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스크롤 주의]마분은 과연 메탈하트 전용인가?
게시물ID : dungeon_424563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너구리찡
추천 : 7
조회수 : 1405회
댓글수 : 8개
등록시간 : 2014/11/07 00:28:00
여러분, 마이스터의 분노를 아십니까?

ScreenShot2014_1105_180852377.jpg

장비사전에서 자동권총-에픽을 검색하면 반자동 셔플렉터와 오픈 파이어 사이에 나오는 85제 자동권총이 바로 마이스터의 분노, 통칭 마분입니다.

ScreenShot2014_1105_181038249.jpg

대략 이런 옵션을 가지고 있죠.
안톤에서 구할 수 있는 구원의 이기-자동권총을 제외하고, 항아리나 헬에서 얻을 수 있는 에픽 자동권총 중 스킬 레벨 상승 옵션이 없는 건 버닝 불릿 헤클러와 마이스터의 분노 뿐입니다.
대신 마분에는 로보틱스, 메카드롭, Ez-8 카운트다운, Ez-10 카운터어택, 그리고 G-시리즈 자체 성능을 증가 혹은 감소시키는 옵션이 달려 있습니다.
현재 마분은 프라임들에게 상당히 평가 절하되고 있습니다. 메탈하트 전용이라고까지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시죠.
물론 마분이 소위 3대장이라 불리는 네오 오토매틱 건, 반자동 셔플렉터, 오픈 파이어보다는 좀 뒤떨어질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메카드롭 30%, Ez-8 카운트다운 20%, G-시리즈 각각 20%씩의 공격력 증가, Ez-8 카운트다운과 Ez-10 카운터어택의 폭발크기 20% 증가 및 랜드러너 생성개수 2개 증가... 마분에 달린 스킬 옵션들 중 어느 하나 메카닉의 주력 스킬이 아닌 것이 없죠.
이렇게 솔깃할 만한 옵션을 가지고 있음에도, 마분은 어째서 이렇게 혹평을 듣고 있는 것일까요?
그건 바로 마분의 옵션 중 가장 위에 있는 '로보틱스 지속시간 90초 감소' 때문일 것입니다.

우선 로보틱스가 어떤 스킬인지 알아보겠습니다.

ScreenShot2014_1105_183801855.jpgScreenShot2014_1105_182509917.jpg

맵에 존재하는 아군 로봇의 체력, 힘, 지능, 이동속도를 증가시키는 버프인 로보틱스는 메카닉, 특히 랜카전을 중심으로 하는 남메카에게 없어서는 안될 스킬입니다. 로보틱스가 없다면 화력이 반토막날 테니까요.
원래 로보틱스는 쿨타임 30초, 지속시간 120초를 가지는 스킬이므로, 무한지속이 가능합니다.
2분 안에 끝나는 던전의 경우, 입장하면서 걸어주면 던전이 끝날 때까지 다시 걸어줄 필요도 없죠.
하지만 마분을 사용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120초였던 로보틱스의 지속시간은 90초가 감소해 30초로 바뀌게 됩니다.
쿨타임 30초, 지속시간 30초. 이론적으로는 역시 무한지속이 가능합니다.
지속시간이 끝남과 동시에 쿨이 돌아오고 다시 걸어주면 되니까요.
하지만 다시 걸어주는 동안에는 딜로스가 생길 수 밖에 없고, 스위칭이라도 할라치면 장비 교체 쿨타임 때문에 실제 적용시간은 약 10초 남짓입니다.
로보틱스가 없으면 안되는 남메카에게 이건 매우 치명적인 단점으로 작용하죠.
그런 이유 때문에 마분은 프라임이 사용하기에 굉장히 까다로운 에픽이 되어버렸습니다.
반면 여메카는 주력 스킬인 G-시리즈가 로보틱스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남메카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로보틱스가 중요하지 않죠.
더군다나 주력기인 G-시리즈의 공격력을 20%나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흔히 마분을 여메카의 최종무기라도도 합니다.
그렇다면 마분은 왜 저런 까다롭기 짝이 없는 옵션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요? 
저는 그 이유가 두번째 옵션인 '로보틱스 힘, 지능 증가율 40% 증가'에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40% 증가면 과연 어느 정도가 증가하는 것이며, 그걸 로보틱스 레벨로 환산하면 대략 몇 레벨 정도가 될 것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을 수행해 봤습니다.

실험은 수련의 방에서 운석을 소환하고, 각종 스위칭 장비를 이용해서 로보틱스 레벨을 달리하여 시전한 뒤, Ez-8 카운트다운을 설치 및 전폭시켜 데미지를 비교하는 방식으로 이뤄졌습니다.

