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과감히 시간투자를 한 결과 거주민 인원이 80명까지 불려지고 그럭저럭 마을 꼬라지가 나오게 되었음돠.
하지만 이건 몇가지 이론을 시험하기 위한 테스트베드였으므로 과감히 삭제할 예정. 으잌.
아무튼 간에, 제가 존니스트 경고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Towns를 해보시려 하는 분이 있을 것 같아서 공략을 남깁니다.
자, 여러분들도 멘붕을 해 봅시다! 으아아!
참고로 말해두자면.... 이 공략이 그지발싸개같다고 다른 공략을 찾아보려고 노력하지 마세요.
...제가 찾아봤는데 적당한 공략이 안보여요. 으앙!
1. 식량 문제
일단 안 먹이면 애들이 뒤져 나자빠집니다. 졸린 건 그냥 들판에 나자빠 자면 장땡이지만, 이건 관리를 안하면 주민이 굶어죽습니다!!
그러니 제 0순위로 식량을 다루겠습니다.까고 말해서 다른 건 몸으로 때우면서 배워도 되지만 이건 주민이 뒤지는 문제니까 제일 중요합니다.
이 게임에서 대표적인 식량은 밀 수확으로 시작하는 빵트리와 고기를 써는 고기트리로 나뉩니다.
빵트리 : 밀 -> 밀가루 -> 다른 재료의 추가->빵
고기트리 : 돼지,소,닭 -> 1차가공 -> 2차가공 -> 구이 (스크램블 에그도 이 트리에 포함)
물논 정글타일을 이용하거나 지형에 따라 선인장 열매를 따먹거나 버섯을 따서 연명하는 안습의 삶도 있지만... 다른 지형은 난이도가 높으니,
기본지형에서 시작하는 트리부터 갑시다. 시작부터 사막에 떨궈지면 주민들 비암에 썰려나가는데, 그거에 대응하다가 줫될수도 있잖아여.
자, 빵트리를 가기 위해서 좀 더 세부적으로 들어갑시다. 빵트리는 다음과 같은 기반시설과 재료를 필요로 합니다.
-일반 필드 위에 세우는 시설
*경작지(토양 위에 만들 수 있지만 토양의 종류에 따라 키울 수 있는 작물이 다름)
필드에서 채취하는 것으로는 결코 수요를 충당할 수 없습니다. 밭을 갈아서 거기서 밀을 수확해서 뽕을 뽑아야 합니다.
경작지에선 다양한 작물을 키울 수 있지만, 식량 부분인고로 밀과 사과, 배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제분시설(지형제약 없음)
풍력제분소도 아니고 물레방아도 아닌 우력제분소(...). 필드에 돌아다니는 소를 잡아다가 영구적으로 노예로 써먹습니다.
이 시설은 밀을 밀가루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필수시설이며,
이걸 초반에 세워주지 않으면 배고픈 주민들은 과일을 뜯어먹거나 생고기를 뜯다 오바이트 달팽이를 머리위에서 띄웁니다.
*바, 불있는데 안구워먹고...
-빵집 구역에서만 설치되는 시설
*반죽대
밀가루와 부재료를 그러모아 반죽을 만듭니다. 이게 없으면 멍청한 주민들이 반죽을 못만들어서 빵을 못만들어먹습니다.
*화덕
반죽을 만들어도 구울 데가 없으면 못만들져. 그러라고 있는 화덕입니다. 여길 거쳐야 최종적으로 빵이 완성됩니다.
-생산되는 품목
*밀
필드에 야생으로 존재하며, 풀밭에 만든 경작지에 심으면 씀풍씀풍 자라는 밀. 그냥 먹을 순 업ㅋ엉ㅋ
한번 베어나가도 낱알만 수확하는지 다시 자람. 오메 좋은거...
