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6일 추가 리스트
기존 사건 2,11 삭제
사건 14 과도한 과금 유도 및 이벤트 기간 추가
② 링크
1 캐릭 내용이 일본 캐릭터가 아닌거로 아는데 일본식의 주사위 들고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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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됨.
2 승리 일본식 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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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모나 일본식 계급장 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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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나가 진급하며 미군 중사가 되었다.
4 게임내 나오는 절 나가노 절이랑 생김새 일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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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애니메이션 나오는 장소가 일본이라는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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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바꾸다만 일본어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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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destinychild&no=209855&page=2&recommend=1
7 애니 표지판 표기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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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배경에 있는 일본 건물들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destinychild&no=209195&page=3&recommend=1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destinychild&no=209058&page=3&recommend=1
9 애니에 나오는 차량 좌측통행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destinychild&no=208888&page=3&recommend=1
10 모험 - 철원 -배경이미지 아가기 터널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577&l=28548
(http://m.cafe.naver.com/destinychild/344185)
11 오유에 올라온 이미지
http://www.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bestofbest&no=280934
(야스쿠니신사라고 표기된것은 오보이다.)
이에 반박하는 글.
(http://cafe.naver.com/destinychild/352944)
▲ 언팩으로 인해 사실상 반박글은 효용성을 잃음.
12 월드맵에 독도가 누락되있음.
1 이는 지도 축소비율에 따라 안보이는 것이라는 반론이 제기되고있다. 실제로 저 비율로 제작한다면 독도가 안보이는게 정상이긴 하다.
2 11.18일 공지 없이 월드맵에 독도가 추가되었다.
2-1 독도에 관련되서는 유저들의 갑론을박이 많았다. 하지만 18일에 독도 추가로 사실상 게임사가 독도를 누락시킨것을 시인한 것으로 사건은 일단락 되었다.
13 다비 공안 완장
1 공안하면 중국이 먼저 떠오르지만 유저들의 입장은 왜색이 만연한 게임에 중국 공안이나 미국 계급장이 더 뜬금없는거 아니냐, 라는 의견과 그것은 확대해석이라는 의견이 대립하고 있는 상황이다.
1 위 이미지는 홍보를 위한 최초 플레이 영상과 일러스트집에 있는 다비의 완장모습니다. 보면 완장에 별만 있고 공안이라는 글자는 없는 것이 보인다. 하지만 차후 공개된 아래 일러스트에선 공안이라는 글자가 삽입되어있다.
1-1 다비를 비롯한 주인공과 서큐버스 3인방은 김형태 본인이 직접 디자인한 캐릭터이다.
1-2 가장 먼저 공개된 캐릭터들이고 다비의 경우는 데차에 마스코트격인 캐릭터이다.
1-3 여기서 부터는 의문이다. 왜 김형태는 사전에 없던 공안이라는 글자를 후에 삽인한 것일까? 또한 현재 논란이 되고있는 상태인데 왜 수정하지 않는 것일까?
1-4 두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공안이라는 글자를 사전 홍보 후 추가하였다. 사측이나 김형태 본인은 공안이라는 글자 자체에 떳떳함을 가지고 있고 문제가 되지 않는 다고 생각한다. 즉 이는 왜색이 아니다. 라는 1안과
완성단계부터 공안이라는 글자는 존재했으나 사전에 공개하면 논란이 생길것이고 그로인해 홍보에 차질이 생기니 게임 오픈전에 공개된 자료에서만 글자를 삭제했다. 라는 2안.
1-5 사측에서 자세한 공식입장을 표명하지 않았고 (배경에 대한 것만 일본 외주시에 생긴 문제라고 공지하였고 캐릭터 일러스트에 관한 내용은 없었다) 팩트는 아직 모른다. 이는 사태를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14 나야나 사기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destinychild&no=339596&page=1&recommend=1
15 패퇴자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destinychild&no=338202
3 인터뷰의 말은 립서비스라고 쳐도 한국을 배경으로 삼고 이에 일본 배경을 그대로 옮겨 그린 방식에 유저들이 분노 중. 현재 계속 증거가 나오는 중이며 이에 대한 갑논을박이 팽팽한 상태. 조작이라는 말이 있었으나 언팩으로 인해 조작이 아님이 밝혀졌다고 한다. 이에 게임사측은 제대로된 공지나 변명도 하지 않는 거북이 전법을 사용하고있다.
4 11.14일 19시에 밝힌 공식입장으로 기존의 김형태의 말과는 상반되는 모습이다. 기존의 김형태는 고등학교 후배인 윤석원 작가가 배경을 담당했다고 말했는데 공식입장에선 일본 협업체의 탓으로 돌리고 있는 모습이다. 또한 배제했다고 하기엔 이미 너무 많은 이미지가 유저들에게 발각되었고 그런 이유로 공식입장은 유저들에게 비웃음만 사고있는 상황이다.