ScreenShot2014_1106_192830984.jpg

실험을 수행할 프라임의 캐릭터 정보창입니다.
현재 2014 대박기원[화] 칭호, 10강 2재련 마이스터의 분노, 7강 샐리스트의 눈물, 토이 9셋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로보틱스 시전시에만 스위칭을 하고, Ez-8 카운트다운 설치와 전폭 시에는 모든 실험이 위 스크린샷에 나온 장비로 동일하게 이뤄졌습니다.
스위칭에 사용된 아이템은 영롱한 무궁화(칭호, 로보틱스 Lv+2), 디럭스 건샷(자동권총, 로보틱스 Lv+3), 왕가의 비급 - 마이스터(보조장비, 로보틱스 Lv+1), 유물 : 케레스의 실키얀 로브(상의, 로보틱스 Lv+1) 입니다.

다음은 스위칭을 하지 않았을 때입니다.(로보틱스 Lv 21)

nonswitch_1.jpg
nonswitch_2.jpg



다음은 케레스 상의만 사용한 결과입니다.(로보틱스 Lv 22)

keres_1.jpg
keres_2.jpg



다음은 영롱한 무궁화만 사용한 결과입니다.(로보틱스 Lv 23)

police_1.jpg
police_2.jpg



다음은 영롱한 무궁화+왕가의 비급 스위칭 결과입니다.(로보틱스 Lv 24)

policeking_1.jpg
policeking_2.jpg



다음은 영롱한 무궁화+케레스 상의 스위칭 결과입니다.(로보틱스 Lv 24)

policekeres_1.jpg
policekeres_2.jpg



다음은 디럭스 건샷만 사용한 결과입니다.(로보틱스 Lv 24)

derux_1.jpg
derux_2.jpg



다음은 영롱한 무궁화+왕가의 비급+케레스 상의 스위칭 결과입니다.(로보틱스 Lv 25)

polkike_1.jpg
polkike_2.jpg



다음은 디럭스 건샷+왕가의 비급+케레스 상의 스위칭 결과입니다.(로보틱스 Lv 26)

dekike_1.jpg
dekike_2.jpg



다음은 무궁화+디럭스 건샷+케레스 상의 스위칭 결과입니다.(로보틱스 Lv 27)

poldeke_1.jpg
poldeke_2.jpg



다음은 모든 스위칭 템을 사용한 결과입니다.(로보틱스 Lv 28)

allswitch_1.jpg
allswitch_2.jpg


이렇게 해서 나온 결과들에 순위를 매기면 다음과 같습니다.

switch.JPG

위 표의 결과에 따르면 로보틱스 레벨이 1 올라가면 약 20~30만 가량의 데미지가 상승됨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케레스만 스위칭한 경우와 무궁화+왕가의 비급+디럭스 건샷+케레스 상의를 모두 스위칭한 경우의 데미지가 거의 유사하다는 점, 노스위칭과 무궁화+디럭스 건샷+케레스 상의를 스위칭한 경우가 약 2만의 데미지 차이 밖에 나지 않는다는 점으로 볼 때, 마분의 로보틱스 힘, 지능 40% 증가는 로보틱스 6레벨에 필적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아이템 세팅으로 만들 수 있는 로보틱스 최대 레벨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스터(Lv 20)+무기(하이퍼 메카타우의 구동부, Lv+4)+유물 상의(케레스 상의 등, Lv+1)+해신 하의(Lv+1)+보조장비(왕가의 비급 등, Lv+1)+칭호(영롱한 무궁화, Lv+2)+아바타 상의(Lv+1)+플래티넘 엠블렘(Lv+2)+크리쳐(염룡 등, Lv+1)=Lv 33

라고 썼는데, 오늘 패치가 되어서 최대 레벨이 30으로 고정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면 더더욱 마분이 빛을 발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마분을 사용하고 나머지 스위칭 템을 모두 맞추면 레벨은 29레벨이지만, 35레벨의 힘, 지능 증가효과를 볼 수 있는 셈이니까요.
물론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던전 내에서 장비 교체 쿨타임이 있는 이상, 마분을 쓰면서 로보틱스 스위칭을 한다는 건 굉장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교체 쿨타임이 없는 칭호만 스위칭해줘도 칭호+무기+보조장비+상의의 4부위 스위칭한 것보다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던전마다 많아야 2~3번 쓰던 버프 스킬을 그 4~5배 더 자주 써줘야 한다는 게 확실히 귀찮은 일입니다.
하지만 마분이 그저 마냥 로보틱스 시전시간만 깎아먹고 올려주는 건 없는, 프라임에게는 계륵같은 에픽은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서 이렇게 글을 적어 봤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밤 되세요.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