*밀가루
밀가루를 제분기에 넣고 갈면 나오는 가루. 밀 2개를 투자해야 하나 나옴. 물론 못ㅋ먹엉ㅋ
*과일(배,사과)
필드에 야생으로 존재하며, 역시나 풀밭 경작지에 심으면 잘 자람. 밀보다는 생산성이 떨어짐(약 절반 정도)
수확한 나무를 벌목할 수도 있으나, 이 나무를 충원하려면 다시 따낸 과일을 심어야 하는 병크를 저질러야 함.
과일은 당연히 먹을 수 있지만, 그냥 먹어도 허기는 티끌만하게 오름.
보시는대로, 경작지 -> 제분시설 ->반죽대 -> 화덕의 공정을 거쳐야 순수하게 깡밀에서 빵이 완성됩니다. 개떡같이 복잡하네...
일단 기본 지형에서 이 기구를 이용해서 만드는 음식들은 이정도입니다.
빵:밀가루 두개가 소비되는 가장 기본적인 빵
사과 파이:밀가루와 사과를 이용해서 만드는 파이. 빵보다는 배고픔 수치가 많이 오름
배 파이:사과대신 배를 쓴다는 점을 제외한다면 사과파이랑 다를 게 없음.
고기 파이 : 밀가루 하나와 소를 썰면 나오는 스테이끼나 돼지를 썰면 나오는 돼지고기 중 하나를 넣고 굽는 파이. 파이중에선 제일 좋음.
자, 보시면 아시겠지만 여러분들이 생각하시기엔 '어? 파이 같은 건 더 복잡하니 안만드는게 낫지 않아?'라고 생각하시겠죠?
세부 과정을 한 번 살펴봅시다. 과연 여러분들의 생각대로인지 말입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밀에서 밀가루를 뽑는데 밀이 두 개 들어갑니다. 네, 2개요.
*빵 만드는 트리
밀 수확 ->밀 수확 -> 밀가루 제분 ->밀 수확 ->밀 수확 -> 밀가루 제분 -> 반죽 -> 굽기 ->빵
*과일 파이 만드는 트리
밀 수확 ->밀 수확 ->밀가루 제분->과일 수확->반죽->굽기->과일 파이
*고기 파이 만드는 트리
밀 수확->밀 수확->밀가루 제분->동물 사냥(...)->도축->반죽->굽기->고기 파이
이동시간에 대한 문제는 나중에 다룰 테니 넘어가서, 일단 빵을 만드는데 들어가는 과정은 총 8회의 공정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과일 파이는 보다시피 6회 소요되고 고기 파이는 7회입니다.
참고로 허기 충족도는 빵보다 과일 파이가 더 좋고, 고기 파이는 빵 2개 가까이 되는 효율을 자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빵으로 연명하는 구조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상대적으로 많은 공정이 필요하며 효율이 떨어지니까요.
자, 그럼 남아있는 고기 트리에 대해서 살펴봅시다. 고기를 본격적으로 뜯기 위해선 이런 시설이 필요합니다.
-일반 필드 위에 세우는 시설
*농장
안에 넣고 키우는 종류에 따라 돼지,닭,소 등등의 가축류를 생산합니다. 생산시간이 존니스트 김.
*모닥불
부싯돌과 장작으로 만드는 시설. 조리를 위한 불을 제공하며, 일정시간마다 꾸준하게 리필을 안해주면 불이 꺼ㅋ짐ㅋ
-부엌 구역에서만 설치되는 시설
*도축대
잡아온 짐승들을 가차없이 고기로 썰어버리거나, 뼈'만' 발라내는 시설입니다. 고기를 이용하거나 뼈를 활용하기 위해서 필수시설.
*도마
고기를 구이용으로 가공하는 등의 요리 준비를 위한 시설. 이게 없으면 고기가 암만 많아도 구울 수가 없음. 아니 왜??
*스토브
연료를 넣지 않아도 조리에 필요한 불을 마음껏 써댈 수 있는 시설. 하지만 이걸 만들려면 철이 필요함.
그리고 이곳에서 나오는 재료는...
*가축
필드에 자연생성되거나, 농장을 세우면 거기서 쏟아지는 가축류. 생산성은 상당히 좋지 않음. 밀 아홉 번 수확할 때 한 마리 나올까 말까 정도?
