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저희 애가 얼굴과 뒷목에 약간 발진이 있었는데 그것 때문에
아내가 걱정을 많이 해서 제가 괜찬다며..약을 사다가 발라줬습니다.
제가 의학지식이 있으니까 ..손쉽게 치료했고 지금은 뒷목에 약간 남았습니다.
아무래도 저의경우 좀 알고있으니까 괜찬은데 모르시는분들은
애기 발진 아토피 때문에 걱정이 많이 되실거 같은데요.
그래서 제가 알고있는 지식을 공유 하고자 합니다.
참고용으로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제가 약전문가는 아니예요~^^)
애가 태어나면 한번쯤 기저귀 발진이나..얼굴 태열 같은거 한번쯤은 보게되죠.
심할경우 사진처럼 얼굴 전체가 벌것게 발진이 생기고요.
입주변과 턱에 생기면 침독 올랏다고 표현하기도하는데요.
민간요법이라고 ..저희 장모님께선 아기 오줌으로 세수 시켜야되다고도 하시고..머 그랫습니다.
ㅎㅎ
21세기는 아는게 힘이죠. 약만 잘써도 간단히 해결될수도 있는것이 발진입니다.
우선 약이야기를 하기전에 기본적으로 진균과 세균을 파악하셔야되는데요.
진균은 곰팡이성 균을 말하구요 세균은 말그데로 박테리아 즉,염증을 일으키는 균입니다.
진균은 무좀,습진,기저귀발진,등을 일으키구요.
세균은 피부염, 요도염, 수막염 처럼 XX염 이라고 하는것들은 세균감염을 뜻하는것입니다.
이렇게 발진이 생기면 우선적으로 진균치료제를 사용하셔야되는데요
일반적으로 비판텐이나 카네스텐이 많이 사용됩니다. 비판텐은 지균치료보다는 상처회복에 중점을둔약입니다.
http://www.bepanthen.co.kr/mobile2/page/pg04.htm 비판텐 설명
사용순서는 비판텐 이후 안들으면 카네스텐 으로 넘어가는식이구요.
에초에 발진이 예방하는것이 좋기 때문에 카네스텐 파우더를 주기적으로 사용하시는것도 좋습니다.
진균은 곰팡이성 균이기 때문에 가려움을 유발합니다. 무좀이나 습진에 걸리신 분들이 벅벅 긁는 이유가 바로 그이유입니다.
그래서 긁게 되구요. 긁다보면 살이 까지고 여기에 2차적으로 세균감염까지 일어나서
결과적으로 진물까지 나고 아이는 더간지러워서 더 심하게 긁게됩니다.
그러면 항생연고를 발라줘야 하는데요...보통 항생연고하면 후시딘이나 마데카솔,박트로반 등이있습니다.
아무래도 항생성분만으로봤을때는 박트로반이 좀더 유리합니다.
진균제와 함께 발라주시면 되겠습니다.
참..부모님들이나 기타 아이를 만지시는분들 손이 청결하지못하거나 습진 균이있는 손으로
아이를 만지면 때에 따라서 전염 될수 있습니다. 무좀있는 분이 손 안씻고 음부를 긁으면 음부에 습진이 생기는것과
비슷한 원리지요.
피부염이 생기면 아이들이 가려워서 계속긁게 되는데
이게 점점 심해지면 단순 크림제나 약으로는 커버할수없는 수준에 이르게 되는데요.
그래서 병원에가면 보통 스테로이드 연고를 처방해 줍니다.
요런 연고들이 있는데요...
스테로이드 약이라 하면 쿠싱증후군어쩌고 하면서 부작용 걱정 때문에 꺼려하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그 때문에 아이는 더 괴로워 지게됩니다.
아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스테로이드 공포 라는 소문들은 일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스테로이드가 마치 효과는 좋을지언정 부작용이 어마무시한 것처럼 표현되었죠.
"스테로이드 포비아" 라는 말이 생겼을정도입니다.
스테로이드의 역사는 50년정도 되었기에
사실 감기약보다 안전한 약이라고도 볼수있습니다. 단지 사용량이 문제가될뿐이죠..
http://www.seehint.com/word.asp?no=13345 스테로이드포비아.http://babytree.hani.co.kr/28693 한소아과 원장이 말하는 스테로이드연고
http://blog.naver.com/myinado/220173310973 일반인 블로그.
스테로이드의 안전성은 사실 찾아보면 굉장히 흔한 이야기입니다. 스테로이드에대해 잘모르는
분들이 막연하게 공포의 대상으로 여기는것이지..의사나 의료진은 스테로이드 연고를 적극추천합니다.
이런 일이 벌어진이유는 스테로이드의 양을 무분별하게 사용했기때문인데요.
그래서 스테로이드 연고들은 레벨이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을 보시고 단계적으로 높혀주고
끊을때도 단번에 끊는것이아니라 점점약하게 하고 횟수와 양을 줄여나가면서 사용해야됩니다.
단번에 끊으시면 다시 재발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위에 보시듯이 스테로이드연고도 단계가 있으니까요..
7레벨이 가장약한 연고구요 1로갈수록 쌘연고입니다.
쌘 스테로이드는 단기적으로사용하는게 맞습니다. 부작용이 있을수있구요.
가장 약한 스테로이드연고로 시작해서...잘 들으면 구준히 발라주면 분명히 효과가 있습니다.
아이들뿐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위에 나열된 약들은 습진 백선 무좀 피부염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약들입니다.
여성분들이 질염에 걸렸을때 카네스텐 질정이나 크림을 발라주면 굉장히 효과적으로 회복되구요
손이나 목피부발진 주부습진 들에도 카네스텐같은 진균제와 하이드로코티손크림 같이 발라주면 금세 회복됩니다.
남자들이 가랑이 서해부에 음부에 습진생겼을때도 카네스텐파우더와 스테로이드연고를 발라주면 굉장한 효과 를 볼수있구요.
우리가 흔히 바르는 화장품에도 "와 이화장품 완전좋아" "이 로션완전좋아" ..하는것들중에
스테로이드 들어있는것들 응근히 꽤있습니다. 로션이 좋아서가 아니라 스테로이드 때문에 좋아진것을 모를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