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정부터 오전 5시까지 운행하는 심야버스가 석 달에 걸친 시범 운행을 마치고 이달 12일부터 7개 노선이 추가돼 총 9개 노선으로 확대 운행된다.
서울시는 시범 운행 결과 22만명이 이용할 정도로 반응이 좋고, 88%의 시민이 노선 확대를 요구해 심야에 유동 인구가 많은 곳을 중심으로 심야버스 노선을 늘린다고 3일 밝혔다.
새로 추가된 노선은 ▲ N13번(상계동∼송파차고지) ▲ N16번(도봉산차고지∼온수동) ▲ N61번(양천차고지∼노원역) ▲ N62번(양천차고지∼면목동) ▲ N10번(우이동 ∼서울역) ▲ N30번(강동차고지∼서울역) ▲ N40번(방배동∼서울역)이다.
시범 운영 기간에 1천50원이었던 요금은 12일부터 광역버스 수준인 1천850원(카드 기준)으로 오른다.
서울시는 '올빼미 버스'를 심야버스 브랜드로 정하고, 버스 앞면과 옆면 LED 전광판에 노선 번호와 함께 올빼미 캐릭터를 표시해 일반 버스와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심야버스 노선번호에서 N은 심야(Late Night)를, 두 자리 숫자는 출발-도착 권역을 의미하기 때문에 권역을 알고 있으면 노선을 찾기 쉽다.
예를 들어 N16번은 1권역(도봉구)에서 6권역(구로구)을, N30번은 3권역(강동구)에서 0권역(중구)을 운행하는 노선을 뜻한다.
노선별 운행 시간을 알면 환승도 가능하다. 주요 환승역인 서울역에 3개 노선(N10, 30, 40), 동대문에 5개 노선(N10, N13, N16, N26, N30), 종로에 3개 노선(N10, N26, N37), 강남역에 3개 노선(N13, N37, N61)이 정차한다.
배차 간격은 평균 40∼45분이다. 노선이 긴 N13, 16, 61, 62 등 4개는 0시에 양쪽 차고지에서 동시 출발하며, 비교적 짧은 노선인 N10, N30, N40은 각 차고지에서 출발해 서울역에서 회차한다.
도착시각은 모바일 웹이나 앱,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시는 빅데이터 기법으로 30억건에 이르는 통화량을 분석해 강남과 홍대 등 심야시간대 유동인구가 몰리는 지역을 파악한 뒤 애초 계획했던 6개 노선에서 일부 구간을 조정했다.
한편 시범 운행 기간 2개 노선 이용객은 하루 평균 2천98명이었고, 시간대별로는 오전 1시∼3시에 승객의 60%가 집중됐다.
시는 운행 중 시속 70km를 넘지 못하도록 모든 심야버스에 과속방지장치를 장착하는 등 안전대책도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