고기로 썰어버리거나, 뼈를 발라내거나, 가죽을 뜯거나 할 수 있음.
*생고기
도축대에서 토막낸 고기. 이걸 그대로 먹을 수 있으나(!), 먹게 되면 티끌만한 허기회복과 함께 구역질을 동반한 달팽이 디버프가 걸림.
문제라면 배가 극심하게 고픈 상황의 주민들이 먹을 게 없다면 이걸 날로 뜯어먹는다는 거임.... 아, 좀 구워먹으라고!!
*계란
닭에게서 아무런 장비 없이 뜯어내는 계란. 뽑는데 시간이 좀 걸리고, 움직이면 다시 가서 뽑아야 하는 단점이 있음.
물론 생으로 먹을 수 있으나, 과일과 같은 티끌만한 수준의 허기회복력을 자랑함.
*우유
소에게서 뽑는 소젖. 역시나 계란과 동일. 생으로 마셔도 배는 별로 안채워짐.
그럼 이걸 활용하는 요리에 대해 알아봅시다. 일단 이 시설들만 '가지고' 만드는 요리를 알아봅시다.
*모든 구이류
포획->도축->가공->구워버린다!->고기구이
*스크램블 에그
계란채집->계란채집->가공->요리->스크램블 에그
*햄 에그
계란채집->계란채집->포획->도축->가공->요리->햄에그
보시다시피 가장 많은 공정이 필요한 햄에그마저 6회에서 끝납니다만, 허기를 때우는 수치는 햄에그가 가장 높습니다.
그리고 그냥 간단한 구이나 스크램블 에그는 일반 파이류와 비슷한 효율을 자랑합니다.
이걸 보고 여러분들은 '아, 당연히 고기가 짱이구나! 고기를 먹이자!'라고 생각하시겠죠? 하지만 초반부터 이 트리를 밀고나가긴 어렵습니다. 왜냐?
요리에 필요한 불을 만드려면 좀 희소성이 있는 자원이 필요합니다. 모닥불은 '부싯돌', 스토브는 '철'이 들어가거든요.
부싯돌은 자갈 지형을 채광하면 '일정 확률로' 나오는데, 시작부터 획득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습니다.
철은? 시작부터 볼 일이 거의 없으며, 지하 2층으로 들어가도 보기 힘듭니다. 본격적으로 갖고 놀려면 지하 4층 입갤 제한.
그리고 한가지 더, 농장은 위에서 설명한 빵트리보다 자원 공급이 어렵습니다.
이론적으로 과일 파이 하나를 위해선 경작지 3칸이 요구됩니다. 밀2+과일나무1의 심플한 구성이죠.
하지만 과일 리젠속도를 고려하자면 4칸이 요구됩니다.
그에 반해 고기구이 하나만을 위해 필요한 농장을 짓는데엔 9칸의 공간이 필요합니다.
게다가 자원 생성속도는 밀이 가장 빠르고, 과일은 밀의 약 2~3배, 농장은.... 하아아아안참 걸립니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얼마 안 되는 밭뙈기에 사과 심고 밀 키우며 먹여살릴 수의 주민을 똑같이 배불리 먹이기 위해선....
드넓은 농장지구가 필요합니다. 드넓은, 스크램블 에그만 먹이려고 해도 닭이 무지막지하게 필요합니다. 허허허!
단순히 농작물의 수치나 공정만을 볼 때 고기가 우월하지만, 자원의 생성속도 등을 고려하자면 그리 우월하지도 않습니다.
고기만을 가지고 사람들을 먹여살리려고 보면 어느 순간 굶주림에 시달립니다. 공급량이 후달리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식량 생산은 균형잡히게 많은 농장과 적당한 밭으로 빵과 고기를 동시에 공급하는 체계가 좋으며,
이동속도를 고려하자면 빵집 구역과 부엌 구역은 최대한 가까이, 아예 붙여서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적인 구조로는 4단위 구획을 설정해서 밭1:농장2:빵집과 부엌 1 정도의 배분을 잡으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그렇다고 생산시설을 엄청나게 크게 확장할 필요까진 없습니다. 이건 생산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봐야 하기 때문에 패쓰.
