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인셉션의 결말은 열린결말이 아닙니다.
게시물ID : movie_41245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변태네
추천 : 12
조회수 : 9660회
댓글수 : 92개
등록시간 : 2015/03/08 02:09:21
친구와 얘기하다가 알게된건데, 아직까지도 인셉션의 결말은 열린결말이라고 알고계신분들이 많더군요.
저는 한 영화를 십수번씩 보기도 하는데, 인셉션도 그중 하나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인셉션은 열린결말이 아닌 해피엔딩, 즉 현실속에서 아이들을 만나며 끝을 맺습니다.
이건 놀란감독의 추후 인터뷰에서도 밝힌 바 있습니다만, 영화 자체에서도 열린결말로 끝맺지 않았습니다.
 
그 증거들로
 
첫째, 꿈속에서 아이들은 항상 뒷모습만 나온다.
꿈속에 나오는 아이들은 코브의 무의식이 투사되어 생긴 아이들로, 코브가 잠재의식속에 기억하는 아이들의 모습만 나오게 됩니다.
그게 바로 흙장난치는 뒷모습이죠.
엔딩에 도달할때까지 단한번도 아이들의 앞모습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마지막에 코브가 아이들을 부를때 아이들이 뒤를 돌아봅니다.
이는 더이상 코브의 무의식속에 있는 아이들이 아닌, 현실의 아이들이란 뜻입니다.
 
둘째, 마지막 장면에서는 돌아가던 팽이가 흔들립니다.
마지막 장면에서 팽이가 돌아가면서 화면이 클로즈되기때문에 계속 도는지, 멈췄는지 알수 없기에 열린결말이라고 생각하시는데
코브가 꿈속에서 토템인 팽이를 돌릴때는 조금의 흔들림도 없이 가만히 돌아갑니다.
하지만 마지막 장면에서 비록 멈추는 장면까진 안나왔지만, 이전과는 다르게 점점 흔들림이 거세지며 쓰러질듯 말듯 하면서 돌아갑니다.
꿈속에서는 쓰러진다는 느낌을 전혀 받지 못할만큼 완벽하게 돌아가지만, 마지막장면에서 이미 흔들린다는것 자체가 쓰러질것을 암시합니다.
 
셋째, 꿈속과 현실의 결혼반지.
코브가 꿈속에 들어갔을땐 손에 반지가 끼워져있습니다. 하지만 중간중간 나오는 현실과 마지막장면에서는 반지가 없죠.
이건 놀란감독이 의도적으로 끼워넣은 암시입니다. 언제나 꿈속에선 반지가 있었고, 현실에선 반지가 없었어요.
아마 맬과 아이들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잊지 못하던 코브가 꿈속에 들어가면 무의식중으로 당연하다고 여겨서 끼워진것 같습니다.
 
+몇몇분들이 사실 팽이는 맬의 토템이고, 토템은 다른사람이 사용할수 없기때문에 사실 코브의 토템은 반지다 라고 주장하시는데 제생각은 조금 다릅니다.
팽이가 맬의 토템인건 맞고, 다른사람의 토템을 사용하지 못하는것도 맞습니다.
여기서 주목하셔야 될건 토템을 다른사람이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초반에 아드리아네가 주사위토템에 손을 뻗을때 이유를 설명해주죠.
"토템은 꿈인지 현실인지를 구분하게 해주며, 토템의 무게, 무게중심 등등은 나만 알고있어야 한다."고 나옵니다.
이는 다른사람이 내 토템을 흉내내어 꿈속에서 길을 잃을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보여지는데요.
이런 관점에서 보면 팽이는 분명 맬의 토템이지만, 둘이 함께 림보에서 결혼생활을 할때 코브도 맬도 줄곧 팽이토템 하나만 사용합니다.
림보가 현실이라고 믿게된 맬을 인셉션하려던 코브는 맬의 토템을 금고속에 넣어버리기도 하죠.
서로를 향한 둘의 신뢰와 애정이 끔찍했기 때문에, 둘이 토템을 함께쓰고도 배신으로 인해 꿈속에 남게된다던가 할 걱정이 없기때문에 공유한것 같습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맬이 죽기때문에 팽이토템의 무게중심을 아는사람은 세상에 코브 단한사람만 남게됩니다.
그러므로 팽이는 맬의 토템이였지만 후엔 코브가 토템을 사용해도 문제될것이 없는겁니다.
 
 
얘기가 어쩌다보니 길어졌지만, 제 친구처럼 아직까지 인셉션이 열린결말이라 믿고 계신 분들이 있을까 써봤습니다.
글을 쓰기위해 오랜만에 인셉션을 다시 봤더니, 역시.. 언제봐도 명작은 명작이네요.
시간나시면 한번쯤 다시보시는것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시간없으신 분들을 위한 3줄요약:
인셉션의 결말은 해피엔딩이다.
인셉션은 해피엔딩의 결말이다.
마지막은 꿈이아니라 현실이다.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