대해서 알아봐야 합니다. 하지만 제게는 흑염의 빙의가 없는 관계로, 흑염의 빙의를 제외한 나머지 3세트, 블레이드 소울 / 섀도우 레이지 / 망각의 무덤비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3. 본문 2 : 섀도우 레이지 세트는?
3.1. 특징
a. 섀도우 레이지 세트는 컨셉적으로는 레인저의 '프리사이스 파이어'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섀도우 레이지 | 프리사이스 파이어 |
35제 무큐기 강화 | 툼스톤 | 난사 |
주 강화 무큐기 | 귀영섬 | 이동사격 |
45제 무큐기 강화 | 흑염의 칼라 | 더블 건호크 |
대우 | 취향은 존중합시다 | 교복은 존중합시다 |
전반적인 무큐기를 강화시키는 올라운더로서의 면모도 돋보이는 한편, 그 중에서도 특히 강화되는 무큐기가 있다는 점에서 두 세트의 유사점이 돋보입니다. 결국 섀도우 레이지 세트의 전반적인 특징은 무난하게 모든 무큐기를 강화시켜준다는 점입니다. 이 점에서 섀도우 레이지 세트는 다른 크로니클 세트와 조합할 여지도 충분히 있으며 실제로 섀도우 레이지 3세트는 툼스톤 세팅을 할 때 꽤나 사랑받는 세트입니다.
b에서 다룰 귀영섬을 제외한 다른 무큐기들의 강화폭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자면
ㄱ. 툼스톤
섀도우 레이지 0 / 섀도우 레이지 3세트의 툼스톤입니다. (※ 구원의 이기 35% 증뎀이 추가로 붙어있는 상태입니다)
쿨타임이 5초 감소하며, 툼스톤 낙하 지속시간이 1초 증가합니다. 쿨타임 감소량은 퍼센트로 환산하면 25%, 공격력 증가량은 이론상으로는 50% 증가하는 셈입니다. 이 정도면 3세트 옵션 치고는 꽤나 우수한 옵션이기에 툼스톤 세팅에 애용되는 세팅입니다.
ㄴ. 흑염의 칼라
섀도우 레이지 0 / 섀도우 레이지 9세트의 흑염의 칼라(tp 5)입니다. (※ 구원의 이기 35% 증뎀이 추가로 붙어있는 상태입니다)
다른 스킬들이 전부 구제불능이어서 소울브링어 딜링의 알파이자 오메가 역할을 하고 있는 해왔던 흑염의 칼라입니다. 섀도우 레이지 9세트에는 흑염의 칼라 쿨타임 감소 18초가 붙어있기에 이 흑염의 칼라를 무한지속시켜줄 수 있습니다.
또한 공격력 증가 30% 역시 소소하게 괜찮은 옵션입니다.
b. 올라운더로서 모든 공격형 무큐기를 강화시키는 섀도우 레이지는, 그 중에서도 귀영섬을 특히나 강화시킨다는 점에서도 주목받을 만합니다.
섀도우 레이지 0 / 섀도우 레이지 9 세트의 귀영섬입니다. (※ 구원의 이기 35% 증뎀이 추가로 붙어있는 상태입니다)
우선 섀도우 레이지 세트는 6셋에 귀영섬 공격력 20%, 9셋에 귀영섬 공격력 30% 증가 옵션이 붙어있습니다. 크로니클 아이템의 쿨타임 감소 / 데미지 증가 옵션은 복리 연산으로 처리되므로 총 공격력 증가율은 56%입니다.
또한 섀도우 레이지 6셋에는 귀영섬 쿨타임 12초 감소가 붙어있습니다. 이 12초라는 수치는 퍼센트로 환산하면 60%, 굉장히 높은 쿨타임 감소 수치로 귀영섬을 기본기마냥 8초마다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0212패치 전까지는 아무도 신경쓰지 않았던 옵이지만, 섀도우 레이지 9세트에는 '잔영의 케이가 귀영섬 추가 데미지 200% 증가' 옵션이 붙어있습니다. 기존에는 잔영의 케이가(빙의) 마스터 기준 420% 수준(...)이었기에 200% 증가라고 해도 있으나마나 티도 안 나는 옵션이었지만 네오플이 0212 패치에서
1. 추가 데미지 수치 400% 증가
2. 잔영의 케이가 TP에 1레벨당 귀영섬 추가 데미지 15% 증가
패치를 붙여주는 바람에 TP까지 투자하면 무시 못할 수치가 되었습니다.
