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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CL / openCV / openAL / openSL 등
게시물ID : computer_4166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구차니
추천 : 1
조회수 : 14531회
댓글수 : 2개
등록시간 : 2012/03/27 09:19:07
어제 질문중에 openCL 이야기가 나와서 정리 해봅니다.


openAL / openSL
그리 관심은 없지만.. 역시 크로노스 그룹에서 Audio / Sound 관련한 라이브러리 입니다.
실제 사용하는 예는 딱히 들어 본적은 없습니다.


openCL(ATI Stream) / CUDA
위의 라이브러리는 GPGPU 프로그래밍을 위한 라이브러리 이며,
GPGPU는 General Purpose GPU 의 약자로 그래픽 카드를 이용해서 과학연산에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그래픽 카드가 과학연산에 사용이 되는 이유는 바로 행렬과 부동소수점에 있습니다.
cpu에서 행렬을 계산을 하려면 죽어라 해야 하지만 3D 그래픽 카드의 경우
3d 연산을 위해 특화된 행렬 계산 기능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cpu 대비 20~30배 이상의 성능으로
계산을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이유로 CUDA를 적용한 특정 프로그램/분야에 대해서는 최소 10배 최대 30~100배 까지의 성능 향상을 얻을수 있다고 nVidia측은 광고를 합니다.

아무튼 CUDA는 nVidia 그래픽 카드(Geforce 8800 이후)를 위한 라이브러리 이며
openCL은 openGL을 만든 khronous 그룹에서 범용 GP-GPU 프로그래밍을 위한 라이브러리로
AMD cpu나 ATI 그래픽 카드(ATi Stream이라고도 표기 했는데 openCL로 굳어진듯 합니다)를 위해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래픽 카드에 비해서 약하지만 SIMD나 MMX SSE 등의 명령어 확장 기능을 최대한 이용하여 수치연산 성능을 극대화 할수 있습니다.




openCV
openCV는 Computer Vision의 약자로 컴퓨터 영상인식에 대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합니다. 원래 intel의 SSE MMX 등에 최적화 되어있고 intel에서 opensource로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 입니다.





openGL/SDL
openGL은 Graphic Libarary로 원래는 SGI 에서 워크스테이션급 그래픽을 위한 표준 라이브러리 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아이폰과 안드로이드가 나옴으로서 DirectX에 고사직전 이었다(?) openGL ES로 화려하게 부활한 경우입니다.
SDL은 Simple Directmedia Layer로 DirectX와 유사하게 그래픽 / 사운드 / 입력 에 대해서 표준적으로 처리할수 있는 구조를 구현한 녀석으로 MS의 DirectX 와 유사한 프레임 워크로 추측됩니다.




결론 : 대부분 C언어 기반이며 C++이나 다른 언어로 래핑되거나 포팅된 경우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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