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달 전, 우리는 교육부 검정을 최종 통과했다는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의 내용을 보고 경악했습니다.
그 내용을 보면, 일본군 위안부의 참상을 왜곡하고 강제동원자 수를 축소해 최대 약 800만으로 추산되는 강제동원자와 일제 치하 수천만 민중의 고통은 숨긴 채, ‘식민지배가 계속될수록 근대적 관념이 한국인들에게 수용되어갔다’며 일제강점기를 미화하고있었습니다.
거기다 이봉창, 윤봉길 의사의 의거는 연표에서 빼며 나라를 위해 목숨 건 독립운동가들은 외면한 채, 친일파 김성수, 최남선에게는 페이지를 할애해 상을 주는 수행평가까지 시키며 친일을 합리화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항일의병을 '토벌'했다느니, '민비를 처리해야했던 일본의 입장을 생각해보라'느니 하는 부분을 보면 이것이 한국 교과서인지 일본 교과서인지 헷갈릴 지경입니다.
뿐만 아니라 헌정질서를 파괴한 군사쿠데타와 무고한 국민들을 학살한 독재는 그 피해, 국민들의 저항은 간 데 없고 명분만을 서술하면서 이를 정당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 문제를 제외하고도 단순 사실관계 오류만 128가지나 됩니다.
이렇게 총체적으로 부실하고 편향된 교과서가 검정을 통과하자 학계는 규탄했고 여론은 반발했습니다. 반긴 것은 요미우리 신문과 산케이 신문 등 일본 극우세력들이었습니다. 이에 수많은 검정취소운동과 불매운동이 벌어졌으나, 교육부는 오히려 타 교과서들에 해당 교과서와 비슷한 방향으로 수정권고를 내렸습니다. 심지어는 '일제가 민주공화국 수립에 기여했다'며 일제를 미화하고 미국에 당당하자면 '반미'라며 스스로도 국방의 의무를 회피하기 위해 자식에게 대한민국 국적을 버리게 한 교수가 대한민국의 역사를 책임지는 국사편찬위원장에 임명되었습니다. 더 큰 문제는 한국사가 필수과목으로 지정되면서 이렇게 편파적이고 왜곡된 역사를 강제적으로 배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청소년기는 가치관이 형성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그런데 의도와 방법이 불순한 친일과 독재 같은 것들이 왜 잘못 되었는지, 그 과정에서 얼마나 많은 희생이 있었는지는 배우지 않고, '그래도 결과는 좋았다'고만 배운다면 어떤 가치관이 형성되겠습니까? 결과를 위해선 어떤 잘못된 수단을 써도 된다는 잘못된 가치관이 형성되지 않겠습니까? 그렇게 배우고 커서 강요에 못 이겼다며 또 나라를 팔아먹는 매국노가 될지, 안정을 위한다며 또 학살을 저지르는 독재자가 될지 어떻게 압니까?
우리는 이러한 여론을 알리기 위해, 교육의 3주체인 배우는 학생, 가르치는 선생님, 그리고 학부모를 상대로 서명운동을 전개했습니다. 학생의 신분으로서 시간과 장소 등 많은 제약이 있었음에도 현재 여기에만도 학생 3954분, 교육자 378분, 학부모 2428분, 그 외의 국민 2134분 등 총 8894분들이 서명해주셨습니다.
앞으로의 역사를 만들어갈 학생들이, 지난 역사를 가르치시는 선생님들이, 올바른 역사를 알려주고자 하는 부모님들이 요구합니다.
교학사 사장님, 역사를 왜곡하는 한국사 교과서의 발행을 취소해주십시오!
교육부 장관님, 학생들의 가치관을 엉망으로 만들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의 검정을 취소해주십시오!
대통령님,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의 근간을 일제에서 찾는 국사편찬위원장을 해임해주십시오!
이상의 조치를 요구하는 서명을 교학사, 교육부, 청와대에 각각 제출하겠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