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코드
package com.example.termproject;
import com.example.termproject.R.drawable;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os.Handler;
import android.os.Message;
import android.app.Activity;
import android.content.Context;
import android.graphics.drawable.Drawable;
import android.util.DisplayMetrics;
import android.util.Log;
import android.view.Menu;
import android.view.MotionEvent;
import android.view.View;
import android.view.View.OnClickListener;
import android.view.View.OnTouchListener;
import android.view.ViewGroup;
import android.view.Window;
import android.widget.Gallery;
import android.widget.GridLayout;
import android.widget.ImageView;
import android.widget.LinearLayout;
import android.widget.RelativeLayout;
import android.widget.TableLayout;
import android.widget.TableLayout.LayoutParams;
import android.widget.Toast;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ctivity {
private RelativeLayout mRelativeLayout;
private RelativeLayout goLayoutW1;
private RelativeLayout goLayoutW2;
ImageView wh1;
ImageView wh2;
ImageView te;
OnTouchListener goTouchL;
int x1, x2, y1, y2;
boolean isUp = false;
testThread test = new testThread(); // Thread 생성
DisplayMetrics displayMetrics = new DisplayMetrics(); // 디바이스 사이즈 받기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requestWindowFeature(Window.FEATURE_NO_TITLE); // 타이틀을 없애는 것.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 디바이스 사이즈 받기
getWindowManager().getDefaultDisplay().getMetrics(displayMetrics);
mRelativeLayout = (RelativeLayout) findViewById(R.id.R_layout);
goTouchL = new goTouch();
//int Dwidth = displayMetrics.widthPixels;
int Dwidth = mRelativeLayout.getWidth();
int Dheight = mRelativeLayout.getWidth();
//int Dheight = displayMetrics.heightPixels;
x1 = 10;
y1 = 10;
x2 = Dwidth / 2;
y2 = Dheight / 2;
// ImageView 를 추가하기 위한 RelativeLayout 생성
goLayoutW1 = new RelativeLayout(this);
goLayoutW2 = new RelativeLayout(this);
LayoutParams parm = new LayoutParams();
parm.width = 40; parm.height = 40;
goLayoutW1.setBackgroundColor(0x00FFFFFF);
goLayoutW1.setLayoutParams(parm);
goLayoutW1.setX(x1); goLayoutW1.setY(y1);
goLayoutW2.setBackgroundColor(0x00FFFFFF);
goLayoutW2.setLayoutParams(parm);
goLayoutW2.setX(x2); goLayoutW2.setY(y2);
// ImageView 객체 생성
LayoutParams iparm = new LayoutParams();
iparm.width = 40; iparm.height = 40;
wh1 = new ImageView( this ) ;
wh1.setImageResource(R.drawable.wh);
wh1.setLayoutParams(iparm);
wh2 = new ImageView( this ) ;
wh2.setImageResource(R.drawable.wh);
wh2.setLayoutParams(iparm);
te = new ImageView(this);
goLayoutW1.addView(wh1);
goLayoutW2.addView(wh2);
goLayoutW1.setOnTouchListener(goTouchL);
goLayoutW2.setOnTouchListener(goTouchL);
mRelativeLayout.addView(goLayoutW1);
mRelativeLayout.addView(goLayoutW2);
//test.start();
}
// 바둑알 선택시 화살표 생김
private class goTouch implements OnTouchListener {
@Override
public boolean onTouch(View v, MotionEvent event) {
int clickX = 0; int clickY = 0; // 클릭시의 좌표값
float rota; // 화살표 방향 즉, 각도
int lastX; int lastY; // 최종적으로 손 땐 좌표값
switch(event.getAction()){
case MotionEvent.ACTION_DOWN:
// 선택시의 그 좌표값을 넣는다
clickX = (int)event.getX();
clickY = (int)event.getY();
if(isUp){
mRelativeLayout.removeView(te);
isUp = false;
}
return true;
case MotionEvent.ACTION_UP:
if(!isUp){
// 손 땔시의 좌표값을 받는다.
lastX = (int)event.getX(); lastY = (int)event.getY();
// 바둑알 댕긴 것의 반대방향 쪽으로 화살표 각도 설정
rota = 180 + (float) Math.toDegrees(Math.atan2(lastY - clickY, lastX - clickX));
LayoutParams aparm = new LayoutParams();
aparm.width = 40; aparm.height = 40;
te.setImageResource(R.drawable.test);
te.setLayoutParams(aparm);
te.setX(v.getX()); te.setY(v.getY());
// 그림 회전
te.setRotation(rota);
//화살표 생성
mRelativeLayout.addView(te);
isUp = true;
return true;
}
}
return false;
}
}
// Handler로 이미지 이동 표현
public class testHandler extends Handler{
@Override
public void handleMessage(Message msg) {
//위에서 아래로 바둑알 이동
x1 = x1 + 2; y1 = y1 + 1;
goLayoutW1.setX(x1); goLayoutW1.setY(y1);
//아래에서 위로 바둑알 이동
x2 = x2 - 2; y2 = y2 - 5;
goLayoutW2.setX(x2); goLayoutW2.setY(y2);
}
}
// Thread로 이용한 화면에 표시되는 이미지 시간 조정
public class testThread extends Thread{
private testHandler handler = new testHandler();
public void run(){
for( int i=0; i<200; i++ ) {
try{
sleep(50);
handler.sendEmptyMessage(0);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e.printStackTrace();
}
}
}
}
}
xml코드
<RelativeLayout xmlns:android="
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tools="
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id="@+id/R_layout"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layout_height="fill_parent"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background="@drawable/board"
tools:context=".MainActivity" >
</RelativeLayout>
가장 큰 레이아웃만 xml코드로 짰습니다.
그 레이아웃을 Relativelayout으로 했는데, 위와 같이 fill_parent로 width와 height를 채웠습니다.
그런데, 레이아웃의 크기가 전체를 채우지 못하고 저 바둑알이 있는 위치 만큼만 되어 있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나는 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