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설명 :
이 영상은 2D세계와 3D세계에 따로 존재하는 두 아이디어의 PPAP입니다.
제가 지금 포토샵이 없어서 확인은 못해보지만 최신의 포토샵이 있는 분들은 한번 시도해보는거도 좋을 것 같습니다.
첫번째 아이디어 :
저의 이전 글에서 xyz축은 rgb와 같은 3차원이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즉 방향은 색으로 온전히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표현한 것이 normal map 인데, 색으로 방향을 표시해놓은 것입니다. 주로 재질감을 표현할 때 쓰입니다.
위의 그림은 구의 normal map 입니다. 위쪽 방향은 초록색, 오른쪽 방향은 주황색.. 이렇게 색으로 방향을 표시해놓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 아이디어 :
각 방향에 따른 색을 알면 그림을 그릴때 색을 뽑아 쓸 수 있습니다.
2D 페인팅에서 사진을 참고하여 페인팅할 때 쓰는 중요한 방법이라고 들은 적이 있습니다.
CLIP STUDIO PAINT WEBINAR / Realistic Coloring and Shading with Concept Artist Magdalena Proszowska
자. 이제 이 두 아이디어를 PPAP하면
우리는 normal map을 바탕으로 페인팅을 할 수 있습니다.
이걸 어디다 쓰느냐?
포토샵에서 normal map을 인식하여 3D소재로 활용하게 해 줍니다!?
위의 영상에서 사용법을 설명하고 있으므로 포토샵이 있으신 분들은 꼭 한번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