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피들 공포너프와 관련된말이 있길래 싸질러봅니다.
일단 주 라인은 미드>정글>>>>탑>서폿 을 피들로갑니다.
일단 원거리즉발에 스턴과맞먹는 공포라는 CC를 바로넣고 지속시간도 길었던 기존은 사기가맞다고생각합니다.
근데 너프를 한번에 확 당해버리죠.
그 대가로 얻은건 레벨당 마나소모증가가 사라진것이지요.
일단 1렙공포가 길어진건 미드와 정글입장에선 좋습니다.
4렙기준 공포1 드레인2 까마귀1 이 나왔을때 좀더 강한 갱킹령과 미드라인 견제가 가능하기때문이죠.
하지만 이는 크게 영향이없습니다.
미드의 경우 초반에 공포를 막쓰면 마나도 문제지만 갱킹에 취약한 피들이 그냥 호구가되어버리거든요.
그외에 정글러의 개입이나 정글피들이어서 갱킹갈때도 이정도로는 솔직히 크게 차이를 느끼기 힘듭니다.
그에비해 후반으로갈수록 공포는 예전보다 안나오고 얻는건 마나소모량이 줄었다는것 뿐인데.
대치상황이 길어질시 마나가 부족해지는게 사실이긴하비다만 그거야 모든챔프 공통이고 후반으로갈수록 마나부담이 줄어드는건 사실이거든요.
즉, 실질적으로는 그냥 공포지속시간이 줄어든것밖에없습니다.
괜한 서폿피들때문에 정글과 미드피들이 곶통받는것이죠
[아마도 모XX씨는 이렇게 말할듯: 난 피들이 노템으로도 강력한 CC를 사용하는 서폿으로 쓰이길 바라지않았다]
일단 피들공포지속시간이 높긴하니까 이걸 깎는건 어쩔수없고 그에따른 어드밴티지를 줘야하는데.
서폿피들에겐 영향이적게가면서도 정글이나 미드피들에게는 득이될만한게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나오는것들은
패시브상향,W상향.E상향.R상향. 이중에서 나오겠지요.
일단 패시브부분은 나름 적절한패시브이며 크게 건들것은 없어보입니다.
R도 마나상향이 이번에 나오고 피들의 트레이드마크이며 위력도 충분합니다. 굳이 상향이라면 쿨감이겠지만 그럼 피들 10OP되서 안됨
E는 미드와 정글의 핵심라인,정글클리어 스킬이고 초반싸움과 후반한타떄 이미 충분한 효과를 보여주고있다고 생각합니다.
굳이 상향이라면 계수상향,쿨타임감소,까마귀가튕기는방식의변화 정도가 있겠지만 이미 미니언타격시 데미지가 증가하는 패치가 있었고 극초반과 후반한타에서 영향력이 강한편이라 그냥 지금이대로가 좋다고봅니다.
즉 상향한다면 그 대상이 되어야할건 W 드레인입니다.
일단 W드레인에 이동기능을 넣자는건 말도안되는 얘기고 굳이 상향하자면 약한CC나(슬로우,타격시마다 마법저항력감소등) 마나소모량을 줄이는게 좋다고봅니다.
허나 피들에겐 이미 Q의 사기적인공포와 E의 침묵. 패시브의 꺠알같은 마저감소까지 있기에 추가적인 CC는 필요없다고 보며 여기에 CC를 추가할시 역시 원치않게 서폿피들만 더 강해지는 꼴이 될수있기때문이죠.
즉,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마나소모량을 감소시키는게 좋다고봅니다.
정글피들이 초반에 블루를 뺏기면 치명적인것과 미드피들이 초반라인전에서 드레인을 먼저찍고도 마음껏견제하지못하는이유중 하나가 마나소모가 심하기때문이니까요.
서폿피들이야 요즘 서폿들이 템이잘나온다한들 드레인보다는 공포와 침묵이 메인이 되다보니 드레인의 마나소모량이 줄어들었다한들 크게 차이는없고 그냥 공포하향 망해쓰요가 될뿐이죠.
그에비해 정글은 정글을 더 편하고 안정적이며 여유롭게 돌수있게되고 미드피들도 조금더 신나게 대포미니언 쪽쪽쪽 적챔프 견제 쪽쪽쪽 할수있어지니
(물론 집을자주가지못하는 탑피들역시 이로인해 라인에 오래있을수있고 좀더 견제를 원활하게 할수있어지겠지만 탑피들은 잘안하자나...난안될거야아마)
후반 공포 지속이 줄어든것만큼은아니지만 대신 초반에 좀더 여유로운 스킬활용으로 충분히 이점을 가질수있다고 보기때문이죠.
1줄요약
벨런스팀 개객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