섀레 0 / 섀레 9 케이가입니다. 귀영섬 추가 데미지가 무식하게 뛰어오른 걸 볼 수 있습니다.
c. 세가지 크로니클 중에서는 '발화' 요소를 가장 잘 써먹을 수 있는 크로니클이기도 합니다.
발화란 0212 패치로 소울브링어에게 새로 추가된 요소입니다. 귀참 드라이브, 만월 달빛베기, 귀영섬으로 적을 타격했을 때 적에게 칼라의 흑염 불꽃이 붙어있다면 그 불꽃을 최대 특정 개수까지 불태우며 적에게 데미지를 주는 기능입니다.
왜 귀영섬 특화인 섀도우 레이지가 발화를 가장 잘 써먹을 수 있는가 하면, 귀영섬의 쿨타임이 8초가 되기 때문입니다. 네오플은 0212패치 때 불꽃을 소모하는 발화 기능과 연계할 수 있도록 불꽃을 생성하는 기능을 다른 두가지 스킬에 넣어주었습니다. 그 중 하나는 툼스톤이고, 다른 하나는 기본기인 귀검편입니다.
쿨타임 8초짜리 귀검편입니다. TP를 찍으면 범위도 제법 넓어집니다. 그럴 TP가 있는지는 둘째치고 말이죠.
이렇게 칼라가 있는 상태에서 귀검편을 사용하면 순식간에 흑염이 3개가 붙습니다.
마침 귀영섬에 있는 최대 불꽃 발화 개수도 3개입니다. 이 둘을 조합하면 어떻게 되느냐 하면
이렇게 됩니다. 쿨타임도 딱 8초로 맞아떨어지기에 귀영섬을 사용할 때마다 발화 데미지를 추가로 넣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발화로 소모한 불꽃을 빠르게 다시 붙일 수도 있죠.
3.2. 단점
a. 귀영섬을 제외하고는 무엇 하나 타 세트에 비해 특출난 게 없습니다. 이를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섀도우 레이지 9 | 기타 크로니클 |
툼스톤 (vs 망각의 무덤비 9) | 쿨타임 25% 감소 공격력 50% 증가 (이론상) | 쿨타임 44% 감소 공격력 72.5% 증가(이론상) |
칼라 (vs 블레이드 소울 9) | 쿨타임 25% 감소 공격력 30% 증가 | 쿨타임 28% 감소 지속시간 20% 증가 공격력 약 45% 증가 불꽃 다단히트 간격 20% 감소 |
결국 섀도우 레이지는 '주력 세트'로 쓰기에는 미묘하게 부족한 구석이 있는 세트입니다. 특히나 툼스톤은 망각의 무덤비 6세트 없이는 도저히 써먹을 수 없을 정도로 구제 불능인 스킬인데 (망각의 무덤비에서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섀도우 레이지를 9세트로 맞춰버리면 결국 3세트 옵션이 없는 거나 마찬가지가 됩니다.
b. 그렇다고 귀영섬 특화 세트로 밀자니 그 귀영섬이 약합니다.
섀도우 레이지 9세트 귀영섬의 데미지입니다. (평타는 케이가에 붙은 귀영섬 추가 데미지입니다)
위 스크린샷의 데미지는 다음 과정을 거쳐서 나왔습니다.
1. 야차대장 6 + @ 브레멘 세팅 (28/6)으로 카잔 브레멘 시전
2. 망각의 무덤비 9세트로 스위칭 (툼스톤 트라이앵글 암속깎 100% 증가 옵션을 위해)
3. 툼스톤 트라이앵글 시전
4. 섀도우 레이지 9세트로 스위칭
5. 달의 커튼 시전
6. 도핑을 통해 크리티컬 100% 확보
7. 귀영섬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앉은뱅이도 일어서게 만드는 브레멘 세팅 브레멘을 깔고, 실질 암속강 323 (제 암속강 122 + 툼트 암속깎 120 + 달의 커튼 암속깎 43 + 칠흑의 공포 암속깎 38) 상태로 쓴 귀영섬입니다. TP도 귀영섬 딜을 올리는 데에만 20을 줬고요.
그 현란한 스위칭 과정을 겪고도 데미지가 저 모양이라면 도저히 주력 딜 스킬로 쓸 가치가 없습니다.
3.3. 정리 및 운용 방법
섀도우 레이지의 장점 | 섀도우 레이지의 단점 |
올라운더 컨셉으로 무큐기를 골고루 강화시킴 | 뭐 하나 제대로 강해지는 게 없다 |
유일한 귀영섬 특화 세트 | 그 귀영섬이 약하다 |
섀도우 레이지 세트의 운용 방법은 역시나 귀영섬에 달려있습니다. 약하다고는 하지만, 결국 쿨타임도 8초로 기본기급이 되기에 귀영섬을 기본기 쓰는 감각으로 넣어줄 수 있습니다. 주력 딜 스킬은 흑염의 칼라로 하되, 귀영섬이 괜찮은 기본기가 되었다는 감각으로 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귀영섬을 자주 운용하게 된 거, 귀검편과의 연계를 통해 발화 기믹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4. 본문 3 : 블레이드 소울 세트는?