5 왜색에 대해선 갑논을박이 많지만 왜색을 주장하는 입장에선 계속 증거가 나오고 있는 입장이다. 물론 이 또한 11.15일 기점으로 언패킹에 대한 강력조치를 할 수도 있다는 인터뷰에 곧 사그라 들거라 보인다.
6 11.15일 5시 20분 공지가 올라왔다. 일본 이미지와 스트립트에 대해서 인정하는 모습이고 제대로된 사과라기보다는 양해를 바라는 모습을 보여주고있다.
6-1 외주이미지가 총 64장이라고 밝혔는데 총 배경의 이미지 숫자는 169장이다. 그중 64장의 외주에서만 문제가 발생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는 미심적은 부분이 없잖아 있다. 또한 캐릭터에 쓰인 이미지에 대해선 제대로된 답변이 없다.
6-2 또한 캐릭터에 쓰인 이미지에 대해선 제대로된 답변이 없다. 특히 문제가 되는 모나,다비,티시포네 등은 대표인 김형태가 직접 디자인한 일러스트라는게 더 문제가 된다.
7 현재 확인된 바로는 4개의 캐릭터 이미지가 변경되었으며 그 대상으로는 플로라(팬티→레깅스), 아탈란테( 팬티→숏팬츠),티시포네S(일본계급장→다른엠블럼),포르투나(12면체 일본주사위→6면체 일반 주사위)가 있다. 빠르게 수정 가능한 것들만 수정한 것으로 보이고 선정성 문제로 수정한것은 여가부를 두려워해서라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7-1 이미지 교환에 대한 사전의 공지가 미흡했다는 의견이 많았다. 해당 이미지는 무엇인지 또 어느 부분이 어느정도로 바뀌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이 없는 공지가 올라왔다. 이에 유저들의 제보로 다른 유저들끼리 자료를 모아 공유를 해야만 했다.
9 핵
https://www.youtube.com/watch?v=-0PkgaDKRTU
1 보면 드라이브를 연속으로 쓰는 모습이 보인다. 직접 확인하진 못헀으나 럼블에서도(pvp) 사용했던 영상이 있다고 함.
2 11.14일 기준으로 핵을 검열하기 시작했다. 문제는 핵에 대한 말이 나오기 시작한 것이 11월 초, 즉 10일 가량의 기한이 지난 후라는 점이다. 13일 저녁부터 공카에 핵을 배포하는 유저나 관련 동영상에 첨부된 게시물이 올라오고 나서야 핵을 검열하기 시작한 것.
3 제재 유저중에 핵을 사용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유저가 몇 있었다. 그들 중 한명은 자신은 300만원 가량 과금했고 사용한 프로그램은 블루스택밖에 없다며 블루스택도 핵에 포함되고 사용한 유저들 모두 제재받는거냐는 게시글을 남겼었다. 현재 해당 게시글은 삭제되었으며 진위여부는 알수 없으나 만약 사실일 경우 이는 게임사의 큰 오점이 될 것이다.
10 메브 오지급 사건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925&l=620)
②
추가 1. OS -> 안드로이드 - 플레이스토어
추가 2. 결제주문 16/10/31 ->결제취소 16/11/05
추가 3. 크리스탈회수 (추정 : 16/11/05 오전)
추가 4. 메브 이벤트 기간 10/31~11/02
1 위에 결론을 보면 이해하기 쉽겠지만 게임사가 얼마나 운영을 설렁설렁하는지 볼수있는 부분이다. 이로서 생기는 유저간의 불합리한 격차로 인해 피해를 보는 사람들이 생기고 그 대비적으로 과금한 유저들은 상대적인 박탈감을 느끼고있다.
에이 일부 유저들은 해당 유저의 메브를 회수할것을 원하고있으나 이보다는 더 적극적인 게임사의 해명과 그에 따른 대처가 필요할것으로 보인다.
2 게시물 작성자분이 사건의 정확한 일자를 올려주셨다. 당초 예상과는 다르게 OS가 안드로이드라는 것에서 또 한번 놀랐다.
3 11.19일 작성자분은 환불받았던 하데스 또한 계정에 들어왔다고 게시글을 올려주셨다.
3-1 아직까지 해당 사건에 대한 게임사의 공지나 입장표명은 없는 상태이다.
11 언패킹에 대한 보안 문제.
1 언팩풀려서 2d라이브+기타등등이 pc에서 풀려서 일부 데차 게시판에서 야한 움짤을 생산중.
2 이에 공지도 없이 언패킹에 대한 고소를 고려하겠다는 인터뷰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611158627v)
3 그만큼 데이터 보안에 취약한 상태였으며 이는 악용될 가능성이 농후했다.