*참고 : 다른 식량에 대한 몇가지 이야기
기본 틀에선 빵과 고기만 다루는 구조만을 설명했습니다만, 특정 지형에서만 나오는 먹거리도 분명 존재합니다.
우유를 이용하는 스튜나, 버섯, 정글 지형에서 나는 빠나나와 퍼런무(...)같은 게 그것들이죠.
좀 알아볼까요?
*빠나나
정글지형에서 자생하는 야생빠나나. 정글지형에 경작지를 마련하면 심어서 키울 수 있음. 생산성은 과일류의 그것.
생으로 먹으면 일반 과일류보단 조금 나은 수준임. 빠나나빵을 만들거나 퍼렁무와 함께 정글사라다(....)를 만들 수도 있음.
*퍼렁무
정글지형에서 자생하는 정체불명의 시퍼런 무. 역시나 정글지형 경작지에서 키울 수 있음. 정글지형에서 밀에 대응되는지 생산성은 좋음.
빠나나와 함께 정글사라다(...) 재료로 과감히 활용되거나, 정글 스튜에 들어감.
*정글버섯
정글러 머슈ㅣ발룸. 정글에서 자생하는 버섯류. 스튜로 활용됨.
*선인장 과일
사막의 뜨거운 햇살을 만끽하는 선인장에서 갓 딴 과일. 과일류답게 생산속도는 그저그럼.
파이에 넣어서 만들 수 있음.
*딸긔
눈 지형에서만 출몰하심. 그런데 제가 눈 지형은 해본 적이 엄쓰요.
설명상으론 파이에 넣거나 스튜 같은 걸 해먹나...?
*동굴 버섯
케이브 머슈ㅣ발룸. 이 슈ㅣ발것을 본 기억이 없으니 툴팁으로만 보자면, 스튜에 끓여먹는댑니다.
다른 지형에서 주 필드가 어떤 것이냐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 필드 기준으로 설명하자면 약간의 정글 지형이 제공됩니다.
그러니 빠나나나 퍼렁무를 이용해서 만드는 물건을 먹일 수 있다는 점인데....
문제가 되는 건 빠나나빵을 위해서 밀가루+빠나나가 필요하고, 스튜류엔 우유! 젖! 밀크가 들어갑니다.
...그리고 이 두 개의 것들은 그라쓰, 풀밭에서 자랍니다.
게다가 정글 지형에서는 그 악명 높은 정글 개구락지들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일단 여길 개척해서 뭔가 심으려고 하면 개구리들이 반겨주죠.
.....애석하게도 이 개구리를 퇴치할 즈음엔 이미 식량 문제는 해결될 상황이라 굳이 만들 필요가 없다는 점이죠. 허허허!
무엇보다도 이놈의 거지같은 게임이 AI가 호구왕급이라, 생산되는 자원을 거리순이 아니라 생산 순서대로 채집하려고 하는 더러운 습성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빠나나빵 만드시겠답시고 경작지를 만들었는데, 이 호구놈이 저 멀리서 먼저 생산된 밀을 가지러 뛰어가는 일이 터진다는 것이죠.
얌마! 옆에 쌓인 밀은 안뵈냐??
고로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멀리 있는 정글지형은 버리거나, 그냥 사라다 셔틀지역으로 만드는 게 옳습니다. 허허허!
그 외 다른 지형에선 어떻게 할 지 정확히 가이드를 제시하지 못합니다만(...) 기본 지형에선 대충 이러니 다른 지형에서도 이와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거기에 나는 기본 재료들로 만드는 요리를 주로 먹이고, 고급트리를 점진적으로 확장하는 것이죠.
하하하! 이래도 이 게임이 하고싶습셉습니까? 하고프시다면 다음 가이드가 있습니다.
....물론 이것보단 배로 머리가 빡을 치겠죠. 허허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