4.1. 특징
a. 블레이드 소울 세트는 흑염의 칼라 특화, 그 중에서도 칼라의 흑염 분신과 불꽃을 통한 안정적인 지속 딜링에 특화된 세트입니다. 그 옵션을 총정리하면
| 3세트 | 6세트 | 9세트 | 종합 |
흑염의 칼라 | 공격력 15% 증가 쿨타임 10% 감소 | 공격력 15% 증가 지속시간 20% 증가 | 공격력 10% 증가 불꽃 데미지 간격 20% 감소 쿨타임 20% 감소 | 공격력 45,4% 증가 쿨타임 28% 감소 지속시간 20% 증가 불꽃 데미지 간격 20% 감소 |
귀검편 | 공격력 15% 증가 | X | X | 공격력 15% 증가 |
귀영섬 | X | 공격력 30% 증가 | X | 공격력 30% 증가 |
잔영의 케이가 | X | X | 공격력 50% 증가 | 공격력 50% 증가 |
다른 옵션들은 거의 '칼라만 넣기 뭐해서' 넣어준 덤 수준이고 칼라에 올인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나마 공격력 증가 수치가 50%로 그럴듯한 케이가 옵션마저도 사실은 칼라를 위한 옵션입니다. 왜냐 하면
이렇게 근접해서 패는 게 블레이드 소울 세트를 입은 소울브링어의 주요 전투법이거든요. 결국 칼라 평타가 강해지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b. 지속딜 특화 세트인 만큼 가장 간편하게 칼라를 운용할 수 있습니다.
칼라의 무한지속 역시 쿨타임과 지속시간의 차이가 무려 11초나 나기에 여유롭게 가능하며 불꽃 데미지 간격 감소가 붙은 만큼 다른 세트에 비해 빠르게 불꽃 딜을 돌릴 수 있습니다.
c. 칼라의 지속 딜링 능력을 강화시켜주는 세트인 만큼 지속딜 위주인 현 메타에 가장 적합한 세트입니다.
취소선이 그어진 이유는 단점에서 설명합니다.
d.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한 세트
칼라는 적을 잡지도, 넘어뜨리지도, 띄우지도, 날리지도 않습니다. 말 그대로 공격 판정이 안정적이어서 몬스터를 가리지 않고 비슷비슷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전술한 섀도우 레이지 세트의 귀영섬이 적을 잡는 잡기 판정, 후술할 망각의 무덤비 세트의 툼스톤이 적을 넘어뜨린다는 걸 생각하면 이 점은 매우 큰 장점입니다.
또한 칼라의 흑염 공격은 방어 무시 공격력이기에 적을 가리지 않고 굉장히 안정적인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4.2. 단점
a. 1 : 多에 취약합니다.
칼라 불꽃에는 스플래시도 관통도 없습니다. 그런 만큼 몹이 많고 흩어져있다면 그 몹들을 하나하나 평타로 잡아야 합니다.
b. 강력해진 지그를 활용하는 데에 있어서는 가장 불리한 세트입니다.
0212 패치로 다크로드의 2차 각성 스킬인 지그는 '지그레기'라는 불명예스러운 별명에서 벗어나 환골탈태했습니다. 크로니클 세팅에 따라서는 지그와 함께 할 경우 딜이 2배 이상으로 뛰는 경우도 있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불행하게도, 블레이드 소울 세트는 이러한 강력해진 지그를 활용하기가 힘듭니다.
위 세 영상은 순서대로 섀도우 레이지 / 망각의 무덤비 / 블레이드 소울 세트를 입고 지그를 부른 모습입니다. 어느 세트건 비슷하게 행동할 수는 있습니다만 역시 각 세트별로 차별화되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섀도우 레이지 - 기본기 수준으로 귀영섬의 쿨타임이 짧아진 만큼 지그의 귀영섬을 활용하기 쉽습니다.
망각의 무덤비 - 툼스톤의 크로니클 강화를 지그도 함께 받다 보니 딜 능력만큼은 정말 경악할 정도로 뛰어납니다. 비주얼 면에서도 굉장하고요.