4 유저들에게 먼저 공지하지 않고 인터뷰 부터 진행했다. 그후 아직까지 관련 공지가 없는 상태.
①
1 11.9일 게임사는 하데스 이벤트를 실시한다. 내역은 기존의 과금 이벤트와 같은 11.9~11.16일까지 과금 내역에서 3.3000원 이상이면 하데스 1장 지급, 110,000이 초과될 시 하데스 +1 1장을 지급하는 이벤트였다.
1-1 11.15일 공지로 이후 바뀔 하데스의 스킬과 스텟을 공개하였고 이는 기존의 하데스와는 전혀 다른 용도의 사용법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다.(위에가 바뀌는 하데스, 아래가 기존의 하데스)
1-2 이는 유저 기만 사태라고 볼수 있을 듯 하다. 하데스의 기존 스펙과 추가되는 스킨을 기대하고 과금을 한 유저들에게 지급 바로 전날 공지로 용도가 변경된 하데스를 공개하는 행위는 어떤 의도인지 궁금하다.
1-3 이에 발뺌 할 뒷구멍을 만들어 놨으니 아래 스샷에 [성능도 살짝~ 변하게 될 예정]이라는 문구다. 하지만 과연 유저들이 이 문구를 용도변경이라고 생각했을까?
2 현재 하데스는 상향인지 하향인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 상태이고 되려 피해반사의 효과가 변화하면서 레드크로스의 입지가 높아져가는 추세이다.
3 11.16일 오후를 기점으로 향후 하데스의 도발스킬이 2초 늘어났다. 이는 유저들이 하데스가 하향이 아니냐, 내가 원한 하데스는 기존의 하데스다 라는 반응이 거세자 게임사측에서 급하게 수정, 상향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과연 이걸로 문제가 일단락 되는 것일까?
4 11.18일 기준으로 실제 사용해본 유저들의 대부분은 하데스 하향에 한표를 던지고 있는 추세다. 또한 추가적인 사건으로 게임사가 똥을 돈주고 팔았다는 말이 나올정도.
②
[넥스트 플로어 고객센터]
Q : 11월 9일 특정 금액을 결제하면 하데스 캐릭터를 준다는 이벤트가 있었지만 상품 내용을 이벤트 마지막 날 변경했다
환불 사유로 되는가?
A : 하데스를 지급하는건 부수적으로 보고 있다. 결제한 금액과 결제 완료에 따라 지급된 재화(크리스탈)에는 문제가
없으므로 사유가 되지 못한다. 게다가 게임 내 데이터는 변경될 수 있음이 약관으로 명시되어있다
Q : 지급되는 하데스와 결제를 왜 따로 보는가. [이벤트]로 하데스와 특정 결제 금액을 엮었고 명백하게 하데스를 이용해
결제 유도를 해놓지 않았냐. 게다가 게임 내 데이터 변경될 수 있다는 약관은 나도 알고 있다. 하지만 그 이전에
11월 9일 해당 이벤트를 통해 내걸었던 게임 내 데이터(하데스)는 지급받을 18일의 데이터(하데스)와 다르며
나는 그 데이터(하데스)를 가지고 싶어서 이벤트에 참여한게 아니다. 지급 받고나서 업데이트를 통해 변경된거도
아니고, 상품을 받기도 전에 결제를 유도했던 데이터가 변경되었는데 사유가 안된다는거냐
A : 안된다
Q : 나는 해당 이벤트 기간 내 결제를 유도한 부분에 대해서만 이의를 제기하는거고 결제 금액 환불을 원하는거다.
앞서 말했던 결제 당시 소비자에게 안내되었던 데이터가 결제 후 소비자가 획득하기전에 변경되어버린 것이
환불 사유가 안된다 하는것은 넥스트 플로어의 공식 입장이냐
A : 공식 입장은 말씀드리기 조심스럽고 알아본 후 연락드리겠다. 그런데 공식 입장을 물어보시는 이유가 뭐냐
Q : 이유라니 무슨 소리냐. 그럼 내가 개발사인 시프트업에 전화했어야 했나. 퍼블리셔 서비스사는 넥스트플로어고
결제/환불 절차 모두 넥스트플로어에서 담당하고 있는게 아니냐. 최근 사태에 대한 환불/청약철회 가능 사유에
대한 공지사항이 없으니 유선 상담으로 물어보는게 잘못된거냐
A : 맞다
상담 종료
[한국소비자보호원]
Q : 한 게임사에서 11월 9일 특정 금액을 결제하면 '상품'을 준다 라는 이벤트가 있었다
나는 11월 11일, 12일에 해당 이벤트를 통해 제시된 금액을 결제했고 소비자로써 얻을 수 있는 '상품'에 대한 정보는
숙지하고 진행된 소비행위였다. 다만 해당 상품은 18일에 지급되기로 되어 있었으며 16일 오늘 갑자기 상품의 내용을
변경했다. 이 과정에서 사업자가 어긴 법 조항을 알려달라
A : 정확한 조사가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세세하게 답변해줄 순 없지만, 전화상으로 들은 내용으로 봤을 때
허위 광고 관련하여 신고 사유가 될 수 있겠다
상담 종료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Q : (앞서 말한 내용 재문의) 이 상황에서 서비스사에서는 금액을 결제하고 지급받은 게임 내 재화(크리스탈)를
소모했으니 환불 불가라고 하고 있다.
