룰루랄라 오늘도 일과를 시작합니다.
아침에 와보니 어제 앞바퀴 펑크로 들어온 자전가가 보이길래 수리합니다.
보통 이방식의 튜브는...펑크 체크를 하기전에 므시고무부터 뜯어봅니다
역시 ㅋ
왼쪽이 교체할 므시고무
오른쪽이 타이어에서 나온 손상된 므시고무입니다. 저렇게 작게 손상되도 바람이 빠지는 현상이 일어나고
펑크라고 생각하셔서들 샾으로 오십니다.
해서 저거만 교체하고 바람넣으면 끝.
오늘의 매인 의뢰
트랙 자전거 입니다.
일단... 오늘의 의뢰는
1.변속 라인 교체
2.해드셋 교체
3.프론트 로터 교체
4.프론트 블리딩(아비드)
5.프론트 패드교체
6.안장교체
7.세차및 기초점검
되겠습니다. 대공사...
변속이 문제가 되는경우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으나 보통 장력의 문제인데
장력으로 조정이 안된다면
라인 위에서 보이듯이 라인에 오염물질이 끼었을 경우입니다.
해서 라인과 겉선을 교체합니다.
이정도면... 겉선 내부도 오염됫을거라 판단되기에
일단 스프라켓은 세차를 해놓고 작업했음에도 불구하고 워낙
엌ㅋㅋㅋㅋ
여간 프론트 핀치볼트 채크...
핸들바 파손 확인
핸들바는 의뢰인께서 직접 구하신다기에 패스
프론트 변속기 (스램 시리즈)를 까보면
저렇게 코일로 한단씩 올릴떄마다 일정씩 감기는 원리로 이루어집니다.
일단 변속라인을 뺴서 제거후
새로운 변속라인을 끼워주고
닫아주는것으로 마무리
리어도 마찬가지로 작업합니다.
변속라인이 비싼건 5만원 이상씩 하던데...
변속감이 다른이유는 하우징 안에 코팅과 저 라인도 코팅을 따로 해준다는거 같습니다.
한번도 안써봐서...
겉선은 그사이즈 그대로 컷해서 씁니다.
대고... 자르고...
자를떄 겉선안이 뭉개지기 떄문에 송곳으로 자른후 저렇게 넓혀줍니다.
으으... 썩은선은 패기처리
그리고 해드셋 교체합니다,
포크분리후
스탬을 들어내면 이렇게 카트리지 베어링이 있습니다.
보통 부드럽게 안돌아가면
이 카트리지 베어링 안에 볼베어링이 꺠진경우가 대다수입니다
해드셋을 교체하기떄문에 싹 들어냅니다,
안에도 마찬가지 들어냅니다.
카트리지 베어링은 공구 상가에가면
외경 내경 만알면 구할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기성 부품이 있으니 일단 그걸 씁니다.
쿄체할 하드셋입니다.
프레스핏공구로 해드셋을 장착합니다.
아래도 마찬가지로 프레스 핏으로 넣어줍니다
구리스는 필수로 들어갑니다.
베어링 및 c링 설치후 탑켑 닫고
포크설치 하면...
헤드셋 교체 완료
라인교체후 핀치볼트에 물려서 변속 확인후 클리어
헤드셋 교체 클리어
블리딩은 혼자하느라 못찍었지만
유압 블리딩은 나중에 따로 찍어서 올리겠습니다...
대공사가 끝나고...
오늘도 퇴근시간이 가까워져 오는군여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