블레이드 소울 - 네. 없습니다. 지그는 칼라의 피니시 공격(이었던) '흑염검'에 반응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블레이드 소울 세트는 불행하게도 흑염검 특화가 아니라 지속딜링 특화 세트이기에 흑염검을 활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즉, 지그를 어느 한 면에 특화해서 활용하기가 힘듭니다.
c. 강화 대상 스킬이 약하다
소울브링어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계시는 분들은 고개를 갸우뚱하실 겁니다. 칼라는 지난 몇년간 소울브링어의 핵심 딜링 스킬이었으며, 특히나 시간의 문 패치 이후로는 말 그대로 소울브링어의 생명줄이었습니다. 망각의 무덤비를 입어도 딜 점유율 1위는 칼라였고, 섀도우 레이지를 입어도 딜 점유율 1위는 칼라였습니다. 그런데, 그런 칼라를 강화시켜주는 블레이드 소울 세트의 단점이 '강화 대상 스킬이 약하다' 라니.
하지만 분명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블레이드 소울 9세트가 강화시켜주는 흑염의 칼라는 정말로 약합니다. 그런 칼라가 시간의 문 패치 이후로 쭉 소울브링어의 생명줄이었다는 건 그만큼 소울브링어의 딜링 능력이 개막장이었다 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 스킬은 모두 방어 무시 공격력입니다. 위는 소울브링어의 생명줄이었던 흑염의 칼라 데미지고, 아래는 아수라의 버프형 공격기인 살의의 파동의 데미지입니다. 아수라도 요새 상태가 영 아니라서 딜표 1위가 살파인 건 알고 있습니다만, 중요한 건 그게 아니라 데미지 차이입니다. 칼라의 데미지는 59833, 살파의 데미지는 56707입니다.
그리고 저 칼라 데미지는 블레이드 소울 9세트의 45.4% 공격력 증가와 구원의 이기 무기의 35% 공격력 증가가 만나 96.29% 강해진 흑염의 칼라 공격력입니다. 반면 아수라는 살의의 파동 관련 옵션이 전혀 없는 암흑의 격노 세트를 착용하고 있었습니다. 풀세팅 칼라가 세팅이 되어있지 않은 살파를 간신히 이길 정도로 칼라의 공격력부터가 낮았습니다. 그 칼라가 점유율 1위를 항상 차지했을 정도로 소울브링어의 딜링 능력이 비정상적으로 낮았던 거고요. 그리고 칼라는 이번 0212 패치 때 공격력 상향 패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블레이드 소울 세트의 단점에 강화 스킬이 약하다는 게 들어간 겁니다.
d. 잃어버린 입지 - 그는 지속딜 특화 세트가 아닙니다.
장점의 c 파트에 취소선이 그어진 이유입니다. 0212 패치 이전에 블레이드 소울 세트가 딜 소울의 교복이었던 건 칼라보다 강한 스킬조차 없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0212 패치로 등장해버렸습니다. 칼라를 따위로 만들어버릴 정도로 강력한 스킬이요. 그것은 툼스톤입니다.
툼스톤 특화 세트인 망각의 무덤비 세트와 칼라 특화 세트인 블레이드 소울 세트의 지속딜 대결입니다. 미리 말씀드리자면 망각의 무덤비 세트는 폭딜 특화형 세트입니다. 양쪽 모두 브레멘이 사라질 때까지 딜을 넣었습니다.
결과는
위가 블레이드 소울, 아래가 망각의 무덤비의 딜입니다.
비교를 해보면 블레이드 소울 세트는 496,89,964 / 망각의 무덤비 세트는 60,954,133 의 딜을 넣었습니다. 약 40초간 딜 넣는 걸 비교한 지속딜 대결인데도, 블레이드 소울 세트가 졌습니다. 결국, 안정성을 빼놓고 본다면 블레이드 소울 세트의 입지가 상당히 추락할 수밖에 없겠습니다.
4.3. 정리 및 운용 방법
블레이드 소울의 장점 | 블레이드 소울의 단점 |
간편한 칼라 운용 | 힘든 지그 운용 |
안정적인 공격 판정 | 1:多에 취약 |
방어 무시 공격 | 약한 칼라 |
일관적인 옵션 | 잃어버린 입지 |
단점이 길기는 했습니다만, 블레이드 소울 세트는 신이계 등장 이후 안톤 던전 등장 이전까지 쭈욱 소울브링어의 파트너 같은 존재였습니다. 파워 인플레에 밀렸다 하더라도 썩어도 준치라고 굉장히 안정적인 사냥이 가능한 세트입니다.
칼라의 긴 지속시간을 통한 안정적인 지속딜링을 위주로 플레이하시면 될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