A : 서비스사 입장에서는 환불 불가로 해당 약관을 말할 수 있는게 맞다. 다만 문의한 내용처럼 상품+결제 상황에서
상품을 획득하지 못했는데 해당 상품을 변경한 점. 해당 이벤트가 고객의 구매 유도를 하려한 이벤트 본질적인면을
봤을 때 허위 광고로 신고 접수가 가능하겠다. 접수 후 담당 조사관과 더 알아보시는게 좋겠다
상담 종료
이 글을 작성하는 15:00 까지 당연하게도 넥스트플로어에서는 연락이 오지 않았고
그냥 관련 기관에 신고중
어제까지 게임 잘 하다가 아침에 하데스 변경 공지 보고 이건 아니다 싶어서 상담 및 신고 진행중
(일침요정 님의 하데스 관련 질의응답)
원문보기:
http://bbs.ruliweb.com/ps/board/183939/read/9426939
5 글의 내용을 보면 게임사측은 하데스는 덤일 뿐 판매 품목에는 문제가 없으니 환불이 안된다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위에 이미지①을 보면 결제하는 금액에 따라 하데스의 한돌수치가 변하는것을 볼수있다. 이는 과금을 유도하기 위한 장치이고 덤이라고 볼 수 만은 없는 문제다. 또한 [한국 소비자 보호원],[콘텐츠 분쟁 조정 위원회] 의 의견으론 두 기관 모두 동일하게 허위광고 관련된 위법일수 있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5-1 위의 이미지는 공카 배너이다. 공카 배너에선 명확하게 5성 하데스 획득 이벤트 라고만 이벤트를 공지하고있다. 이는 과금의 목적성을 하데스에게 중점을 뒀다는 이야기고 마케팅을 했다는 이야기다.
6 해당 법은 :
사실과 다른 광고로 물건을 받았을 경우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17조제3항의 "재화등의 내용이 표시 및 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 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경우"에 해당하여 소비자는 당해 재화등을 공급받은 날로부터 3월 이내, 그 사실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청약 철회를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소비자는 이미 인도받은 물건을 반환해야 하며, 반환에 드는 비용은 사업자가 부담해야 합니다.(동법 제18조제1항 및 제10항)
13 구글내 데차에 대한 평(?) 관련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577&l=38720
1 공카의 쿵푸팬더님이 구글로 부터 받은 메세지다.
2 해당 게시글의 내용을 요약하자면
2-1 쿵푸팬더 님은 구글 월랫에 환불을 요청했으나 거절당했다.
2-2 구글의 환불 시스템은 광고비, 수수료를 제외한 남은 예치금에서 환불을 해 주도록 되어있다.
2-3 11.9일을 기점으로 환불하고자 했던 유저들이 많았고 이에 예치금이 바닥나서 환불이 불가능 상태에 이르렀다.
2-4 이에 구글측에서 "우리가 더이상 도와줄수 없다. 다만 너희가 해당 게임에 대한 항의를 넣으면 우리측에서 도와줄수 있다" 라는 메세지를 보냈다.
2-5 이에 쿵푸팬더님은 자세한 항의서 작성법을 게시해주었다.
3 위 사항을 볼때 구글내에서 데차는 그리 좋은 평은 아닌 것 같다라는게 쿵푸팬더님의 의견.
4 해당 게시물은 삭제되었다.
5 반대로 구글에서 데차는 매출1위로 여전히 좋은 위치에 있으며 위 메세지는 메크로식 답변이라는 의견도 있다.
14 과도한 과금 유도 및 이벤트 기간.
그리고 유저간의 불과나 분쟁은 유저 모두에게 이로울 것이 하나 없습니다. 불만 사항과 분노는 원인 제공자인 사측에게 항의하고 문의하며 고쳐나가는데 일조해야지 서로를 헐뜯고 인신공격한다고 현재의 상황이 나아지진 않습니다. 아직까지 많은 분들이 여러가지 마음가짐으로 데차를 플레이 중이실텐데 그 모난 모서리를 같은 유저에게 돌리면 안되지 않나 생각됩니다.
혹여 추가할 것이 있다면 제보주세요.
출처 | http://cafe.naver.com/destinychild/63018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