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가성비 킹왕짱 중국폰 레노보 K3 Note 에 대한 리뷰를 해볼까 합니다.
1. 제조사
- 레노보
- 레노보는 렌샹그룹이라고도 합니다. 중국에선 레노보 렌샹~ 이라는 이름으로 광고하고 있습니다.
원래 노트북/PC 를 제조하던 하청업체였으나, IBM에서 PC분야를 인수해서 현재는 PC/노트북 분야 세계 1위의 판매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대기업입니다. 작년에 놀랍게도 모토로라를 구글로부터 인수해서, 스마트폰 분야에서도 제법 괜찮은 것들을 요새 뽑아내고 있습니다.
2. 대략적인 스펙
- 1920 x 1080 FHD, 480ppi, 5.5"
- 2GB RAM, 16GB ROM(11.19GB 사용가능)
- 1.7Ghz 8Core MT6752, 64bit / Mali T760 Graphic
- 후면 13M, 전면 5M 화소, 소니 Exmor RS CMOS f/2.0 카메라
- 3,000mAh 착탈식 배터리
- 안드로이드 5.0 기반 Vibe UI
- 듀얼 마이크로심(전환만 가능, 동시대기 불가능)
- LTE 지원, USB 2.0, OTA 지원, 확장메모리 64GB 지원
3. 특이한 점
- 가격 : 899 위안( 2015/06/03 환율 1위안 = 181원, 환산 162,719 원) -> 이베이나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배송료 포함 약 180,000~210,000 원선
- 뒷커버색이 노란색이 있습니다.
- 스테레오 스피커이긴 한데 스피커 2개가 딱 붙어있습니다.
- 뒷커버와 스피커가 일체형인 세라믹 스피커 커버가 있으나 가격이 100위안 더 올라갑니다. 상품 포장박스에 올리면 우퍼로 사용가능
- 살짝 떨어뜨리면 뒷판만 분리되고 전면은 무사한 편입니다.
- 최신 순정롬일 경우, 락화면이 중국잡지가 뜹니다. 이건 마치 도돌 런처 비슷하군요.
- 노크 기능, 제스처 기능, 와이드스크린(멀티태스킹 관련 앱), 기본 내장 태스크 앱, 스케쥴 ON/OFF 기능 등등
4. 장점
- 킹왕짱 가성비(샤오미 홍미2 따위 꺼져! 의 스펙...참고로 홍미2는 720P FHD, 4-Core, 1GB RAM, 8GB ROM 으로 가격은 799위안)
- 뛰어난 화질(480ppi)
- 겁나 큰 통화소리(엑스페리아 Z3 대비 겁나 큽니다....)
- 중국 폰 특유의 라이선스 나몰랑!!! 앱들...중국어 할 줄 알면 콘텐츠가 그냥 무료라는 것입니다.
- 듀얼 심이라서 번호 2개 쓰면 편리합니다.
- 배터리용량 크고 착탈식
- 튼튼한 편. 떨어져도 뒷판 먼저 박살나게 되어 있는데(프라스틱) 뒷판은 50~100위안 수준으로 구할 수 있을거라 예상합니다.
- 뒤플래시가 겁나게 밝습니다. 거의 스탠드 수준이네요.
- 음악 효과 맥스오디오가 괜춘합니다. 이퀄라이저 조정이 세세합니다.
- 미친 카메라..같은 소니 모듈인데 엑스페리아 Z3(2천만화소, f/2.2)보다 나은 듯 합니다.
5. 단점
- 한글지원 안합니다, 한글키보드야 깔 수 있지만 로케일이 영어로 표시됩니다.
- 커스텀 롬질 하기 쉬운편이긴 한데, 1차 관문 커스텀 리커버리를 자꾸 토해냅니다.(순정롬일 경우) CWM 리커버리만 깔리면 그때부턴 커스텀 롬질 고속도로입니다...그냥 외장 메모리에 롬만 넣고 선택하면 커스텀 롬이 들어갑니다.
- 구글 앱들 안깔려있습니다. 이건 커스텀 롬질해서 집어넣거나, 구글 인스톨러 앱으로 해결가능합니다.
- 우리나라에서 수리를 받을 수 있을까요?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 역시나 쓰는 사람이 별로 없어서 악세사리 구하기 힘들어서 살 때 같이 사야만 합니다.
- 중국어의 압박 및 컴퓨터 연결시 "락조수"라는 이름의 휴대폰 관리 앱이 자동으로 깔립니다. 역시 중국어의 압박!!!. 모르면 참 쓸모없지만 중국어 알면 참 편한 앱이기도 합니다. MP3, 사진, 앱, 업데이트 등을 휴대폰에 때려박아줍니다. 그것도 무료로. 역시나 중국어 모르면 그냥 애드웨어로 보입니다.(시작할 때 약 5초간 광고를 때립니다.)
- 뽑기 운에 따라 배터리는 캘리브레이션해줘야 할 수 있습니다. 두대를 샀는데 두번째 스마트폰은 배터리 캘리브레이션이 되어 있지 않아 용량이 멋대로 표시되고 있었습니다. 역시 초기공장설정에서 해결함.
*결론
- 겁나 쌉니다. 커스텀 롬 집어넣으실 수 있다면 실험적으로 쓸 수 있는 중국폰의 레퍼런스같은 폰입니다.
- 가성비가 아주 끝내줘서, 샤오미의 저가형 폰들보다 오히려 좋습니다. 20만원 미만의 중국폰들이 뭔가 한개씩 아쉬운 점이 있는데, 이건 그런 게 없습니다. (샤오미 홍미2 같은 것보다 성능이 좋습니다. 안투투가 45000 대입니다.)
- 중국폰에 대한 거부감이 없다면 좋은 폰입니다.
**CM 은 아직 되지 않고, AOSP 베타 롬이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이거 설치시 한글이 됩니다만, 블루투스가 튀는 문제가 계속 보입니다. 그리고 일부 기능(노크 온 기능, 울트라 파워 세이버 모드, 제스처 기능, 카메라의 일부 기능, SD카드 앱 설치 기능)이 안됩니다. 대신 화면을 아주 세세하게 조정 가능합니다. 거의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맞먹는군요. 채도, 선명도, 색온도, 감마 등을 모두 조정 가능합니다.
대충 보면, 삼성 갤럭시 노트 3 보다 조금 더 좋은 성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램이 2GB 라는 것을 빼면 모든 면에서 갤놋 3 보다 나아요..심지어 해상도마저도 480ppi 로 더 뛰어납니다.
20만원 미만에선 이거보다 괜찮은 성능의 제품이 없고, 30만원은 되어야 램이 1GB 정도 많던가 하는 폰들을 볼 수 있어요. 그러나 이거만큼의 완성도와 아이덴티티(짝퉁으로는 안보임...)는 없을 것 같습니다. 중국산 짝퉁폰! 으로 보이기 싫으시다면 괜찮은 선택입니다.
노란색만 구입해봤는데 흰색이나 검은색도 무난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스피커...그거 동영상으로 보니 전혀 끌리지 않더군요. 한번 구해보고는 싶습니다. 만약에 보게 되면 어떤 능력자가 나와서 우퍼달린 스테레오 스피커+배터리 커버를 만들 것 같군요. ㄷㄷㄷ(실제로 그런 생각을 하고 개발중인지도 모릅니다. 중국은 그런 나라입니다. ㄷㄷㄷ)
*레보노 K3 노트, 카메라360으로 찍은 사진(신사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