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환사 여러분,
이번 프리시즌에선 정글에도 큰 변화가 있을 예정입니다. 모든 유형의 정글 사냥꾼에게 더 많은 선택지와
가능성을 열어주는 것이 이번 정글 변경의 가장 큰 목적입니다. 이는,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어떤 역할군을
어떤 포지션으로 플레이하든 게임 내내 강력하게 성장하고 게임 결과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하겠다는
프리시즌의 큰 목표에도 부합하는 것입니다.
그럼 이제 변경 사항을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시즌3 정글 사냥꾼은 어땠나요?
• 정글 사냥꾼은 게임 초반에는 매우 강력하지만, 게임 중반부터는 보조적인 역할로 밀려났습니다.
• 공격로에 서는 다른 팀원들이 중립 몬스터들을 사냥하기 때문에, 정글 사냥꾼이 사냥할 몬스터가
부족한 현상이 자주 나타났습니다.
• 다른 어떤 유형보다 게임 초반 급습이 가능한 정글 사냥꾼들이 지나치게 선호되었습니다.
• 정글 사냥꾼이 초반에 뒤쳐지면 게임 흐름을 뒤따라 잡기가 굉장히 어려워졌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날까요?
• 중립 몬스터 처치 시 획득 보상이 시간에 따라 증가하지 않습니다.
게임 초반에는 중립 몬스터가 미니언에 비해 더 많은 골드와 경험치를 제공하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미니언만큼 그 양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게임 후반을 지향하는 성장형 정글 사냥꾼은 중립 몬스터
사냥만으론 제대로 성장해 게임에 영향력을 미칠 수 없게 됩니다. 공격로에 가서 미니언을 사냥하거나 기습을
여러 번 성공해야만 공격로에 서는 팀원들만큼의 골드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공격로 기습과 몬스터 사냥 간의 기회비용 균형이 맞지 않습니다.
정글에서 사냥하는 것보다 게임 초반 기습을 성공시킴으로써 얻을 수 있는 보상이 훨씬 큽니다.
더불어, 일부 챔피언은 중립 몬스터를 사냥하면서도 공격로의 적들에게 기습 위협을 꾸준히 가할 수 있어
챔피언 사이의 밸런스가 맞지 않습니다.
• 골드를 원거리 딜러나 마법사에게 몰아주는 편이 유리합니다.
시즌3 전략 추세를 보면, 포지션에 상관 없이 거의 언제나 원거리 딜러나 마법사에게 골드를 몰아주는 것이
더 효율적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글의 중립 몬스터 야영지가 다른 팀원들의 사냥터로 바뀌었고,
정글 사냥꾼은 원거리 딜러나 마법사에 비해 골드를 획득하기 어려웠습니다.
시즌4 정글 개편의 목표
• 유연한 전략을 펼칠 여지
정글 사냥꾼으로 더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을 즐기면서도 팀 승리에 공헌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다양한 정글 사냥 루트를 선택할 수 있고, 챔피언에 따라 최적의 사냥 루트를 다르게 가져갈 수 있을 것입니다.
• 더 풍부한 자원 획득
정글 사냥꾼이 몬스터 사냥에 중점을 두고 플레이할 경우, 혼자 공격로에 서는 다른 팀원들과 비슷한 수준의
골드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몬스터 사냥에 집중하느라 맵 압박 및 공격로 지원을
보다 많이 하지 못하더라도, 챔피언 성장을 통해 팀에 공헌하여 이를 상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냥 중심의
성장형 정글 사냥꾼’과 ‘기습 중심의 서포터형 정글 사냥꾼’ 양쪽 모두가 효과적인 플레이 스타일이 되어
각기 다른 장단점을 가지게 됩니다.
• 부진을 만회할 수 있는 여지 확대
상대 팀의 정글 몬스터를 사냥하는 전략은 여전히 팀 승리에 기여할 수 있는 전략으로 남을 것입니다.
그러나, 성장 면에서 뒤쳐진 정글 사냥꾼이 부족한 성장을 따라잡아 부진을 만회할 수 있는 여지를 확대할 것입니다.
프리시즌 정글 변경 사항 (일부)
저희가 계획하고 있는 변화 중 몇 가지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고대 골렘 및 늑대 야영지 근처에 새로운 중립 몬스터 야영지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신규 중립 몬스터 야영지가 추가되면, 플레이어는 더 다양한 정글 사냥 루트를 계획할 수 있고 더 풍부한
자원을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야영지가 추가됨으로써 정글의 몬스터를 전부 사냥하기가 어려워지므로
중립 몬스터를 사냥할지, 공격로를 기습할지 좀 더 신중하게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새로 추가되는
몬스터를 활용해, 광역 피해를 입히는 정글 사냥꾼과 단일 대상에게 피해를 주는 정글 사냥꾼 간의 밸런스를
좀 더 잘 맞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새 야영지가 추가되면 맵의 북쪽과 남쪽의 중립 몬스터 야영지 수가 동일해지고,
이에 따라 파랑 팀과 보라 팀 사이의 밸런스가 더욱 개선될 것입니다.
• 중립 몬스터가 챔피언 레벨에 따라 성장하게 할 계획입니다.
중립 몬스터에게도 레벨이 도입되어, 몬스터가 새로 생성될 때마다 레벨이 결정됩니다. 중립 몬스터의 레벨은
게임 내 챔피언들의 평균 레벨에 따라 오릅니다. 챔피언이 자신보다 더 높은 레벨의 몬스터를 사냥하면,
추가 경험치가 주어집니다.
중립 몬스터가 유동적으로 성장하고 보상이 챔피언 레벨에 따라 다르게 주어지도록 함으로써,
몬스터 사냥에 집중하는 전략이 유효한 플레이 스타일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몬스터 처치 보상이
레벨에 따라 다르게 주어지면, 뒤쳐지는 플레이어가 만회할 수 있는 기회가 될 뿐만 아니라, 팀원들이
레벨이 낮은 플레이어를 위해 몬스터를 남겨둘 이유도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중립 몬스터가 추가되면
공격로에서 플레이하는 팀원들이 정글 몬스터를 사냥하더라도 정글 사냥꾼이 피해를 덜 입게 될 것입니다.
또한, 공격로 플레이어가 뒤쳐지는 경우에도 이를 통해 상대를 따라잡을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정글 사냥꾼이 더 여러 가지 방식으로 골드를 획득할 수 있게 할 계획입니다.
아직 구체적인 변경 사항을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정글 사냥꾼이 더 많은 골드를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중이며, 강타가 아니라 정글 사냥꾼을 위한 아이템에 추가 골드 획득 효과를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또한,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중립 몬스터들로 인해 정글 사냥꾼이 골드를 더욱 원활하게 획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 한 번 말씀 드리지만 이는 저희가 고려하고 있는 정글 관련 변경 사항 중 일부입니다.
소환사 여러분이 달라진 정글에 어떤 새로운 전략으로 적응하실지, 또 시즌4에서 정글 사냥꾼 포지션이
어떤 모습으로 진화하게 될지 저희도 크게 기대하고 있습니다.
정의의 전장에서 승리를 기원합니다.