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토라토라토라'에 관한 리제로 작가의 답변
게시물ID : animation_396446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미유에델펠트
추천 : 10
조회수 : 3435회
댓글수 : 22개
등록시간 : 2016/08/15 05:14:38
트위터에 올라온 '토라토라토라' 논란에 관한 제보에 대해 리제로의 작가가 답변했습니다. 이하 4문단은 그 번역입니다.

제보자 / このセリフを入れた理由などを教えてもらえますか?親しい韓国の友達がいて、彼もリゼロのファンですがそのセリフのせいでネット方で炎上が起きたらしいです。今、とても心配です。応答、宜しくお願いします。

이 대사를 넣은 이유 같은 걸 가르쳐주지 않으시겠습니까? 친한 한국 친구가 있고 그도 리제로의 팬이지만, 그 대사로 넷상에서 콜로세움이 일어난 것 같습니다. 지금 너무 걱정입니다. 응답 부탁드립니다.

작가 / ご丁寧に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さて、ご質問のお返事ですが、本編に書いてある通り奇襲を仕掛ける場面だからです。他にこれといって理由はありません。

정중함에 감사드립니다. 그러면, 질문의 대답입니다만 본편에 써져 있는대로 기습을 거는 장면이니까입니다. 딱히 이것 이외의 이유는 없습니다.


번역 시에 원어 표현을 최대한 살리고자 했고, 원문도 적어놓았습니다.

우선, 피드백이 적어도 상대적 개념으로나마 빠르게 들어온 축에 속한다는 점은 알고 가셨으면 합니다.

작가의 언급에 따르면 아까 썼던 댓글대로, 아무런 생각 없이 썼다는 증거가 될 수 있겠습니다. 쉽게 말해 이 작가는 그저 '토라토라토라'라는 용어를 고사성어나 격언 쓰듯이 썼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문제는 의도적이든, 의도적이지 않든 '토라토라토라'는 1941년의 진주만 공습에서 유래되었고, 또한 그것을 상기시키는 용어란 점, 반대되는 근거로는 뜻 자체가 왜곡된 채로 오래 전부터 전 세계적으로 널리 퍼진 용어란 점을 들 수 있겠습니다.

확언하기에는 애매한 주제라 이 글에서 마땅한 결론을 내리지는 않습니다. 그저 이 글을 참고삼아 스스로의 판단에 따라주셨으면 합니다.
출처 https://mobile.twitter.com/nezumiironyanko/status/764881093686206464?p=v
꼬릿말 보기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